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he Mac에 올라오는 맥 관련 소식은 이런 식으로 선정되고 작성됩니다

2012. 11. 21. 16:46    작성자: ONE™

Back to the Mac 블로그에 올라오는 맥 관련 기사들을 선별하고 작성하는 작업흐름(workflow)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맥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으시다고 가끔 조언을 구하는 분들이 계신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큐레이션

소제목을 '큐레이션'이라고 한 이유는 백투더맥 블로그에 올라오는 맥 관련 소식들은 사실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오는 소식들을 제 판단하에 선별적으로 포스팅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맥과 OS X 관련 소식은 미국 IT 매체들에 의해 가장 먼저 생산되고 이것이 세계 각지로 전파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 본사가 미국에 있는 이유도 있고, 또 미국 매체들이 상당히 오랜 시간에 걸쳐 구축한 애플 내부/외부의 소식망이 탄탄하기 때문에 '애플 관련 소식'에 한해서 만큼은 정보의 양적인 면에서나 신속성 면에서 타국가의 매체와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여러 애플 관련 IT 매체 중에서도 특히 The Verge와 Ars Technica, Engadget, Tech Crunch, The Next Web, 9to5mac, MacRumors, 그리고 Apple Insider 이 여덟 개의 사이트가 신속성면에서나 독창성, 공신력 면에서 세간의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각 사이트마다 기사 스타일이 조금씩 다르며, 어떤 사이트는 정확성보다는 신속성(루머)에 더 비중을 두기도 합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이나 올씽스디, 뉴욕타임즈 같은 메이저 언론 매체에서도 상당히 수준 높은 애플 관련 기사가 올라옵니다. 하지만 맥이나 OS X이라는 좁은 주제가 아닌 말 그대로 애플이라는 회사와 애플의 정책들을 심도깊게 다루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사이트에 올라온 소식 중 비교적 중요도가 떨어지는 소식과 아이폰, 아이패드 소식은 가급적 걸러내고 눈에 띄는 맥 관련 소식을 포착해 블로그에 올릴 준비를 합니다. 

2. 주요 외신에 올라온 소식 교차 확인

기사의 진위 여부나 최초 출처 확인, 특이 사항을 포착하기 위해 여러 외신들을 교차 참조합니다. 외신에 따라 기사의 구조나 어법에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내용이 대동소이합니다.  

3. 사용자 코멘트 확인

소식이 전파를 탄 후 실제 사용자들의 논의가 시작됩니다. 기사에서는 다뤄지지 않는 디테일한 정보를 캐치할 수 있습니다.

4. 포스팅에 앞서 요약본 작성

정보를 수집하면서 메모해놓은 문장을 중요도나 시간 순서에 따라 나열하고, 필요없는 항목은 지워줍니다. 또 외신들이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기존에 정리해둔 자료 등이 있으면 내용을 보충해줍니다. 실제 기사의 질은 이 단계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포스팅 작성

마크다운(Markdown) 에디터를 사용해 앞서 정리한 문장을 합치고 다듬어 '문단'으로 만드는 동시에 본문에 첨부할 링크와 이미지 파일을 준비해 놓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던 초반에는 맥용 블로깅 앱 'MarsEdit'를 사용했지만 추가적으로 웹 인터페이스에서 html을 수정해야 할 경우가 빈번해 지금은 전적으로 마크다운 에디터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 Byword, Ulysses) 그리고 글 하단에는 어디서 어떤 정보를 캐치했는지 출처 표시를 해 독자 분들이 참고하실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포스팅 완료!

이런 순서를 거쳐 블로그에 올라가는 기사 하나가 탄생합니다!

기사 하나 작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단순히 한국어로 번역하는 정도로 그칠 것인가 아니면 기사의 질을 높이고 타 사이트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 좀 더 관련 정보를 조사하고 추가해 넣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마음 먹기에 따라 짧게는 10여분 정도 만에 기사 하나를 블로그에 뚝딱 올릴 수도 있고, 자료 조사하는데만 수십분~수시간을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즐거운 블로깅을 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얼마 만큼의 시간을 블로그에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을 명확하게 세워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일정한 기준없이 한 기사에 너무 오랜 시간을 투자하면 즐기기위해 하는 블로깅이 마치 숙제나 업무처럼 굉장히 스트레스 받는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굉장히 괜찮은 소재이지만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시간이 너무 걸릴 것 같다... 그럼 미련 두지 말고 과감히 패스하세요. 새로운 기사감은 끊임없이 계속 올라옵니다. :-)

