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맥에서 'GarageBand'를 삭제해 수GB의 저장 공간 확보하기

애플의 표현을 빌리자면 'GarageBand'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음악 제작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인 음악 지식만 갖추고 있으면 근사한 스튜디오가 아니더라도, 악기를 잘 다루지 못해도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 수 있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이죠. 애플이 제작한 또 다른 음악 제작 앱인 로직 프로가 전문가를 겨냥했다면, GarageBand는 이제 막 작곡을 시작했거나 뮤지션을 꿈꾸는 친구들을 위한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작곡에 취미가 없는 맥 유저도 호기심에 한 번쯤은 실행해 보셨을 거로 생각합니다.

GarageBand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다채로운 '애플 루프(Apple Loops)'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애플 루프는 일종의 오디오 파일로, 음악을 작곡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악기 소리나 드럼 비트, 사운드 효과 등을 의미합니다. 오디오 파일을 구하기 위해 인터넷을 헤매지 않아도 앱 내에서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죠. 또 앱 내에서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피아노나 기타 레슨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 뒤에 가린 애플 루프와 레슨 파일의 단점은 용량이 상상 이상으로 크다는 점입니다.

GarageBand 실행 파일의 용량이 이미 1GB에 달하는데다, 여기에 애플 루프와 레슨 파일까지 더해지면 수십GB에 육박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맥 앱스토어를 통해 앱을 설치하고 기본적인 애플 루프만 내려받아도 저장 공간을 13.55GB나 차지합니다.

GarageBand를 꾸준히 사용한다면 모를까, 호기심이나 흥미 차원에서 설치하기에는 용랑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죠. 애초에 GarageBand와 관련 파일의 규모가 이정도나 되는지 모르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거라지밴드를 깔아두기는 했는데 당장 사용할 일이 없거나 저장 공간이 부족하면 앱과 관련 파일을 삭제하고 훗날을 도모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이에 맥에서 GarageBand와 관련된 파일을 맥에서 깨끗이 제거하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파일을 삭제하더라도 GarageBand는 맥 앱스토어를 통해, 악기 레슨과 루프는 앱 내 다운로드 기능을 통해 언제든 다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데이터 손실이 염려스러운 분은 타임머신이나 서드파티 솔루션을 이용해 데이터를 안전히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GarageBand와 악기 레슨, Apple 루프 저장 경로

GarageBand 관련 파일은 다음 경로에 저장됩니다. Finder에서 command +shift + G 키를 이용하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한 가지 덧붙이면, GarageBand 안에서 어떤 종류의 루프를 얼마나 많이 내려받았는지에 따라 용량이나 폴더 개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루프를 받은 적이 없거나 일부만 다운로드했다면 폴더가 아예 없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악기 레슨 저장 경로 (990MB 이상)

/Library/Application Support/GarageBand

노트: 링크를 방문하면 레슨을 다시 내려받을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GarageBand/Logic Pro X 공유 파일 저장 경로 (880MB 이상)

/Library/Application Support/Logic

노트: Logic Pro X 사용자는 폴더를 지우지 마세요.

3. Apple 루프 저장 경로 (루프 종류 및 개수에 따라 0~50GB)

/Library/Audio/Apple Loops
~/Library/Audio/Apple Loops

노트: 물결 기호(~)는 홈 폴더를 나타냅니다. 공용 라이브러리와 사용자 라이브러리 한 군데, 혹은 양쪽에 폴더가 생성되었을 수 있습니다. 폴더가 없다면 무시해도 괜찮습니다.

4. GarageBand와 앱 설정 파일 (v10.1.2 기준 1.18GB)

/Applications/GarageBand.app
~/Library/Containers/com.apple.garageband10

노트: 앱 설정 파일이 저장된 두 번째 폴더는 몇MB 밖에 차지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GarageBand를 다시 사용할 계획이라면 남겨두셔도 좋습니다.

GarageBand 및 관련 파일 삭제 완료

GarageBand 관련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휴지통으로 이동한 뒤 휴지통을 비우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이후 애플() 메뉴 > 나의 Mac에 관하여 > 저장 공간으로 이동하면 수~십수GB의 사용 가능 공간을 확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
Apple - GarageBand, Logic: 루프가 설치되는 위치
Apple - GarageBand 연주 방법 교육 아티스트 레슨 다시 다운로드하기

관련 글
불필요한 파일을 청소해 맥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10가지 방법
OS X 엘 캐피탄 업그레이드 후 저장 장치 여유공간 늘리기
macOS 시에라의 저장 공간 최적화 기능 살펴보기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