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아이맥∙맥북의 유선 인터넷(이더넷)이 작동하지 않는 대규모 현상 발생

애플 직원이 주말에 큰 사고를 친 것 같습니다.

오늘 맥의 유선 인터넷 연결(이더넷)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맥루머스 포럼뿐 아니라, 백투더맥 페이스북 그룹, 클리앙 맥당, 맥북을 쓰는 사람 카페 등 국∙내외 여러 맥 커뮤니티에서 아이맥/맥미니/맥북의 유선 인터넷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게시물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애플이 어제자로 배포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031-51931>가 가장 유력한 상황입니다. 

맥 운영체제에 기본 포함된 기본 이더넷 드라이버가 이번 업데이트 이후 운영체제 보안 메커니즘의 '블랙리스트'에 등록된다는 겁니다. 이 상태에서 맥을 재부팅하면 맥이 재시동할 때 이더넷 드라이버를 제대로 불러오지 못하면서 이더넷을 이용한 인터넷 연결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더넷이 죽으면서 와이파이까지 동시에 작동하지 않는 사례도 보입니다.

*커널확장자 차단 목록 경로: /System/Library/Extensions/AppleKextExcludeList.kext

문제는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될 수 있다는 겁니다.

OS X 시스템 환경설정 > App Store 패널에서 '시스템 데이터 파일 및 보안 업데이트 설치' 상자가 체크돼 있으면 이번 업데이트가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다운로드되고 설치됩니다. (위 사진 참조)

지금까지 알려진 유일한 대응책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설치되기 전에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하는 것 뿐입니다. 이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설치된 이후에는 시스템 복구 모드를 통해 운영체제를 재설치하거나 타임머신 백업 등을 이용해 기존 데이터를 복구하는 것 정도만 해결책으로 알려진 상황입니다. (블랙리스트를 강제로 무력화 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효과가 있는지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아이맥이나 구형 맥북의 이더넷 단자와 공유기를 케이블로 연결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 또는 썬더볼트-이더넷, USB-이더넷 어뎁터를 사용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은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반드시 꺼놓으시기 바랍니다.

우선 시급한 상황을 감안해 [1보]로 먼저 올리고, 더욱 자세한 소식이나 해결책이 있으면 다시 포스트하겠습니다.

업데이트 : 애플이 문제를 해결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새로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오기 전에 문제가 생긴 분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해결책을 정리했으니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MacRumors - Software update 031-51913 WILL BREAK YOUR ETHERNET DRIVER
Clien - 지금 현재 모든 맥들 이더넷이 연결 안되는 문제가 있다고 하네요
Twitter - 민: 국내 맥쓰사 카페에도 많은 글들이 올라오네요

관련 글
• 아이맥∙맥북 유선 인터넷(이더넷) 연결이 안 되는 문제와 해결 방법 (2016년 2월 28일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