그리고 블로그 운영에 있어 양질의 글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꾸준하게, 즉 얼마나 성실하게 블로그를 운영하는가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루에 몇개씩 글을 올리는가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이 블로그가 꾸준히 운영되고 있는, 즉 살아있는 블로그라는 것을 방문자에게 각인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국 누군가에게 뭔가를 알리고 보여주기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인데 꾸준히 업데이트되지 않는 블로그는 사람들이 찾아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건 여담이지만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에 문법 오류나 오타가 많은 이유는... 글 작성부터 편집까지 혼자 하다 보면 눈에 오류가 잘 안 들어오는 경우가 많고, 또 한 기사에 일정 시간 이상을 할애할 수 없어 부득이 '감수 작업'은 생략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댓글로 지적을 받으면 그제서야 부랴부랴 오류를 수정합니다. 한번 출력하면 기사를 수정할 수 없는 종이 매체가 가지지 못한 '온라인 매체'의 장점이죠.

이제 백투더맥 블로그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또 어떻게 기사를 작성하는지 궁금중이 대충 풀리셨습니까? :-)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이형준

    거운 블로깅을 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블로그에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을 명확하게 세워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일정한 기준없이 한 기사에 너무 오랜 시간을 투자하면 즐기기위해 하는 블로깅이 마치 숙제나 업무처럼 굉장히 스트레스 받는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굉장히 괜찮은 소재이지만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시간이 너무 걸릴 것 같다... 그럼 그냥 패스하세요 :-)

    이 부분이 매우 공감갑니다 ㅎㅎ

  3. 처음부터 알았던데 아니라 블로그를 운영해 나가면서 나름 느낌부분입니다. 근데 저만 그렇게 느낀 줄 알았더니 블로그 선배님들도 다 같은 말씀을 하시더군요.
    모티베이션을 잃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마음을 여유를 항상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4. Blog Icon
    호이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5. 항상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6. Blog Icon
    아름소리

    어떤 source로부터 어떤식으로 결과물이 나오는 걸까? 하고 궁금해했었는데 궁금증이 해소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짧은 시간으로도 좋은 글이 나오는군요. ^^ 항상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7. 옮겨오는데 할애하는 시간보다는 뉴스의 '신속성'이 더 큰 과제인 것 같아요.
    이미 다른 사이트에 다 올라온 소식을 굳이 블로그에 담아야 할 필요가 있을까..하는 의문에 자주 봉착하곤 하죠 :-)

  8. Blog Icon
    oyster

    참... 감사합니다^^ (최고)

  9. Oyster님, 댓글달 때마다 (최고)는 빼주셔도 되는데 ㅠ.ㅠ);;

  10. Blog Icon
    widgie

    사파리 창을 저렇게 4개로 나누는건 수동이 아닌 앱으로 하신거죠?
    추천하실만한 앱 있으신지요? :)

  11. Divvy나 한시적으로 무료 배포되고 있는 Window Tidy라는 앱을 사용해 보세요.
    http://macnews.tistory.com/557

  12. Blog Icon
    Different

    부지런하시네요. 전 게을러서..^^;;;;;

  13. 대신 일과 중 다른 부분이 별로 성실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14. Blog Icon
    영길

    사랑합니다.

  15. 아;; 끌량 맥당에서 보던 멘트를 블로그에서도 보게 될 줄이야.
    저도 영길님.. 사.. 사랑.. 조.. 좋아합니다 -ㅅ-);;

  16. 존경스럽습니다.
    저는 저렇게까지는 못합니다. ㅠㅠㅠ

  17. 각자 다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이 있는 것 같아요.
    적어놓고 보니 뭔가 대단해 보이기는 하는데 사실
    소식을 보고 → 퍼오고 → 포스팅하는 단순한 일이니까요^^;

  18. Blog Icon
    yedamin

    저는 블로그를 운영하지는 않지만 많이 궁금했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포스팅을 하려면 하루 종일 이것만 매달리는 것 아닌가 하고요, 그러다 보면 쉽게 지칠까 걱정도 있었죠. 하지만 감히 말씀드리지만 정말 잘하고 계시네요^^*

  19. '힘들다'와 '힘들지 않다' 사이에서 좀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말씀하신대로 어떤 날은 블로그에 올릴 글을 적는라 하루종일 맥 앞에 앉아 있기도 하고 , 또 어떤 날은 아예 블로그에서 관심을 끄고 있을 때도 있어요. 평균적으로 하루에 3~4시간? 정도는 꾸준히 쏟는 것 같은데 일단은... 할만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0. Blog Icon
    paperwing

    그때 그 편집자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제가 사람을 잘 보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요즘은 제가 오히려 도움을 많이 받는군요
    멀리 계시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늘 건승하시길 빕니다.

