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PopClip 팝업 창을 키보드 단축키로 불러내는 오토메이터 서비스

PopClip은 드래그에 기반한 마우스/트랙패드 유틸리티입니다. 모든 동작은 드래그에 기반해서 시작하지요. Back to the Mac 블로그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접근 방식이 항상 효율적이지만은 않습니다. 키보드로 드래그하는 것이 빠르거나 편한 경우도 있고 가끔 드래그를 했는데 팝업 창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그리고 드래그하고 나서 키를 누르면 팝업창이 없어져 버리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텍스트 블럭을 잡아놓은 상태에서 PopClip 팝업 창을 불러내는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았는데 좋은 방법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bretterpstra에 소개된 'Invoking PopClip on an existing selection'을 응용한 방법입니다. Alfred 파워팩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준비했습니다.

이 방법을 적용하면 마우스∙트랙패드는 물론 키보드 조작으로도 PopClip 팝업 창을 띄우고 익스텐션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

Automator 서비스 만들기

1.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Automator'를 실행한 뒤 도큐멘트 유형 선택에서 '서비스'를 클릭하세요.

2. 창 오른쪽 위에 있는 '서비스가 받는 항목'은 '입력 없음'으로, 선택 항목 위치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으로 선택합니다. 

3. 검색창을 이용해 'AppleScript 실행'이라는 항목을 찾아줍니다. 그리고 이 항목을 작업 공간으로 끌어 놓습니다.

4. '(* Your script goes here *)' 자리에 아래의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들여 쓰기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tell application "PopClip" to appear

5. 코드까지 편집했으면 command + s 키를 입력해 서비스를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설정하기

이제 이 서비스를 실행할 키보드 단축키를 만들어보겠습니다. 

1.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패널을 클릭합니다.

2. 단축키 탭을 클릭한 뒤 왼쪽 카테고리에서 '서비스'를 선택하세요. 오른쪽 목록 중에 일반 항목 아래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단축키 추가'를 눌러서 원하는 단축키를 설정하세요. 저는 control + z 키로 설정했습니다.

3. 단축키 지정을 완료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서비스' 항목에 PopClip과 단축키가 표시됩니다.

Alfred로 설정하기

Alfred 2 워크플로도 있습니다. Alfred 2 용으로 만들어졌지만 3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1. 해당 링크에서 워크플로를 내려받습니다. 

2. 내려받은 워크플로를 실행하면 알프레드 3가 나타나면서 간략한 설명이 나옵니다. 기본 단축키는 control + option +command + p 키라는데 알프레드 3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일단 Import 버튼을 눌러 워크플로를 설치합니다.

3. Hotkey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을 보여줍니다. 입력 칸을 클릭하고 원하는 단축키를 눌러 주세요.

어느 입력기로 놓았느냐에 따라 입력 내용이 control + z 로 표시되기도 하고 control + 로 표시되기도 하는데 나중에 실행할 때에는 입력기와 무관하게 작동하니 어느 쪽도 무방합니다. 단축키 설정을 마치셨으면 반드시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해주셔야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 개인적으로 Alfred 단축키를 선호하는 이유는 Dropbox를 통한 기기 동기화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Automator와 Alfred 방식 모두 동일한 코드를 사용하나 Automator는 동기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저는 왼손이 키보드에 올려져 있는 시간이 많아서 키보드 단축키로 설정했지만 원문에서는 BTT에 동작을 할당했습니다. 각자의 사용패턴에 맞는 단축키를 설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필자: Canor (트위터)

일반적으로 찾지 않는 특이한 것을 찾는 맥 블로거.
走的人多了,也变成了路。



참조
Bretterpstra - Invoking PopClip on an existing selection

관련 글
• PopClip, 의외로 편리하고 유용한 작업능률 향상 앱. iOS 스타일의 팝업창을 OS X에 달아주자!
• '텍스트 선택방식'으로 작동하는 개량된 OS X 팝업 사전
• PopClip용 익스텐션을 초보자도 쉽게 만들수 있도록 도와주는 'Pop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