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2012 아이맥 21.5인치 모델은 사용자가 직접 메모리 업그레이드 불가능

이번에 새로 나온 2012 아이맥의 뒷 부분을 볼 일이 없어서 여태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는데 메모리 업그레이드 관련해 기존 모델에서 몇가지 변동사항이 생겼더군요. (이제는 구형이 되어버린) 아이맥들은 케이스 아래에 있는 패널을 분리해 메모리를 사용자가 직접 업그레이드 할 수 있었습니다.  


2012 신형 아이맥 27인치 모델에도 여진히 이런 패널이 달려 있어 사용자가 메모리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단지 위치만 케이스 밑면에서 후면으로 옮겼습니다.



(위 이미지: 후면에서 본 2012 아이맥 27' 모델)



(위 이미지: 후면에서 본 2012 아이맥 21.5' 모델)

하지만... 2012 아이맥 21.5인치 모델에는 이렇게 메모리 슬럿에 접근할 수 있는 패널이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21.5인치 모델은 기본적으로 8기가 메모리가 탑재되며, 애플스토어에서 최초 주문시에만 (공식적으로) 메모리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21.5형 iMac에는 8GB 메모리가 구성되어 있고, 온라인으로 구입 시 16GB로도 구성할 수 있습니다. 27형 iMac에는 8GB 메모리가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고, 16GB 또는 32GB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Apple Online Store에서 iMac을 구성하고 구입하시면, 선택한 메모리가 이미 설치된 iMac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는 27형 iMac 뒷면의 엑세스하기 쉽도록 만들어진 메모리 패널을 열어서 메모리를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http://www.apple.com/kr/imac/performance/)

물론 케이스를 분해한 후 로직보드에 직접 접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일단 신형 아이맥 21.5인치 모델이 출시 전이라 케이스 분해가 얼마나 쉬울지 에측할 수 없으며, 둘째로 외부에 메모리 업그레이드 창구가 없다는 사용자가 메모리를 업그레이드를 직접 할 경우 워런티(애플 케어)가 파기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조 기사
• New 21.5-inch iMac Sacrifices RAM Upgrades for Thinness
• 21.5" iMac Has No User-Upgradable RAM; 27" Has Four Accessible RAM Slots
Apple Inc - 2012 iMac 소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