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아이폰 7에 맥 프로와 비슷한 '피아노 블랙' 추가된다?

2016. 9. 4. 06:53    작성자: KudoKun

지금까지의 루머로 유추해본 아이폰 7 렌더. (출처: 나인투파이브맥)

아이폰 7이 발표되는 9월 7일 애플 스페셜 이벤트까지 4일 남은 가운데, KGI의 애플 전문 분석가인 밍치 궈가 아이폰 7에 대한 최종 스펙을 정리하는 연구 노트를 올렸다고 나인투파이브맥과 맥루머즈 등 복수의 언론에서 3일(현지 시각) 보도했습니다.

밍치 궈가 공유한 내용은 지금까지 알려진 내용과 크게 다른 부분은 없습니다. 저장공간은 32/128/256GB, 물리적인 클릭이 없는 포스 터치 홈 버튼, 이어폰 단자 부재, A10 프로세서 탑재 등입니다. 그러나 세부적인 내용에서 몇 가지 새로운 정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먼저, A10 프로세서입니다. 대만의 칩 제조사인 TSMC가 전량 제조하는 A10의 클럭 속도는 2.4-2.45GHz 정도라고 합니다. 이 속도는 아이폰 6s에 탑재되는 A9의 1.86GHz보다 훨씬 높습니다. 코어 설계에 변경이 거의 없을 지라도 50% 가까운 속도 향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전력 소모나 발열 등을 고려해 클럭 속도를 약간 낮춘 채로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실제로 애플이 같은 프로세서를 아이패드와 아이폰에 탑재하면서 아이폰의 클럭 속도를 낮춘 적이 몇 번 있어서 놀랍지는 않습니다.

IPX7 등급은 이 정도를 버틸 수 있습니다. (출처: 가민)

두 번째는 방수 성능입니다. 이미 아이폰 6s부터 기본적인 방수 기능이 추가됐다는 이야기가 나왔었지만, 애플에서는 이 부분을 확실히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7에는 IPX7 등급의 생활방수를 공식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IPX7은 애플 워치와 같은 수준의 생활방수로, 최대 1미터 깊이의 물에 잠수 돼도 15분 정도를 버틸 수 있는 성능입니다. 물론 IP68 등급을 받은 삼성의 갤럭시 S7이나 노트 7만큼은 아니지만, 이 정도면 방수가 필요한 웬만한 상황(예: 변기에 폰을 빠트린다든가)에는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 번째는 스피커입니다. 예전에 이어폰 단자가 빠지는 자리에 두 번째 스피커가 들어설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지금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대신, 이 부분에는 기존의 것을 업그레이드시킨 스피커와 향상된 포스 터치 부품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홈 버튼도 압력 감지식으로 바뀐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그럴 법도 합니다. 대신, 지금의 수화기 부분을 개선해 두 번째 스피커로 삼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는 것이 가로로 동영상 등을 볼 때 좀 더 나은 솔루션이긴 합니다.

네 번째는 디스플레이입니다. 아이폰 7이나 7 플러스의 화면 크기나 해상도는 6s에서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화면의 주요 사양이 크게 개선됩니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에서 선보인 광색역 디스플레이가 아이폰에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아이폰 디스플레이보다 더 넓은 색상 출력 범위를 자랑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섯 번째는 7 플러스에 탑재되는 듀얼 카메라입니다. 두 카메라는 초점 거리가 다르다고 합니다. 하나는 광각, 하나는 망원으로, 둘을 적당히 합성해 광학 줌을 구현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플래시도 기존의 두 개의 LED 대신 네 개를 탑재해 빛을 낼 수 있는 색이 더욱 세분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맥오타카라를 통해 유출된 다크 블랙(왼쪽)과 피아노 블랙이 포함된 유심 트레이 사진(오른쪽).

마지막으로, 색상입니다. 밍치 궈는 아이폰 7이 총 다섯 가지의 색상으로 나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바로 실버, 골드, 로즈 골드, 다크 블랙, 그리고 피아노 블랙입니다. 이 중 새로운 두 블랙 색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다크 블랙은 사실상 스페이스 그레이를 대체하는 색상으로, 스페이스 그레이보다 훨씬 진한 무광의 블랙 색상입니다. 피아노 블랙은 예전에 맥오타카라에서 유출한 심카드 트레이 사진에 있는 색상으로, 사실상 2013년형 맥 프로와 비슷한 톤의 유광 블랙으로 추정됩니다. 피아노 블랙 색상은 수율이 낮은 관계로 고용량 모델에서만 선택할 수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필자: KudoKun

이상하게 글 쓰는 걸 좋아하는 컴퓨터 공학과 학생입니다.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 iPhone 7 to Include Five Colors, IPX7 Water Resistance, Dual 12MP Cameras on Plus Model - MacRumors

