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iOS

아이폰간 무선 마이그레이션 지원하는 iOS 12.4 업데이트 배포

아이폰간 마이그레이션 기능 메뉴

애플이 22일(현지 시각) iOS, macOS, watchOS 등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를 배포했습니다. 이중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는 iOS 12.4가 아닐까 싶습니다.

베타 테스트 기간에는 공개되지 않은 기능이 정식 버전에 포함됐는데, 바로 아이폰 간 유/무선 마이그레이션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새 아이폰을 샀을 때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를 그대로 옮겨오는 방법은 아이클라우드나 아이튠즈에서 백업본을 내려받는 것뿐이었습니다. 혹시나 새 아이폰을 받기 전에 기존에 쓰던 아이폰을 백업하지 않았거나, 백업을 저장한 PC가 근처에 없다면 사용하기가 매우 어려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iOS 11부터는 아이클라우드 로그인 정보나 네트워크 설정 등 간단한 기기 설정을 옮겨올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됐지만, 여전히 모든 데이터를 기존 아이폰에서 바로 옮겨오는 방법은 백업을 잘해두는 것뿐이었습니다.

12.4부터는 드디어 새 아이폰을 기존 아이폰에 바로 연결해 데이터를 옮겨올 수 있게 됩니다. 아이폰을 P2P 와이파이로 연결하거나(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을 필요도 없습니다), 라이트닝-USB 어댑터와 기존 USB-A 라이트닝 케이블을 통해 두 아이폰을 연결해서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때 옮겨오는 데이터는 앱 데이터와 사진, 아이폰 설정 등 거의 전부입니다.

다만, 앱은 전송이 완료된 후 앱 스토어에서 내려받습니다. 아이폰에 앱이 설치될 때, 용량 최적화를 위해 아이폰 모델마다 호환되는 앱 바이너리를 설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새로운 아이폰에 맞는 바이너리를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이죠.

그 외에도 같이 배포된 watchOS 5.3과 함께 워키토키 기능과 관련된 보안 취약점 문제를 해결하며, 다시 워키토키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watchOS 5.3은 싱가포르와 캐나다에서 구매한 애플 워치 시리즈 4 모델에서 ECG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OS 12.4

iOS 12.4 업데이트는 이전 iPhone에서 새로운 iPhone으로 데이터를 직접 전송하는 iPhone 마이그레이션 기능을 선보이고 iPhone 또는 iPad의 보안을 향상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iPhone 마이그레이션

  • 새로운 iPhone을 설정하는 동안 이전 iPhone의 데이터를 무선으로 직접 전송하여 마이그레이션하는 기능을 추가함

기타 개선 사항 및 수정 사항

  • Apple Watch의 워키토키 앱에 대한 보안 수정 사항을 포함하며 워키토키 기능을 다시 활성화합니다.

또한, 이 릴리즈는 일본 및 대만에서의 HomePod 사용을 지원합니다.

Apple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보안 콘텐츠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웹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https://support.apple.com/kb/HT20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