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팁] 맥에서 트랙패드나 마우스로 장문의 텍스트를 아주 손쉽게 선택하는 방법

2012.10.20 17:40    작성자: ONE™

들어가며

웹페이지에서 장문의 텍스트를 선택할 때 혹시 손가락이 풀려 기껏 힘들게 지정한 선택 영역이 휙 하고 풀려버린 경험이 있지는 않으십니까? 혹은 트랙패드의 물리적인 크기 제한때문에 이런저런 꼼수를 사용해 오셨다구요?

이제 큰 힘들이지 말고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장문의 텍스트를 선택해 주세요.

사용 방법

웹페이지는 특별한 경우 아니면 사용자의 입력을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깜빡이는 커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웹브라우저에서 Shift 키를 이용해 텍스트를 선택해줄 수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웹브라우저도 다른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아주 손쉽게 선택 영역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위는 사파리에서 위키피디아 웹사이트를 띄워놓은 것입니다. (글 보면서 똑같이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링크< 누르셔서 위키페이지를 열어주세요) 

내용이 한 눈에 다 들어오도록 웹페이지를 Command + - 키로 축소시켜놓은 것인데 실제로는 스크롤을 몇 번은 해줘야 내용을 다 볼 수 있을 만큼 분량이 제법 많은 편입니다. 트랙패드나 마우스로 이정도 분량의 텍스트를 선택 영역으로 지정하기가 생각만큼 녹록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장문의 텍스트를 선택할 때 처음부터 무작정 트랙패드를 드래그 해주 실 필요없이, '선택 영역이 시작하는 단어 바로 앞'에 커서를 놓고 일단 한번 '' 클릭해 줍니다. (한번 클릭해 주신 다음에는 마우스나 트랙패드에서 손을 때주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선택 영역의 끝부분에 해당하는 단어 바로 뒤'에 커서를 위치시킨 후 Shift를 누른채로 한번 더 '' 클릭해 줍니다.

'선택 영역의 시작에 해당하는 단어'부터 '선택 영역의 끝 부분에 해당하는 단어'까지 한방 선택 영역으로 지정됩니다!

다시 말해 장문의 텍스트를 선택할 때 마우스나 트랙패드를 줄줄 끌어내려 올 필요없이 '톡' / Shift + '톡' 으로 쉽게 선택 영영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텍스트를 필요 이상으로 많이 선택하셨다구요? 그럼 처음부터 다시 선택 영역을 지정해줄 필요없이 Shift를 누른채로 원래 찍으려고 했던 부위를 다시 '콕' 찍어주세요.


'... 애플 스토어가 있다.' 바로 뒤에서 Shift + '콕'

텍스트를 모자라게 선택한 경우에도 Shift 키를 눌러 원래 포함하려던 부분까지 '콕' 찍어주세요 :-)


'... 애플 스토어가 있다.' 바로 뒤에서 Shift + '콕'

웹 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이 방법을 모두 사용하실 수 있으니 기억해 두세요 :-)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윈도우에서도 사용헀었던 내용이군요. 이게 의외로 매우 편리하더라구요. ㅎㅎ;;

  3. Blog Icon
    박성환

    이런게 있을거란 생각은 했었는데,, 지금까지 모르고 살았네요..

  4. Blog Icon
    박치형

    감동적인 팁입니다.
    애플에 경의를 표합니다.

  5. 크롬에서도 잘되네요. 정말 간단하지만, 요긴하게 쓸 수 있겠습니다~

  6. Blog Icon
    kimtn909

    정말이지 너무 감사드립니다...

  7. Blog Icon
    분석맨

    오! 이런 좋은 팁을 여태 모르고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8. Blog Icon
    Alles

    아, 이런 팁 넘 감사드립니다~ 손 많이 풀립니다..ㅠ

  9. Blog Icon
    김동8

    대~~~~~~~~~~~~~~~~~~박!!!!!!!!!!!!!!!!!!!!!!!!!!!

  10. Blog Icon
    심프로

    애플(Apple Inc.)은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과 론 웨인이 1976년에 설립한 컴퓨터 회사이다. 이전 명칭은 애플 컴퓨터(Apple Computer, Inc.)였다.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중 하나이며, 최초로 키보드와 모니터를 가지고 있는 애플 I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구매한지 10시간 됐는데 검색하다 타이핑 실력이 없청나게 늘었었는데

    이 주옥같은 팁을 봤네요 ㅋㅋㅋ 붙여넣기 성고 인증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ㅋㅋㅋ
    다행 이 빨리 봤네요

  11. Blog Icon
    미끌

    오오오오오오오!!!!!

  12. Blog Icon
    thisisyh

    헐 이거 정말 장난아닌 팁이네요!! 감사합니다. 막 트랙패드 위에서 손을 바꾸고 별짓 다했는데요^^

  13. Blog Icon
    송문수

    정말 대단합니다 항상 오면서 보지만 정말 좋은 꿀팁들을 많이 주시는 것 같아서 어찌 감사를 들여야 될지...

  14. Blog Icon
    wet

    와 이런 깨알같은 기능이... 맥은 알면 알수록 놀랍습니다.

  15. Blog Icon
    Chris Kwon

    글을 드래그하여 선택하는 것이 아닌 선택영역 캡쳐(Cmd + Shift + 4)할 때는 Shift키를 사용할 수 없는데, 그 때 팁입니다.

    화면이 클 경우에는 트랙패드에서 세 손가락으로 움직이면서 한번에 캡쳐하기가 어려운데,

    그 때 잠깐 손가락 떼었다가 바로 다시 세 손가락을 가져다대면 선택영역이 유지된 상태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떼자마자 바로 캡쳐되는 것이 아니라 약간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조금 여유있게 해도 가능합니다.

    혹시나 도움될까 하여 올립니다~

  16. 우와; 정말 엄청난 팁입니다!!;

  17. Blog Icon
    김규성

    우와!! 정말 유용한 기능인데 놓치고 있었네요!!감사합니다~~^^

  18. Blog Icon
    kimnh329

    와 진짜 대박 팁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19. Blog Icon
    소한마리

    ㅋㅋ 첫문장에 씌인 것처럼 손가락을 트랙패드에 문지르다가 트랙패드 경계에서 더이상 갈 수가 없어 손가락을 힘을 주고 했더랍니다.
    이런 팁을 이제서야 알았네요...

  20. Blog Icon
    맥매니아

    아주 오래전부터 윈도우에 있었던 기능입니다. 커서를 문장 앞에 두고 쉬프트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에 커서를 갖다대고 클릭하면 됩니다. 단지 클릭이 터치로 바뀌었다는 것 뿐... 동일합니다.

  21. Blog Icon
    JOY

    와.. 감사합니다. 제대로된 팁이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