OS X 엘 캐피탄은 더욱 많은 비디오 램을 사용한다? '인텔 HD 그래픽 4000에 할당된 VRAM 일제히 증가'

2015. 10. 5. 23:29    작성자: ONE™

새 OS X이 나오면서 인텔 기반의 그래픽을 탑재한 맥의 내장 그래픽 메모리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프랑스 IT매체 '맥제너레이션'에 따르면, 인텔 HD 그래픽 4000을 탑재한 맥의 운영체제를 OS X 엘 캐피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VRAM이 1GB에서 1.5GB로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2012 맥북에어의 경우 OS X 10.10 요세미티 상에서는 비디오램이 1024MB로 표시되지만, OS X 10.11 엘 캐피탄으로 업그레이드 한 뒤에는 비디오램이 1536MB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디오램 변화는 아직 애플 기술문서에는 기재되지 않았지만 2012 맥북에어를 비롯한 인텔 HD 그래픽 4000 기반의 모든 맥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됐다고 합니다.


* 2012 MacBook Air on OS X El Capitan


* 2012 MacBook Air on OS X Yosemite

Intel HD 그래픽 4000 탑재 기종

∙ MacBook Pro (13-inch, Mid 2012)
∙ MacBook Pro (Retina, 13-inch, Early, 2013)
∙ MacBook Pro (Retina, 13-inch, Late 2012)
∙ MacBook Pro (15-inch, Mid 2012)
∙ MacBook Pro (Retina, 15-inch, Early, 2013)
∙ MacBook Pro (Retina, Mid 2012)
∙ MacBook Air (13-inch, Mid 2012)
∙ MacBook Air (11-inch, Mid 2012)
∙ Mac mini (Late 2012)

- Intel 기반 Mac에 통합된 비디오에 관하여, Apple

그럼 사용자 입장에선 뭐가 좋아진 것일까?

'VRAM'은 비디오 램을 줄인 말로, 쉽게 얘기하면 그래픽 카드가 사용하는 전용 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텔 기반의 내장 그래픽의 경우 비디오 메모리를 주 시스템과 공유합니다. 즉, 맥에 8GB 램이 탑재되어 있다면 시스템과 응용 프로그램이 7GB를 사용하고, 나머지 1GB를 내장 그래픽이 사용하는 구조였습니다. (AMD나 NVIDIA 외장 그래픽은 시스템 메모리를 땡겨오지 않고 전용 비디오 램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새 OS X이 더 많은 비디오램을 '땡겨온다'는 것은 그만큼 그래픽 자원을 더 많이 필요로 하게 됐다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늘어날 메탈  기반의 앱을 효과적으로 구동하기 위해, 또 OS X 안에서 사용되는 각종 3D∙애니메이션 효과를 더욱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애플이 비디오램을 확장했다는 겁니다.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할 시스템 메모리가 줄어들면서 되려 성능이 저하되는 것 아닌가 하는 반문도 있을 수 있는데요. OS X 10.9 매버릭스에 도입된 메모리 압축 기술 덕분에 체감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되려 버벅거리기 일쑤였던 미션 컨트롤이 OS X 엘 캐피탄에서 아주 부드럽게 작동한다거나, 고해상도 모니터를 내장 그래픽 카드로 구동할 때 발생하던 랙이 몰라보게 줄어들면서 체감 성능이 올라갔다는 게 좋은 예입니다.



참조
MacGeneration - El Capitan augmente le plafond de VRAM pour des puces graphiques Intel
Apple - Intel 기반 Mac에 통합된 비디오에 관하여

관련 글
• OS X 요세미티 사용 중 화면이 뚝뚝 끊기거나 그래픽 성능이 크게 저하되는 문제
• OS X 10.11 엘 캐피탄에 도입된 '메탈' 그래픽 엔진과 시스템 요구사항... '2012 모델부터'
• OS X 10.11 엘 캐피탄(El Capitan) 새로 바뀐점 총정리

    
  1. 제 Late 2012 맥미니도 그렇군요!

  2.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3. Blog Icon
    passion

    확실히 엘 캐피탄 업글 후 체감 성능은 조금 좋아진 것 같은데... 게임은 엄청 버벅이네요. 요세미티 때만 해도 안 그랬는데..ㅠㅠ
    Mac mini (Mid 2011) 에 SSD로 바꾸고 램 16기가로 요세미티까진 문제 없었는데...쩝.
    이제 집에서 업무만 보란 소리가봐요..엉엉

  4. Blog Icon
    lys0328

    맥미니로... 게임을?? 크레이지 아케이드 하시나용~~ ㅎㅎ

  5. Blog Icon
    heesea

    early 2013 macbook pro도 1536mb로 되어있네요!!

  6. Blog Icon
    페이퍼

    당연한 이야기일진 몰라도 오래된 맥북에어의 경우에는 사파리에서 스크롤 할 때에도 화면이 나중에 뿌려지기도 합니다. 배경화면이 잠시 나왔다가 이후에 바로 내용이 나오기도 하고요. 여러 상황에서 바람개비 도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전 OS인 요세미티의 경우에는 오히려 그런 경우는 없었습니다.

    시스템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아무래도 2, 3년 된 맥 제품군에서는 쾌적한 환경일지 몰라도 오래된 제품 쪽에선 오히려 성능저하가 더 심하게 일어날지도 모르겠습니다.

  7. Blog Icon
    평군

    사파리는 바람개비 도는 경우가 많이 늘었습니다. 2013late 13인치 맥프레인데 사파리는 최적화가 미묘한 것 같네요. 램누수라도 되는걸까요...

  8. 사파리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는 원인이 워낙 다양해서(아이클라우드 동기화, DNS 캐시, 파일 손상, 메모리 누수, 버그 등등...) 딱히 어떤 문제라고 지적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예전에 올린 팁을 한번 적용해 보신 후 증상이 개선되는지 알려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macnews.tistory.com/3033

  9. Blog Icon
    Trip

    저도 그래요
    특히 주소창 누를 때 바람개비가 자주 돌더라구요

  10. 주소창 클릭했을 때 느려지는 증상은 아이클라우드 동기화 때문에 자주 발생하는데
    사파리 환경설정 > 검색 > 스마트 검색 필드 밑에 있는 옵션들을 다 끈 이후에 사파리 를 종료하고 → 다시 옵션을 켠 뒤에 사파리를 새로 시작해보세요.
    이 방법으로 해결하신 분들 많이 봤습니다.

  11. Blog Icon
    라비

    오우 한글입력 오륜줄 알았더니 금세 해결됐어요 ㅎㅎ
    늦게지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12. Blog Icon
    일큐기적

    아아... 내장그래픽은 탑재된 램을 운영체제와 공유해서 쓴다니... 이래서 16기가 램이 최고라는 얘기가 나온거군요... ㅠㅠ 8기가로 영상이나 3d, 고사양 그래픽 작업은 점점 힘들겠네요... ㅠㅠ

  13. Blog Icon
    와룡서생

    2014 mid MBP, Iris Pro 탑재 모델도 1536MB로 뜨네요.

    램이 16GB라 일단 안심은 됩니다만.. 이제는 무조건 램16GB 이상으로 가야할듯 싶습니다.

  14. Blog Icon
    사과전문가

    역시 다다익램...

  15. Blog Icon
    Steve

    4GB인 제꺼는 갖다 버려야겠군요... ㅠㅠ

  16. Blog Icon
    오유

    MBP 2013 Late 에서도 1536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