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간단한 팁] OS X 서체 보기 창에 숨겨진 비기

들어가며

저처럼 맥을 사용해 글을 적으시거나 문서 편집 작업을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팁 하나를 소개해 드립니다.

맥에서 문서를 작성하거나 편집하다보면 여러 문장의 크기를 동시에 키우거나 줄여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크기를 변경할 문장을 모두 선택한 다음 Command + 마이너스(-) 단축키나 Command + 플러스(+) 단축키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기존의 문장 크기 비율이 지켜지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이미지처럼 9pt인 문장과 18pt인 문장은 원래 크기가 2배 정도 차이나는데 Command + 플러스(+) 단축키를 10번 눌러 서체 크기를 변경하면 최종적으로 각각 19pt(9+10)와 28pt(18+10)가 되어 버려 문장 길이 비율이 1:2에서 2:3으로 헝클어집니다.

서체 크기를 사칙연산으로 조절한다?

위 방법 대신 크기를 조절할 문장들을 선택한 후 Command + T 단축키로 서체 보기 창을 띄우고 '크기' 필드에 '사칙연산'을 사용해 서로 크기가 다른 문장들의 비율을 정확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기가 제각각인 문장을 선택한 후 서체 크기 필드에 숫자가 아닌 *2를 넣으면 모든 문장 크기가 일괄적으로 2배씩 증가합니다. 다시 말해 서체 크기가 원래 9pt였던 문장은 18pt로 커지고, 18pt였던 문장은 서체 크기가 36pt가 됩니다. (9pt:18pt=18pt:36pt=1:2)

앞서 말씀드린대로 크기 필드에는 사칙연산을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곱셈(*)은 물론 

나눗셈(/)

덧셈(+)

뺄셈(-)이 모두 가능합니다 :-)

*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방법은 텍스트 편집기나 Pages 뿐만 아니라 '서체 보기(Command + T)' 창을 띄울 수 대부분의 맥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서체 보기 창에 평상시 자주 사용하는 서체 크기가 기본으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 매번 키보드로 숫자를 직접 입력할 필요없이 사용자가 임의의 크기를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서체 보기 창에는 기본적으로 서체 크기에 16없고 14에서 바로 18로 건너뜁니다. 

새로운 서체 크기를 추가하기 위해 서체 보기 창 아래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신 후 '크기 편집...'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이때 나타나는 슬라이드 창에 '16'을 입력한 후 + 버튼을 눌러주면,

서체 크기 란에 '16'이 추가됩니다. 이후부터는 크기 필드에 일일히 16을 쳐넣을 필요없이 16만 한 번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폰트


참조
CoreText Framework - Apple Inc.

같이 읽으면 좋은글
 iWork로 문서 작성 할 때 속성 창(Inspector)을 하나 이상 띄워 작업능률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