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10.11 엘 캐피탄에 내장된 디스플레이 보정기를 사용할 때 '전문가 모드'를 활성화 하는 방법

2015. 10. 15. 00:28    작성자: ONE™

OS X 10.11 엘 캐피탄에선 '디스플레이 보정하기'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이 살짝 달라졌습니다.

맥 운영체제 안에는 디스플레이의 색상과 밝기를 사용자가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보정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보정기 지원'이라는 이름의 유틸리티인데요. 전문적인 캘리브레이션 도구 없이 화면의 지침만으로 손쉽게 디스플레이를 보정할 수 있어서 간이로 쓰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특히 화면 조정 기능이 부실한 저가형 모니터나 연식이 오래되어 빛 바랜 모니터를 보정할 때 적지 않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참고자료

그런데 OS X 10.10 요세미티까지만 하더라도 디스플레이 보정하기에 '전문가 모드' 옵션 있었는데, OS X 10.11 엘 캐피탄에서는 흔적을 찾을 수 없습니다. 엄격히 말해 옵션이 없어진 것은 아니며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습니다.

OS X에 내장된 디스플레이 보정기를 사용할 때 '전문가 모드'를 활성화 하는 방법

이와 관련한 맥루머스 포럼 게시물에 따르면, 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디스플레이 > 색상 패널에서 '보정...' 버튼을 클릭할 때 option 키를 같이 눌러야 비로소 전문가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option 키를 누리지 않고 일반 모드로 모닡를 보정할 경우, 디스플레이의 화이트 포인트(화이트밸런스) 정도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option 키를 눌러 전문가 모드를 활성화하면 화이트 포인트와 더불어 감마, 밝기, 명암의 모든 값을 아우르는 색상 곡선(감마)까지 조정할 수 있는 중간 과정이 나타납니다. ▼

혹시 OS X 업그레이드 후 전문가 모드가 보이지 않아 불편한 분들은 이번 포스트를 통해 소개해 드린 방법으로 모니터를 보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하드웨어 방식의 상용 칼리브레이션 솔루션을 이용하는 게 더욱 정확한 색상을 얻을 수 있어서 비용이 들더라도 훨씬 나은 선택입니다.

그리고 맥북이나 아이맥 같이 디스플레이 일체형 맥은 이미 출하 단계에서 해당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된 색상 프로필이 할당되어 있어서 전문가 모드를 잘못 건드리면 색상이 크게 어긋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디스플레이 > 색상 탭으로 이동해 '컬러 LCD' 프로필을 선택한 뒤 새로 작성한 프로필을 삭제하면 모니터 상태가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참조
Apple - OS X Yosemite: 디스플레이 보정하기
MacRumors - Advanced screen calibration gone in El Capitan?

관련 글
OS X 안에 프로젝터 보정기가 내장되어 있다?... '프로젝터 보정기로 감마와 색상 조절하기'
OS X 시스템 복구 기능에 대한 이해와 설명
OS X 10.11 엘 캐피탄(El Capitan) 새로 바뀐점 총정리


    
  1. Blog Icon
    니나노

    디스플레이 보정할거면 스파이더같은 보정기기를 쓰는 게 훨씬좋죠.

  2. Blog Icon
    와룡서생

    원글과 상관없는 얘기지만... 아이튠즈가 저절로 실행되는 증상을 겪은 분이 있으신가요?

    어제부터 뜬금없이 아이튠즈가 저절로 실행이 되는데 종료를 여러번 해야 잠잠해지더라구요...;;;

    요세미티까지는 겪은 적이 없는데 엘케피탄에서 처음으로 나타난 증상입니다.

    콘솔로그를 훑어보니 XPC 아니면 아이폰 무선연결시 사용하는 usb데몬쪽에서 뭔가 문제가 생긴 것 같은데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3. 아이튠즈와 관련된 위젯/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시거나 블투 헤드셋 버튼이 어딘가 눌려져 있는 것은 아닌지...
    해외 포럼을 보니 몇년 전부터 유사한 증상을 겪는 사례들이 적지 않더군요.
    http://d.pr/1fArZ

  4. Blog Icon
    와룡서생

    저도 관련 쓰레드를 훑어 봤는데요, 아이튠즈 관련 위젯은 사용하는 것이 없고 혹시나 싶어 윈도우 관리 앱도 다 종료시켜봤지만 증상은 여전하네요.
    블투 헤드셋을 언급하시니 문득 떠오르는게 가만 생각해보니 유선이어폰으로 유튜브를 감상할 때 주로 증상이 나타났던 것 같기도 합니다.
    이어폰이 세탁기에 몇번 들어갔다 나왔던 녀석이라 좀 맛이 왔다갔다 하기는 합니다만..;;

  5. Blog Icon
    jarreplus

    말슴하신걸로는 아무래도 중간 재생 버튼이 눌린 것처럼 동작하는게 아닌가 싶어요. 이어팟 오래 사용하면 그게 눌려서 전화가 끊어지기도 하고 막 그러더라구요.

  6. Blog Icon
    DummyFactory

    클래식 맥에서 부터 지원했던 역사가 있지요.
    아무튼 하지 않는것 보다는 낫습니다.

    좋은 소개글 감사합니다.

  7. Blog Icon
    후아아아아

    색상 얘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이번에 10bit Color와 Adobe RGB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사고 나서 맥에서는 10bit color와 Adobe RGB가 지원되지 않고,(운영체제 단에서 아예 지원을 안한답니다.) PC에서도 Radeon FirePro나 NVidia Quadro 급의 그래픽 카드가 설치되어 있어야 가능하다는 얘기를 듣고 급 좌절 중입니다. 맥프로에 FirePro 그래픽 카드가 달려있긴 한데 역시 운영체제 단에서 지원을 안해서 쓸 수 없다는군요.

    이 놈의 모니터 팔아야 하나....

  8. Blog Icon
    PRESS

    와 감사합니다!

  9. Blog Icon
    맥북전문가

    이걸 이제 알았네요...한동안 답답했습니다. 맥북에어라서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