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유료

실수로 W 키 대신 Q 키를 누르는 당신을 위해 'CommandQ'

들어가며

맥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단축키를 꼽으라면 단연 ⌘ + Q와 ⌘ + W를 들 수 있습니다. 하나는 프로그램을 종료(Quit)하는데, 다른 하나는 창(Window)이나 탭을 닫기 위해 사용합니다.

맥을 제법 오래 사용하신 분들은 키보드를 눈으로 응시하지 않아도 두 단축키를 자유자재로 사용하지만, 아직 맥 사용이 서투르신 분들은 나란히 붙어 있는 이 두 키를 잘못 누르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개발자도 사용자들에게 관련 피드백을 많이 받는지 구글 크롬에 '종료하기 전 경고'라는 기능을 크롬에 도입해 사용자의 실수로 크롬이 종료되는 사고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 + Q 단축키를 누르자마자 크롬이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2~3초 정도 단축키를 지긋이 누르고 있어야 크롬이 종료됩니다. ▼

구글 크롬의 '종료하기 전 경고' 기능을 OS X 전반에 걸쳐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께 아주 쓸만한 프로그램 하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CommandQ(⌘Q)

CommandQ는 구글 크롬의 '종료하기 전 경고' 기능처럼 Command + Q 단축키 사용시 곧바로 앱을 종료시키지 않고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만큼 뜸을 들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OS X 시스템 전반에 걸쳐 작동하기 때문에 원래 '종료하기 전 경고' 기능이 없는 사파리나 파이어폭스나 기타 써드파티 프로그램과 모두 연동됩니다.

CommandQ를 실행하면 메뉴바에 ⌘Q 아이콘이 등록되며 해당 기능이 활성화되었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

프로그램 실행 후 (실수나 의도적으로) Command + Q 단축키를 눌렀을 때 프로그램이 바로 종료되지 않고 Hold to Quit 문구와 함께 일종의 게이지가 나타납니다. 이때 Command + Q 단축키를 꾸욱 눌러 게이지가 가득차야만 프로그램이 비로소 종료됩니다. ▼



하지만 벼룩 잡다 초가삼간 다 태운다는 속담처럼, 일부 프로그램에서만 이 기능을 사용하면 되는데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할 때마다 몇 초간의 딜레이가 생기는 것이 오히려 더 불편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CommandQ  자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에서만 해당 기능이 작동할 것인지, 아니면 어떤 프로그램을 예외할 것인지를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또 프로그램을 종료하기까지 얼마나 Command + Q 단축키를 누르고 있어야 하는지도 세부적으로 설정해주실 수 있습니다. ▼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CommandQ 앱은 모든 맥 사용자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하지만 ⌘ + Q를 잘못 입력하는 일부 사용자들에겐 구세주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혹은 Command + Q 전에 잠깐 사색의 시간이 필요하신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

CommandQ의 가격은 3.99불이며 아래 링크에서 실행 파일을 내려받아 30일간 트라이얼 모드로 사용해 보실수 있습니다.



링크
• Command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