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OS X 엘 캐피탄에 대응하는 '무비스트' 업데이트... 전체 화면 버그가 계속 발생할 때는 환경설정 초기화

맥용 동영상 플레이어 '무비스트' 개발자이신 코코아벌레님이 무비스트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주셨습니다.

지난 6월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가 있은 후로 네 달 만에 새 버전이 나온 셈인데요. 이번 업데이트로 OS X 엘 캐피탄에서 무비스트를 사용할 때 발생하던 고질적인 버그, 무비스트를 전체 화면으로 전환했을 때 다른 창 뒤에 가리거나 제어가 불가능해지는 문제를 해결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무비스트 환경설정이 손상된 경우 문제가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는 무비스트를 초기화 하는 것 외에 달리 방법이 없다고 하시네요. 

혹시 업데이트 후에도 같은 문제로 고생하는 분이 계시면 코코아벌레님이 제시한 방법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이 방법으로 무비스트를 초기화 했더니 문제가 깨끗이 사라졌습니다.

안녕하세요. 무비스트 1.3.18 릴리즈 소식입니다. 

OS X 10.11 El Capitan에서 발생하는 전체 화면 관련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확실하게 재현되는 문제만 일단 수정했구요, 나머지 문제는 차후 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후에도 문제가 여전히 재현되거나 다른 문제가 있으면 버그 리포트를 보내주세요. 

 1.3.18 수정 사항
∙ OS X 10.11에서 전통적인 전체화면 방식일 때 탐색바를 클릭하면 다른 앱의 윈도가 위로 올라오는 문제
∙ OS X 10.11에서 Lion 방식의 전체화면 방식일 때 영상을 끝까지 재생한 후 전체화면 해제가 안되는 문제

그런데요, 전체화면 전환시 비정상 종료되거나 윈도우가 이상한 위치로 이동한다거나 하는 현상은 아무래도 설정이 꼬여서 발생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설정을 초기화했더니 문제가 해결되곤 하더라구요. 설정이 꼬이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만, 한 번 시도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설정을 초기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환경설정 파일을 찾습니다. 무비스트 > "버그 리포트 보내기" 메뉴를 실행하면 설정 파일이 선택된 Finder 윈도우가 열립니다.
이제 무비스트를 종료하고 설정 파일을 삭제하면 되는데요, OS X 10.9부터 도입된 환경설정 캐싱 기능 때문에 단순히 삭제만 해서는 안되고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재부팅" 입니다만,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적용하시면 재부팅 없이 초기화하실 수 있습니다.
http://macnews.tistory.com/1957 

 설정 초기화 후 "접근 허용 폴더" 등을 다시 설정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구요.

- 코코아벌레

그밖에 혹시 OS X 엘 캐피탄에서 발생하는 무비스트 버그가 있으면 무비스트 공식 블로그에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됩니다. 국산 프로그램인 만큼 영어 압박 없이 우리말로 편하게 적으세요 :-)



참조
Movist 공식 블로그

관련 글
OS X에서 터미널 명령어가 적용되지 않거나 plist 수정 및 교체가 불가능 할 때 해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