관련 글
[루머] 차세대 아이폰, 포스 터치 홈 버튼 탑재한다
• [루머] 차세대 아이폰 이름 '아이폰 7'으로 결정
• 애플, 9월 7일에 아이폰 7 발표한다


    
  1. Blog Icon
    김정훈

    잘 읽고 갑니다 ~

  2. Blog Icon
    mac

    언제 부턴가 애플에서 블랙이 사라지고 스페이스 그레이가 그 자리를 대체하고나서 아쉬움이 많았었는데 블랙성애자인 저에겐 정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가 없네요 ^^~

  3. Blog Icon
    우웅

    아이팟 클래식 U2 하우징 쓰는데요, 저 색상 너무 좋아요~

  4. Blog Icon
    Apple

    다른 건 다 좋은데 디자인 진짜.. 쓰레기 라는 것 외에 더 적절한 말이 있나? 5S에서 6발표됐을때의 충격이 기억나는데 저 미X 사진을 보고 있자니 6가 얼마나 아름다운 스마트폰이었는지 새삼 깨닿게 됨.. 만약 저대로 나오면 진짜 7은 역대급으로 망할거고 이런식이면 화웨이한테 2위 자리도 내주게 생겼음;;

  5. Blog Icon
    가구공

    디자인은 지극히 주관적인 부분입니다. 전 6도 7도 마음에 드는 디자인입니다. 쓰레기 같다고 보시는 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수고했는지를 고려하고 발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Blog Icon
    평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필요했는지 진심으로 궁금하네요. 6->7에서 뭐가 바뀌었나요. 디자이너들 열심히 수정시안 내게 하다가 폐기시키는거랑 다를게 뭔지...

  7. Blog Icon
    가구공

    6->7 은 마치 4->5 넘어오던때랑 비슷한것 같아서요 기능적인 추가도 그렇고 시기가 되어서 당연한 후속기기가 나오는 느낌이라. 크게 기대안한 부분도 있는거 같구요. 아직 6에서 기기적인 한계를 느끼지는 못하니까요...

  8. Blog Icon

    ??? 비판하려면 그사람이 어어어얼마나 고생했는지까지 고려해야 하나요?? 그렇다면 Apple 이 분이 이 말을 꺼내기까지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며 밤잠을 못이루며 칼로리 소모를 해댄 수고까지 고려해주시죠.

  9. Blog Icon
    Apple

    가구공/

    전 반대로 생각하는데요? 저 고철덩어리를 쓰레기라 칭해서 상처받을 디자이너들을 걱정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저 흉측한 쓰레기를 디자인한 자칭 디자이너들을 하루 빨리 해고시키는 게 애플에 더욱더 이득일 겁니다.

    그리고 말은 바로 합시다 ㅋㅋ 뭐가 바뀌었다고 고생? 아니 ㅋㅋ 바뀌긴 바뀌었죠. 문제는 더욱더 못생겨졌다는 게 문제지..

    그리고 디자인은 주관적이라 하셨는데 그러면 왜 5S의 디자인이 역대급이라며 칭송을 받나요? 갤럭시 쓰는 사람들도 5S까지의 아이폰 = 디자인 공식 성립은 다 인정하는데 6부터 아이폰 디자인 예쁘다고 하는 사람봤나요? 리뷰어들도 후면 디자인은 적응이 안 된다고 비판이 많던데.. 본인 혼자서 예쁘다고 생각하고 나머지 대다수의 사람들이 별로라고 생각한다면 그 디자인은 별로인 것이 되겠죠.

    지금이야 갤럭시 디자인이 좋아졌지만 갤럭시 S5까지의 허접한 디자인은.. 그럼 그때 당시에 저 혼자서 갤럭시가 아이폰보다 예쁘다!라고 생각하면 갤럭시가 예뻤던 건가요?

    물론 쓰레기라는 표현이 과했던 건 인정합니다만 그만큼 불안해서 그래요. 만약 진짜 저대로 나온다면.. 제가 하단에 언급한 2위자리 뺏기는 것도 마냥 헛소리만은 아닐겁니다. 과거 아이폰의 점유율이 24%였던 시절이 있었다는 걸 잊지 마세요. 지금은 16~17% 왔다갔다하는 게 현실인데.. 그마저도 IOS 덕에 여기까지 버틴거죠.. 저 디자인은 진짜;; 백번 양보해서 7까지는 그렇다치는데 7 플러스의 듀얼 카메라는 진짜 사자마자 뜯어버리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10. Blog Icon
    저도

    가구공/

    저도 정확히 그생각 했어요.
    4 -> 5 처럼 같은 컨셉 이지만 좀 더 다듬어진 느낌.