  21. 와, 안선생님! 정말 오래간만에 인사드립니다. 잘 지내시죠?^^
    뭔가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뿌듯합니다.

  22. Blog Icon
    장군

    포스팅들이 어떻게 작성되는지 매우 궁금했는데, 이렇게 하시는군요. 좋은 정보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3.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시스템의 안정성과 관련된 소식을 주로 다루게 되는데 이런 소식들은 신속성도 중요하지만 정확성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4. 맥 관련 블로그 중에 포스트의 양과 질 모두 최고인거 같습니다. 항상 잘 보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감사의 말씀드려요~

  25. Blog Icon
    별을심는영혼

    안녕하세요. 백투더맥 블로그를 구독하면서 항상 궁금했던 부분인데 이 포스팅을 이제야 읽어보고선 혼자 뒤늦은 감탄사를 연발해 봅니다.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신다는 소식도 너무 좋구요. 오랫동안 맥을 사용하긴 했지만 IT쪽 분야에서 근무하지 않는 평범한 직장인에게 맥라이프는 사실 쉬운 선택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블로그를 통해 ONE님과 여러 유저분들의 도움을 간접적으로 받는다는 사실이 참 좋네요.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항상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

  26. Blog Icon
    rebrandly

    byword 라는 프로그램이 있었군요!

    마크다운 에디터.. 와. 그간 모르던 이런 것이 ^^
    뒤늦은 댓글이지만, 감사합니다~!

  27. 블로그 초창기엔 ByWord를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Ulysses라는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itunes.apple.com/kr/app/ulysses-iii/id623795237?mt=12

  28. 역시.. 믿고보는 ONE™님!!!

  29. 믿고 보실 필요는 없고 그냥 저랑 '같이' 보시면 됩니다 ㅎㅎ

  30. Blog Icon
    CHULYNG

    힘들게 포스팅되는 글 들이라서 잘읽고 감사의 뜻 항상 전하기 흐흐..
    이제 트윗도 두 계정다 활용하시는군요^^

  31. 개인용과 업무(?)용이 겹치다 보니 뭐랄까 조금 불편한 느낌이 들어서
    이번에 아예 분리시켰습니 :-)

  32. Blog Icon
    yunii

    우옹...0.0 근데 글머리에 각 매체들이 왼쪽에 카테고리화 되어 있는 스크린샷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33. Reeder라고 구글리더와 연동해서 쓰던 RSS 피드 구독 프로그램인데
    구글리더가 닫으면서 현재는 다른 프로그램을 쓰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 말에 Reeder 2가 나올 예정입니다.

  34. Blog Icon
    yunii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35. Blog Icon
    Chris Choi

    꼼꼼하게 작성하신 컨텐츠 정말 유용하게 읽고 있습니다. Blogging Workflow까지 공유해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네요. 그런데 참고하시는 매체 중에 '워싱턴 저널'이 혹시 'The Wall Street Journal'인지요?

  36. 네 월스트리트 저널이 맞습니다. 글쓰면서 순간 착각했네요.
    늦었지만 지적 감사합니다.

  37. Blog Icon
    Chris Choi

    댓글도 남겨 주시고, 내용도 수정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저도 저만의 Blogging Flow를 한 번 작성해 봤는데, 여러 모로 도움이 되네요.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 부탁 드립니다~

  38. Blog Icon
    Quuu

    제가 백투더 맥에서 읽은 자료를 찾다가 길을 잃어서 ㅠㅠ;; 이곳에 글을 올립니다. 이전에 Alfred를 사용한 워크플로우를 본 기억이 있는데요? 맞는지요? 사실 저는 Alfred 워크플로우가 공유되어 있다면 사용하려고 찾고 있었습니다. 없다면 제 첫 워크플로우 만들기가 되겠네요 ^^; 약 3단계로 되어 있던것으로 기억하는데요. 1.Alfred > 2 Scrivener 또는 Text-expender 3. DEVONthink 맞는지 모르겠네요. 자료 수집과 작성 방법에 대해 고민중인데요. 포스팅한 자료를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신지요?

  3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꼭 맥에 관련된 주제가 아니더라고 알려주신 순서대로 정리해서 포스팅하면 좋은 글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