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용 강추 앱 알프레드(Alfred)와 분더리스트(Wunderlist), 대대적인 업데이트 임박!

2012. 12. 7. 11:46    작성자: ONE™

유명 맥용 앱 두가지가 메이저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습니다.

알프레드(Alfred) 2

첫 번째 주인공은 맥용 런처 프로그램 '알프레드(Alfred)'로 첫 버전이 출시된지 3년 만에 버전 2.0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버전 1.x이 새로운 기능 추가에 주력했다면 버전 2는 앱 디자인과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대대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알프레드 개발사는 지난 6개월간 알프레드 새버전을 밑바닥부터(ground up) 완전히 다시 개발했으며, 지난 버전의 코드는 단 15% 정도만 재사용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처럼 프로그램 안과 밖이 대대적으로 바뀌더라도 기존 알프레드 사용자들이 사용에 불편함이 없게 하는 것을 주안을 두고 있다고하니 기존 사용자들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아직 알프레드 버전 2의 출시일은 미정인 상태이지만 내년 1월 중으로 베타 버전이 공개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기존에 알프레드 파워팩을 구매하실 때 30 파운드(£) 상당의 후원금을 내고 메가 서포터(Mega Supporter) 자격을 획득하신 분들은 이번에 새 버전이 나오더라도 무상으로 업그레이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2월 달에 알프레드 파워팩을 구입하시는 분들은 일단 버전 1의 라이센스를 받게되지만, 추후 버전 2가 출시되면 버전 2 라이센스도 무상으로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12월 이전에 파워팩을 구매하신 분들을 위해서도 조만간 별도의 업그레이드 정책이 공개될 것을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맥앱 중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프로그램인 알프레드... 현재로서도 부족함이 없는 상태에서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더 개선해서 기존 사용자들을 유혹할 것인지 개인적으로 정말 기대됩니다! (단, 절대로 Skitch 꼴은 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링크)

분더리스트(Wunderlist) 2

두 번째 주인공은 맥 뿐만 아니라 아이폰과 아이패드, 그리고 PC와 안드로이드를 모두 지원하는 무료 할 일 관리 프로그램 분더리스트(Wunderlist) 입니다. (참고로 Wunderlist의 'Wunder'는 영어 단어인 Wonder와 동일한 뜻(놀라움, 경이로움)을 가지고 있는 독일어로 '분더'와 유사하게 발음됩니다. 마치 BMW가 현지에선 '베엠베'로 불리는 것처럼요) 

폭넓은 플랫폼 지원과 깔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Things 나 OmniFocus 같은 유료 GTD 프로그램들로 판이 짜여진 맥용 GTD 시장에서 꾸준히 세를 확장해 나가고 있어 Back to the Mac 블로그에서 선정한 '➥ 올해의 추천 맥용 프로그램 100선'에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새버전의 가장 큰 변화라면 기존 버전은 멀티 플랫폼 개발의 용이성을 위해 Adobe Air와 그 방식이 유사한 크로스 플랫폼 런타임 '티타늄 프레임워크(Titanium Framework)'로 개발된 반면, 버전 2는 각각의 플랫폼에 최적화된 네이티브 방식으로 구동된다고 합니다. 이는 맥용 원더리스트는 더욱 맥용답게, 아이폰용와 안드로이드용은 더욱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용 답게 인터페이스가 바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앱의 반응성이 더욱 좋아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구요.

분더리스트 새 버전은 현재 내부 테스트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정식 버전은 12월 중으로 공개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분더리스트 새버전 발표와 함께 같이 공개된 티징 동영상입니다.



관련 링크
Alfred 2 웹페이지 & Alfred 블로그
Wunderlist 2 웹페이지Wunderlist 블로그
• Back to the Mac 선정 - 올해의 추천 맥용 프로그램 100선

    
  1. Blog Icon
    duii

    분더리스트.. 프로젝트 기능만 지원되면 참 좋을텐데요 ㅠㅠ
    좀 더 바라면 다단 컨텍스트..ㅎㅎ

  2. 그래서 본격 GTD도 아닌.. 그렇다고 심플한 ToDo 앱도 아닌 애매모호한 포지션으로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근데 반대로 GTD보다 접근이 쉬우면서도 ToDo보다는 기능이 풍부하다는 것을 Wunderlist의 장점으로 생각하는 사용자가 많은 것 같습니다. 게다가 무료이기도 하구요 :-)

  3. Blog Icon
    무신론자

    알프레드 많이 쓰는데 장점이 뭐가 있나요? 통합 검색은 우측 상단에 돋보기 눌러도 되지 않나요?

  4. Blog Icon
    Mewnew

    파일검색도 검색이거니와 기본적으로 Alfred 는 일종의 런처 프로그램입니다. 앱 아이콘을 찾거나 Dock에서 실행시키는것보다 더 빠를때도 있죠.(자주 이용하는 앱의 키워드는 Alfred가 기억을 해서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실행시켜줍니다.)

    이밖에도 클립보드, 아이튠즈 제어, 시스템 제어, 로컬 파일 검색은 물론 인터넷 검색엔진을 통한 키워드 검색등등 기능을 하나하나 나열하기도 힘든 앱입니다.

    파워팩도 있지만 무료로도 충분히 활용성이 높은 어플이네요

  5. 아마 제가 답글을 적어도 Mewnew님 보다 더 잘 적을 자신이 없네요 :-)
    Mewnew님이 말씀하신 그대로 입니다^^

  6. Blog Icon
    Mewnew

    저도 알프레드 사용비중이 높은 유저로서 이번 메이저 업데이트는 기대 반 걱정 반이네요
    기존 코드의 15%만 사용했다면 거의 새로운 앱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은데
    지금 파워팩 구매하고 사용하고 있어도 별 다른 불만이 없는 상태입니다ㅋ

  7. Blog Icon
    에이머

    알프레드 2 나오면 파워팩 무조건 살 예정입니다. 가장 만족하는 맥 앱 중에 하나입니다.

  8. Blog Icon
    MGenie

    알프레드.. 지금도 완전 사랑하는 앱인데 괴물이 진화하면 꾀물..? ㅇㅅㅇ;;

  9. Blog Icon
    xebec

    Everyone who has bought since 1st December 2012 will receive a free upgrade to v2, so if you buy today, you’ll get your v1 license instantly, and receive a v2 license when it’s released.
    12월달에 들어서 사신 분들은 지금 v1라이센스 주고 v2가 릴리즈 되면 v2 라이센스도 준다고하네요. 수정하시는게 좋을 듯해요.

  10. 제보하신 내용 본문에 반영해 넣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11. 좋은 내용에 포스팅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