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아이폰 찌꺼기 파일과 데이터를 삭제해서 용량을 확보하는 'PhoneClean'

2013. 2. 15. 06:56    작성자: ONE™

탈옥 없이 아이폰 내부에 쌓여있는 각종 찌꺼기 파일을 청소할 수 있는 'PhoneClean'이라는 소프트웨어가 아이폰블로그에 소개되었습니다. 윈도우용과 맥용 두 가지 버전이 있으며,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아이폰블로그)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문제중에 아직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기타 용량"일 것입니다. 앱 내에 쌓인 데이터나 파일이라고 알려진 기타 용량은 특별히 신경쓰지 않는다면 문제가 전혀되지 않지만, 일단 신경을 쓰게 되면 굉장히 불편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 소개할 아이폰 아이패드 청소 툴 PhoneClean 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기타 용량 문제를 해결 한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미리 결론을 말한다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여 용량 확보를 하는 것은 맞는 말이지만 기타 용량과 관련해서는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 툴을 이용해서 청소를 했을 때 몇몇 사용자들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아이튠즈와 연결했을때 연결이 되지 않아 초기화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하니 미리 백업을 충분하고 정확하게 하고 아래 강좌를 따라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부분에서 걱정이 된다면 절대 이 툴을 사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하 생략)

저도 처음엔 '굳이 이런걸 해줘야할까?'하며 반신반의했는데 막상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니 아이튠스 동기화 실패 때문에 아이폰 내 730메가 정도의 공간이 불필요하게 낭비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Clean Up 버튼을 누르니 여유 공간이 딱 730메가 만큼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실행해보지 않았으면 아이폰을 쓰는 내내 모르고 살았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단, 그밖에 캐시나 임시 파일은 용량이 크게 잡히지 않아 따로 삭제는 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iOS 기기 내부 스캔이 끝난 후 창 Detail 부분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정확히 어떤 앱이나 파일이 불필요한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상기 주의사항처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아이튠즈와 연결했을때 연결이 되지 않아 초기화를 해야하는 경우가 일부 사용자들에게 발생했다고 하니 사전에 백업 작업을 꼭 해두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PhoneClean 강좌글 바로가기
아이폰블로그: 아이폰 찌꺼기 파일과 데이터를 삭제해서 용량을 확보하는 PhoneClean

    
  1. Blog Icon
    김상훈

    전 아이폰5 쓴지 얼마 안되서 그런가 330MB 정도가 잡히는군요 ㅎㅎ

    근데 나중에 집에가서 아이패드 정리하면 찌꺼기 좀 나올거 같네요.

    좋은 정보 전달 감사합니다.

  2. Blog Icon
    포도냐옹이

    아이튠즈에서 나오는 기타용량은 1.7기가 정도였는데, 이 앱으로 검사결과!! 324.78KB 네요. 으음~

  3. 기타 용량이라고해서 다 필요없는 파일들은 아니고 다른 영역에 집계되지 않는 부분도 모두 기타 영역으로 잡혀서 그런 것 같습니다.

  4. 어차피 새로 생긴다는게 ㅋㅋ;;

    그래도 용량이 부족할때 (특히 16gb) 사용하면 좋겠네요!

  5. 저는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iOS6를 기준으로 사용자가 접근을 해서 지울 수 있는 파일은 앱(기본앱 포함) 내부의 설정파일과 앱에서 다운로드한 임시 파일, 세이브 데이터 정도입니다. (이 이외의 파일은 건드리면 앱 자체가 깨집니다)

    문제는..
    이런 대부분의 이런 청소 프로그램이 기본 비디오나 음악 앱에 들어가 있는 미디어 관련 db를 비롯하여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db까지 일반 파일로 판단하여 이를 삭제해 버리는 경우가 매우 다수 있습니다.
    이런 파일을 지우면... 초기화나 복원 밖에는 답이 없습니다. 용량이 부족하다고 해서 이런 프로그램을 돌리면 해당 앱을 실행할 때마다 다시 다운로드 받기 시작합니다. 생각보다 기다리는 시간이 큽니다.

    이런 앱을 한번 돌리는 것보다 그냥 앱을 하나 더 지우는게 더 효과적이에요..

  6. 소개글을 올리기에 앞서 저도 그 부분이 염려스러웠는데, 일상적으로 자주 사용하시기 보다는 기기 여유 용량을 시급히 확보해야 하거나, 저처럼 다운로드가 깨진 것은 없는지 한정적인 용도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7. Blog Icon
    무신론자

    맥에서도 기타 파일이 엄청 커져있던데 이건 어떻게 찾아내나요?

  8. 이미지나 동영상, 문서 등 잘 알려진 파일 형식을 제외하면 모두 기타 파일로 잡히는데다 시스템에 따라 워낙 변수가 많아 일괄적으로 설명해드리기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블로그에 소개글 올린 앱이나 트윅 프로그램을 많이 받아서 조만간 저장 장치를 싹 한 번 정리해야 할 것 같은데 겸사겸사 참고 하실 수 있도록 정리글 올리겠습니다 :-)

  9. Blog Icon
    비공개

    한가지 염려스러운게 카톡 대화방에 저장된 텍스트도 찌꺼기로 처리될것 같네요..
    확인이 될까요?

  10. Blog Icon
    꼬마왈츠

    글 마지막에 보면 스캔한 후에 어떤게 그 용량에 포함되는지 Detail을 보면 알 수 있다고 나와있네요^^
    보시고 문제되지 않는다 싶으시면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맥에 Onyx라던지 CleanMyMac처럼 이런 프로그램들은 꼭 필요한 것도 아니고, 사용할 때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잘 만 쓴다면 조금 더 쾌적하게 시스템의 구동이 가능하겠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S 스캔중에 찌꺼기가 있는 앱은 좀 더 스캔시간이 걸려서 화면을 보고 있으면 대충은 뭔지 알겠더군요^^

  11. Blog Icon
    Azuna

    일부 앱의 경우, 위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DB까지 삭제해버려서 앱이 초기화 상태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더군요. (Instagram이라던가, Google+ 등)

  12. Blog Icon
    이현수

    제 아이폰4는 32GB 중 Other가 17GB입니다.
    그런데 PhoneClean은 0.5GB 정도만 구제해줄 수 있다네요...
    포기... 그냥 있는대로 놔뒀다가 iOS 7으로 갈까봐요~

  13. Blog Icon
    혼준

    지금 사용해보니 맥용은 유료화 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