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미션 컨트롤의 '데스크탑'을 '사용자가 원하는 명칭으로 변경하는 방법

들어가며

OS X 10.6 스노우 레퍼드의 스페이시즈(Spaces) 기능과 익스포제(exposé) 기능이 OS X 10.7 라이언부터는 하나로 합쳐지며 미션 컨트롤(Mission Control)로 통일되었습니다.

익스포제라는 이름은 OS X 10.8 마운틴 라이언에서도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는 반면 스페이스(혹은 스페이시즈)라는 명칭은 이제 OS X 내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추고 '데스크탑(Desktop)'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션 컨트롤에서 데스크탑을 새로 생성할 때 마다 데스크탑 뒤에 숫자가 붙어 데스크탑 1, 데스크탑 2, 데스크탑 3..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이때 데스크탑의 이름을 제각각 변경하는 것은 사용자가 손댈 수 없는 영역에서 구현되어 있어 별달리 방법이 없지만 최소한 '데스크탑'이라는 이름 자체는 원하시는 어떤 명칭으로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적용 방법

1. 파인더(Finder)에서 Command + Shift + G 단축키를 누르면 '폴더로 이동' 패널이 나타나는데 여기 아래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System/Library/CoreServices/Dock.app/Contents/Resources/ko.lproj/Localizable.strings

* 혹시 OS X을 영문상태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 주소 대신 아래 주소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System/Library/CoreServices/Dock.app/Contents/Resources/English.lproj

2. 해당 폴더에 다섯개의 파일이 들어가 있는데, 이중 Localizable.strings 파일을 바탕화면이나 적당한 폴더로 복사해 줍니다.

3. 이제 이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데 OS X 기본 텍스트 편집기로는 파일 수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편집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고급 사용자들은 입맛에 맛는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을, 비교적 초보자 분들은 맥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TextWrangler를 설치하신 후 파일을 편집헤 주십시오. 

➥ TextWrangler 맥 앱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4. Localizable.strings 파일에서 '데스크탑'이라는 텍스트를 두군데서 찾을 수 있는데 이를 모두 '스페이스'나 혹은 원하시는 어떤 단어로 변경해 주십시오. 단 두번째 데스크탑 뒤에 있는 %@ 는 삭제하지 마시고 그대로 유지해 주십시오.

5. Command + S 키를 눌러 작업하신 것을 저장하신 후, 다시 Localizable.strings 파일이 있던 원래 폴더로 끌어놓아줍니다.

6. 시스템 파일 수정을 위한 인증 절차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인증 버튼 → 대치 버튼 → 비밀번호 입력을 차례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7. OS X 로그아웃 후 재로그인 하시거나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하신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면 이번에 변경한 텍스트로 데스크탑 명칭이 변경됩니다.

killall Dock

8. 이제 미션 컨트롤을 실행하면 기존의 데스크탑 * 형식의 이름이 새로 바꾼 명칭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대신 'Space'를 입력하면 왼쪽에 영어로 적혀있는 'Dashboard'와 보다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 원래 명칭인 '데스크탑'으로 돌아가고 싶으면 동일한 1번부터 7번까지의 순서를 그대로 진행하시되 4번째 작업 진행시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했던 명칭을 원래 명칭인 '데스크탑'으로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마치며

제 경우 데스크탑 1에는 캐쥬얼한 프로그램을, 데스크탑 2와 3에는 업무와 블로깅 관련 프로그램을 띄워놓는데 종종 이런 쓰임새에 맞게 데스크탑의 이름을 개별로 지정해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번에 소개한 방법으로 데스크탑 전체의 이름을 바꿔줄 수는 있지만 개별적으로 이름을 바꿀 수는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음 버전의 OS X에서는 이렇게 시스템 파일을 변조할 필요없이 OS X 자체적으로 데스크탑의 이름을 사용자가 간편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을 OS X 개발자들이 마련해 주었으면하는 바람입니다.



지난 미션 컨트롤 관련 팁
• 잘 알려지지 않은 미션 컨트롤(Mission Control) 활용팁 4가지
OS X 라이언 미션 컨트롤 활용성을 높이는 3가지 터미널 명령어
데스크탑간 창 이동을 미션 컨트롤을 거치지 않고 신속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