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팁] 현재 사용 중인 애플 타임캡슐/에어포트는 몇 세대 모델일까?

2013. 1. 15. 22:20    작성자: ONE™

들어가며

애플 타임캡슐(Time Capsule)과 에어포트(AirPort)는 지난 5~6년 동안 사양만 조금씩 올라가고 디자인이 단 한 차례도 바뀌지 않아 다른 애플 제품들에 비해 '세대' 구분이 더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게다가 현 디자인의 에어포트가 타임캡슐보다 한해 먼저 등장한 탓에 같은 해 제품이 업데이트되더라도 세대 숫자가 동일하지 않습니다 (에어포트가 타임캡슐에 비해 세대 숫자가 하나 더 높습니다.) 

종종 맥 커뮤니티 등에 현재 사용하시는 타임캡슐/에어포트 관련 질문을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제품도 여느 애플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세대 구분을 정확하게 해주셔야 원하는 답을 빠르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유기를 뒤집어 보지 않고도 해당 제품이 몇 세대 제품인지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교묘히 감춰져 있습니다. 또 동일한 방법으로 타임캡슐/에어포트 제품의 맥 어드레스(Mac Address) 정보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방법

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AirPort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

2. AirPort 유틸리티 창 안에 있는 해당 제품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3. 각종 네트워크 관련 정보가 표시되는 팝업 윈도우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가장 위에 있는 제품명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세요.  ▼

4. 또 다른 팝업 윈도우가 스르륵 나타나며 공유기 자체의 맥어드레스(Mac Address)와 세대 정보가 괄호 안에 표시됩니다. ▼

정보 창을 띄울 수 있는 버튼이나 별도의 안내 등이 화면에 표시되지 않아 해당 제품을 오래 사용해 오셨던 분들도 이런 것이 있었는지 많이 모르고 계셨을 것 같습니다. 

만약 타임캡슐/에어포트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거나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이때는 케이스 바닥에 각인된 정보를 보기위해 어쩔 수 없이 제품을 뒤집어주셔야 합니다. ^^..


이때 해당 제품이 몇 세대 모델인지는 표시되지 않고 알파벳 A와 네 자리 숫자로 이루어진 모델 식별 번호만 적혀 있기 때문에 몇 세대 제품인지 알기위해서는 아래 첨부한 위키페디아 페이지에서 별도로 조회를 해보셔야 합니다.



참조
AirPort Extreme 모델(세대)별 출시일 및 사양 정보
AirPort Express 모델(세대)별 출시일 및 사양 정보
Time Capsule 모델(세대)별 출시일 및 사양 정보
• AirPort Extreme/Express, Time Capsule: 일련 번호를 찾는 방법

관련글
• OS X의 인터넷 공유 기능을 사용해 맥을 무선 공유기로 사용하는 방법
• OS X 마운틴 라이언의 무선 인터넷 접속 문제를 해결하는 2가지 방법

    
  1. Blog Icon
    발전기

    정말 깨알같은 팁이네요^^
    혹시 하는 생각에 무선클라이언트 쪽에도 마우스를 가져가니 데이터 품질등의 깨알같은 정보도 보이는 군요..
    시간이 나시면 타임캡슐 설정이나 활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항상 감사. 감사드립니다~~

  2. Blog Icon
    파티션

    안녕하세요. 원님의 포스팅으로 즐거운 맥라이프를 즐기는 한 사람입니다.
    어디에 물어봐야 할지 몰라서 타임캡슐관련 질문이라 여기에 덧글을 달아요.
    혹시 애플 4세대 타임캡슐의 하드를 파티션을 분활해서 사용 가능한가요?
    아래 유튜브에서 나누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잘 이해가 안되네요.
    http://youtu.be/cg9HUEFaxKY

  3. 유튜브에 소개된 방법은 타임머신의 한 파티션 내 들어있는 '분할 디스크 이미지 번들"의 크기를 제한해 나머지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이고, 실제로 타임캡슐의 파티션을 나누는 절차는 비교적 더 간단한 편입니다. (애플이 공인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파인더에서 타임캡슐의 루트 디렉토리에 접근하면 사용자 맥 이름을 가지는 분할 디스크 이미지 번들 파일이 있습니다. (없으면 타임머신 백업 드라이브로 타임캡슐을 지정하신 후 실제 백업 작업이 이뤄지기 전에 작업을 중단하시면 해당 파일이 생성됩니다.)

    파인더에서 이 번들 파일을 클릭하면 전에는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잡히지 않던 타임캡슐 하드 드라이브가 디스크 유틸리티에 홀연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후 파티션 탭을 클릭해 + 버튼을 눌러 파티션을 적절히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포맷은 Mac OS 확장(저널링)을 선택하세요.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다시 두 파티션을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합칠 수 없어서 에어포트 유틸리티에서 디스크 초기화를 했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