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 Tom's Guide 선정, 2016 베스트 맥용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안티바이러스 제품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당연히 악성코드 탐지 능력입니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시스템 성능을 얼마나 갉아먹는지도 중요한 체크 대상이 아닐까 싶은데요. 아무리 악성코드를 잘 차단하고 예방해도 시스템이 너무 느려진다면 아니 쓴 만 못할 겁니다. 실제로 각종 기능으로 몸집이 비대해진 일부 안티바이러스는 시스템 성능을 크게 저하해 그 자체가 악성코드처럼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해외유명벤치마크 사이트인 '탐스가이드(Tom's Guide)'에서 이런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본 벤치마크를 공개해 눈길을 끕니다. 맥용으로 출시된 세계 각국의 안티바이러스 제품 가운데 탐지율이 가장 우수한 제품 6종이 시스템 성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한 벤치마크입니다.

* 안티바이러스 제품 6종 시스템 성능 영향 평가 (출처: Tom's Guide)

성능 비교는 CPU 2.6GHz, 메모리 8GB, SSD 512GB 사양의 맥북프로에 안티바이러스를 설치한 뒤 스프레드시트에서 20,000여개의 이름과 연락처를 대조하는 '오픈오피스 벤치마크'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합니다.

벤치마크 결과는 보안 평가기간인 AV-Test가 지난 2월에 공개한 자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탐스가이드 차트에서 파란색 그래프는 안티바이러스를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고 있을 때 벤치마크가 완료된 시간을 측정한 것입니다. 빨간색 그래프는 안티바이러스로 시스템 전체 스캔이 진행하는 동시에 벤치마크가 완료된 시간을 측정한 것입니다. 베이스라인, 즉 아무 안티바이러스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선 2.22초가 걸렸다고 합니다.

* 안티바이러스 제품 6종 악성코드 탐지율 평가 (출처: Tom's Guide)

악성코드 탐지율은 모든 제품이 90%이상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지만, 시스템 성능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베이스라인 대비 벤치마크 시간이 30%나 더 늘어난 제품도 있습니다. 탐지율이 거기서 거기라면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가장 적게 끼치는 제품에 눈길이 가는 게 인지상정입니다.

이번 벤치마크를 실시한 탐스하드웨어는 안티바이러스의 악성코드 탐지율과 성능 영향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유료 제품 중에선 '비트디펜더(Bitdefender)' 제품에 가장 후한 평가를 내렸습니다. 차점은 맥과 윈도우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하고 비상업적인 용도에 한해 무료로 쓸 수 있는 영국의 '소포스(Sophos)' 안티바이러스가 차지했습니다.

∙ 1위 - Bitdefender Antivirus for Mac (점수: 9/10. 가격: $39.95/1년. 링크)
∙ 2위 - Sophos Home for Mac (점수: 8/10. 가격: 무료. 링크)
∙ 3위 - Kaspersky Internet Security for Mac (점수: 8/10. 가격: $39.99/1년. 링크)
∙ 4위 - Norton Security Deluxe for Mac (점수: 7/10. 가격: €79.90/1년. 링크)
∙ 5위 - Avast! Free Antivirus (점수: 7/10. 가격: 무료. 링크)
∙ 6위 - Avira Free Antivirus for Mac (점수: 6/10. 가격: 무료. 링크)

유료 안티바이러스 가운데 카스퍼스키(Kaspersky)와 노튼(Norton) 제품은 악성코드 탐지율이 높으면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많이 끼치거나, 반대로 시스템 성능에 끼치는 영향이 적으면 탐지율이 떨어지는 등 다소 어중간한 결과를 냈습니다. AVG와 함께 3대 무료 백신으로 꼽히는 어베스트(Avast)와 아비라(Avira)'는 악성코드 탐지율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시스템 성능도 크게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나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벤치마크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탐스가이드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안은 물론 시스템 성능에 민감한 분이라면 분명 참고할 만한 자료입니다.



참조
Tom's Hardware - Best Antivirus Software and Apps 2016

관련 글
맥용 안티바이러스 제품 13종 2015 AV-Test 결과
맥용 멀웨어 감지 툴 'Malwarebytes Anti-Malware' 신종 악성코드에 대응
구글, 맥용 바이러스 검사도구 'VirusTotal' 배포
맥을 겨냥한 멀웨어, 정말 증가하고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