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시스템 유지보수 및 트윅 유틸리티 'OnyX' 업데이트... macOS 시에라 정식 지원


시스템 유지보수 및 트윅 유틸리티로 유명한 'OnyX'가 macOS 시에라를 정식으로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매년 새로운 운영체제가 나오면 OnyX도 그에 맞게 업데이트되곤 했는데, 이번에 macOS 시에라에 최적화된 3.2 버전이 새로 나온 것입니다.

맥 사용자들에게 너무나 잘 알려진 유틸리티이기는 하지만 기능에 대해 짧게 설명하자면, 시스템 캐시 청소나 데이터베이스 리빌드 같은 유지보수 루틴을 사용자가 수동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운영체제 성능과 편의성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유틸리티입니다. 특히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트러블 슈팅' 용도로 많이 활용되고 있죠. 

스크린 캡처 시 이미지 저장 포맷을 PNG가 아닌 JPEG로 바꾼다든가, 아이튠즈에서 별점을 반개만 주기 옵션을 활성화한다든가, Dock에 빈공간을 추가한다든가, 로그인 화면의 배경을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으로 바꾸는 등 macOS의 숨겨진 기능을 터미널 명령어가 아닌 GUI를 통해 손쉽게 트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OnyX의 오랜 인기비결입니다.


* OnyX를 이용한 로그인 화면 트윅

OnyX 제작사 측에 따르면 완성도 높은 버전을 만들기 위해 시에라 대응 버전 출시가 늦어졌다고 하는데요. 일단 겉으로 봤을 때는 이전 버전과 큰 차이가 보이지 않습니다. 유틸리티 > 어플리케이션 탭에 '저장 공간 관리' 항목이 새로 생겼고, 매개변수 탭에 몇 가지 새로운 항목이 추가된 것을 제외하면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시스템 유지보수와 청소 기능도 그대로입니다.

일단 macOS 시에라에서 OnyX가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데 의의를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후속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옵션과 기능을 속속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OnyX는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사용하지 않으면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앱이 충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작사 웹사이트에서 현재 쓰고 계신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직접 내려 받아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방문하면 macOS 시에라에 대응하는 3.2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 버전도 한국어로 현지화가 되어 있는데, 책읽는 달팽이(@reading_snail) 님이 수고를 해주셨습니다.



링크
Titan Software - OnyX 3.2.0 for Mac OS 10.12 Sier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