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마크다운(Markdown) 문서를 지원하는 OS X 훑어보기(QuickLook) 플러그인

 최근 업데이트: 2013년 1월 19일 - 간편하게 style.css 적용 방법 추가 (본문 최하단) 

소프트웨어 개발자 필립 톨랜드(Phillip Toland)가 마크다운(Markdown, Md) 문서를 OS X 훑어보기(QuickLook)상에서 바로 변환해서 표시해주는 플러그인을 GITHUB를 통해 배포하고 있습니다. 

* 마크다운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짧게 설명해 드리면 '쓰기 쉽고, 읽기 쉬운 문서 작성'을 목표로 미국 유명 IT 블로거 존 그루버(John Gruber)가 개발한 마크업 언어입니다. HTML이나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간단한 문법체계를 가지는데다 HTML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GITHUB이나 Reddit, StackOverFlow 같은 웹사이트에서부터 DayOne같은 맥용 소프트웨어에서도 요즘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엔 표(Table) 작성이나 각주 추가 등 마크다운에 몇가지 문법이 더 추가된 멀티마크다운(MultiMarkdown,MMD)과 마크다운 엑스트라(Markdown Extra)도 사용자들에게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 작성자는 오로지 문서의 내용과 구조에만 신경쓰고 → 문서의 최종 디자인은 어떤 스타일시트를 입히느냐에 따라 자유자재로~

플러그인 다운로드 및 설명

맥에 바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바이너리 QL 플러그인 다음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링크: QLMarkdown.qlgenerator

이후 맥에 설치된 계정 전체에 적용하려면  /Library/QuickLook 폴더에, 본인 계정에만 적용하려면 ~/Library/QuickLook 폴더에 플러그인 파일을 옮겨주시면 시스템 재부팅 없이 바로 플러그인이 작동합니다.

• QLMarkdown.qlgenerator 설치 전

QLMarkdown.qlgenerator 설치 후 ▼

혹시 저처럼 별도의 스타일시트(style.css)를 플러그인에 적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GITHUB에서 배포 중인 QLMarkdown.qlgenerator 소스 파일을 내려 받고 Xcode에서 컴파일하기 전에 스타일시트를 교체하거나 입맛에 맞게 편집해주시면 됩니다. ▼


• 아래는 Byword 앱의 기본 스타일시트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

➥ 링크: GITHUB - QLMarkdown.qlgenerator 
// 혹은 위 Byword 스타일이 마음에 드신다면 http://bit.ly/RBfWH0 링크에서 해당 스타일이 적용된 플러그인을 바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사용자 CSS를 적용하기 위해 굳이 Xcode로 컴파일 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QLMarkdown.qlgenerator 을 우클릭한 후 '패키지 내용보기를 클릭하시고 /Contents/Resources 경로에 있는 styles.css를 대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참조
• https://github.com/toland/qlmarkdown/
Daring Fireball - Markdown
fletcherpenney.net - Multi Mark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