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애플의 역대 이벤트 발표 내용을 총정리한 사이트 'NotesKey'

애플 이벤트의 모든 정보를 집대성한 사이트가 있어 눈길을 끕니다.

'차드 세번'이라는 해외 유저가 만든 'NotesKey'라는 사이트입니다.

1997년부터 2016년까지 어떤 애플 이벤트들이 개최됐고, 이벤트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기조연설(Keynote)에서 어떤 제품이 발표됐는지 등을 알 수 있어서 매우 의미 있는 자료라 할 만합니다.

사이트 상단에는 등장 제품별로 또는 발표자나 특이사항별로 이벤트를 조회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 아래쪽에는 지난 10년간의 이벤트 연표가 한눈에 들어오는데, 여기서 특정 이벤트를 클릭하면 상세페이지를 통해 행사 개최일과 유튜브 동영상 링크, 등장 제품 및 발표자, 주요 발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WDC '06 무대에 가장 먼저 등장한 인물은 스티브 잡스였고, 그 뒤를 이어 필 실러와 베르뜨랑 세를레 부사장이 무대에 올라 맥 프로와 Mac OS X 레퍼드를 각각 발표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방대한 내용에 입이 떡 벌어질 정도. 심지어 키노트에서 누가 무슨 농담을 던졌는지까지도 적혀 있습니다.

애플 이벤트를 중심으로 애플이 지난 20년간 걸어온 발자취를 살펴보고 싶은 분들에게, 또 저 같은 맥 블로거에게 정말 유용한 사이트가 아닐까 합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바로 타임머신을 타실 수 있습니다.



참조
NotesKey - The quick reference guide to Apple's keynotes

관련 글
• 스티브 잡스의 원모어띵이 그립다면 'Every Steve Jobs video'
• 맥매니아의 필수 프로그램 MacTracker, 여러분의 맥을 애플 박물관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애플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확인해야 될 사이트... MacRumors Buyer's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