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맥의 MAC 주소를 손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푸핑 툴 'LinkLiar'


LinkLiar (무료)

맥을 비롯해 시중에 판매되는 모든 컴퓨터는 'MAC 주소(MAC Address)'라고 불리는 고유의 네트워크 식별 번호를 갖고 있습니다.

MAC 주소를 통해 인터넷 서버나 서비스 제공자가 개별 컴퓨터를 식별하고, 또 그에 따른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죠. 마치 우리가 편지를 주고 받기 위해서 건물 주소가 필요한 것처럼, 컴퓨터도 서로를 구분하기 위한 주소가 필요한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에 접속하는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입니다. 커피숍이나 공공건물에 들어가면 아이폰이 Olleh Wifi나 T Wifi Zone이라는 와이파이에 자동으로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아아폰의 MAC 주소가 해당 통신회사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맥의 MAC 주소를 자신의 아이폰 MAC 주소로 바꿔 와이파이를 무료로 이용하는...)

아무튼 MAC 주소는 무선 네트워크 칩에 각인돼 있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운영체제 단에서 'MAC 스푸핑(MAC spoofing)'을 지원하기 때문에 주소를 임시로 변경하는 길은 열려 있습니다. OS X도 터미널에서 ifconfig 명령어를 사용하면 MAC 주소를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LinkLiar'는 터미널 명령어를 모르는 사람도 맥의 MAC 주소를 쉽게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터미널 명령어를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편하게 쓸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또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나 해커가 컴퓨터의 고유 MAC 주소를 얻지 못하도록 무작위로 수정하는 기능도 가지도 있습니다. 그래서 앱의 이름도 '링크 거짓말쟁이(LinkLiar)'입니다.

Link Liar?

위 사진은 앱을 실행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메뉴 막대 아이콘을 클릭하면 컴퓨터에 설치된 네트워크 어댑터와 어댑터의 현재 MAC 주소를 보여줍니다. 앱을 켤 때마다 특정 어댑터의 MAC 주소를 무작위로 바꾸고 싶다면 메뉴에서 'Random'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공유기단에서는 늘 '새로운 컴퓨터'로 인식되고 새로운 로컬 IP주소가 할당됩니다. 이 기능은 특히 해외에서 유용한 기능입니다. 한국과 달리 해외 상점은 와이파이 사용 시간을 컴퓨터당 30분~1시간으로 제한한 경우가 많은데 이 앱이 있으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그리고 MAC 주소로 컴퓨터를 차단하는 사이트에서도 능력을 발휘합니다.

메뉴에서 'Define manually' 항목을 클릭하면 MAC 주소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맥 컴퓨터의 MAC 주소를 아이폰 MAC 주소로 바꿔놓거나 할 때 이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단, MAC 주소를 바꾸기 위해선 해당 네트워크 어댑터가 반드시 켜져 있어야 합니다.

메뉴 막대 아이콘을 눌렀을 때 새로 적용한 MAC 주소가 나타난다면 잘 적용된 것입니다. 그리고 앱을 끄더라도 맥을 다시 시동하기 전까지는 이렇게 설정한 MAC 주소가 계속 유지됩니다. 만약 컴퓨터를 사용하는 도중에 MAC 주소로 돌려놓고 싶다면 언제든 'Reset to original'을 클릭하면 됩니다. 역시 맥을 재시작해도 기본값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이건 나중에 앱을 삭제할 때 참고하셔야 할 부분인데요. 앱을 처음 실행하면 시스템 한 켠에 별도의 '헬퍼툴(HelperTool)'이 같이 설치됩니다. MAC 주소를 바꾸려면 필연적으로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데, 도우미 파일이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되면서 시스템 권한을 움켜지고 있기 때문에 MAC 주소를 바꿀 때 사용자 암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깃허브에 공개된 코드와 네트워크 트래픽을 살펴봤는데, 암호를 외부로 빼돌린다거나 하는 엄한 짓은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LinkLiar를 삭제할 때는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한 다음 아래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해 헬퍼툴을 지워주셔야 합니다.

sudo launchctl unload /Library/LaunchDaemons/com.funkensturm.LinkHelper.plist
sudo rm /Library/LaunchDaemons/com.funkensturm.LinkHelper.plist
sudo rm /Library/PrivilegedHelperTools/com.funkensturm.LinkHelper

코멘트 & 다운로드

MAC 주소를 바꾸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바꾸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겁니다. 그 만큼 활용하기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효과를 낼 수 있는데, LinkLiar는 의심할 여지 없이 MAC 주소를 변경하는 무척 편리한 도구입니다. 같이 설치되는 헬퍼툴에 대한 부분만 인지하면, 설치나 사용에 대해 특별히 신경써야 할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Download LinkLiar $0.00



참조
Link Liar 공식 웹사이트
Apple Manual - ifconfig(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