  11. Blog Icon
    필필이

    적어도 겉만 보고 비판하지 마세요 아님 말이라도 곱게 비판하시던가요 그게 습관이면 어디에서든 그런식으로 나오죠 자기는 인지도 못한채...그리고 저거보다 얼마나 디자인이 변해서 나와야 하나요? 디자인도 기술적인게 밑바탕이 되야 좋은 디자인이 나옵니다 아직은 그 단계는 아닌거 같은데요? 뭣도 모르면서 비판부터 하는 버릇은 어디서 나오는지..참

  12. Blog Icon

    무려 2년입니다. 4에서 5는 모를까 6에서 7은 달랑 카메라, 안테나위치, 3.5mm 제거 정도?

    아이폰4에서 5는 두꼐 및 길이라는 아주 큰 차이가 있지만 6에서 7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아 아이폰 4,5 뒷판비교하면 많이 차이날텐데 말이죠.

    그럼 도대체 2년동안 뭘했길레 아주 똑같은 디자인이 나오는 지 참으로 궁금합니다.

  13. Blog Icon
    디자인을

    디자인을 겉만 보고 판단하지 말라니..

    그럼 안에 까보고 판단해야 하나요?

    아님 디자이너 연봉으로?

    갤5 후면도 겉만 보고 판단하지 말았어야 겠네요.

    프라스틱을 그렇게 가공하기 힘들다던데

    그렇죠?

  14. Blog Icon
    Apple

    와우.. 겉만 보고 판단하면 안 된다라.. 그럼 뒷면 뜯어서 안에 부품들이 얼마나 아름답게 배치돼있나를 봐야하는 거군요 ㅎㅎ

  15. Blog Icon
    noprox

    뭐가 그리 불만이 많고 걱정거리가 많은지 ㅋㅋ

  16. Blog Icon
    산그

    애플은 늘 그러했듯이 실기 제품을 보면 우려했던 것들이 싹 사라진다는!
    이번에 피아노블랙이 참으로 기대되는 1인입니다.

  17. Blog Icon
    판타는곰

    머.. 그냥. 이번엔 건너뛰고.. 내년을 기다려 봐야 할것 같습니다... 일단 맥북프로와.. lg 38인치 와이드 모니터에 더 신경이 쓰여서.. ㅎㅎ

  18. Blog Icon
    RabbitHole

    쓰레기라니ㅋ 그럼 사람들이 쓰레기같은 디자인의 폰을 왜글케 많이들 들고다닐까요? 저도 6이후의 디자인을 좋아하진 않습니다만 생각 좀 하고 내뱉읍시다.

    그리고 디자인이 꼭 뭔가 바뀌어야 되는거라고 누가 그럽디까? 지네들이 안바꾸고 유지하겠다는데 그것 자체가 잘못된 건 아니죠. 그걸 좋아하느냐 마느냐는 소비자 마음 이구요.

    뭔가 확 바뀌어야 좋은거고 혁신이라는 꽉막힌 사고방식 다시 한번 생각해보세요. 뭐시 중헌디가 딱 적절한 상황이네요.

    마음에 안드는 디자인이 있으면 뭐가 어떻게 마음에 안들고 뭐가 잘못된 디자인 요소인지 말을 하세요. 본인 맘에 안든다고 쓰레기니 뭐니 어그로종자같은 소리나 하고 있지 말구요.

  19. Blog Icon
    디자인은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어디에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쓰레기 같은 디자인이라도 많이 팔릴 수 있는 겁니다. 단순히 많이 팔렸다고 디자인이 좋다고 할 수 없죠. 그리고 디자인에 대해 평가하는것도 소비자 마음입니다. 본인 부터 생각하고 글을 쓰시는게 좋아보이네요 :)

  20. Blog Icon
    쓰레기 좋다고 들고다니는 이

    그럼 저는 쓰레기를 들고 다니는 거군요...(6s 보유) 그것도 쓰레기에 흠집이 날까봐 포장까지 해서요...
    개인적으로 카툭튀와 안테나라인이 마음에 안들기는 하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디자인은 마음에 듭니다.
    뭐 이것도 생산을 고려해서 그랬으려니 하고 그냥 넘어가고 있습니다만.

    쓰레기라고 표현하시는 분은 그렇다면 직접 디자인을 해 보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자신은 자신의 분야에서 얼마나 쓰레기를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계신지도 같이 여쭤보고 싶군요.

  21. Blog Icon
    그건

    자기가 맘에 들어서 사용한다면 상관 없는 일입니다. 누구도 뭐라하지 않습니다. 단지 비판 하려면 직접 해보라? 영화 비평가들은 영화 제작 해봐야 하고 축구 보며 욕하려면 프로 선수 해봐야 합니까? 정치 평가도 함부로 못하겠네요. 국가 운영을 잘 했는지 평가하려면 행정부에서 일 해봤어야 하는거고 국회욕하려면 국회의원 해봐야 하는건가요? 제품에 대한 비평은 소비자라면 당연히 할 수 있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