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2012 후반기에 출시된 상당수의 맥에 OS X 마운틴 라이언 재설치나 타임머신 복원 불가능해' 임시 해결책은?

2012 레티나 맥북프로와 2012 아이맥, 2012 맥 미니 등 2012년 중후반기에 출시된 상당 수의 맥 컴퓨터에 최신 버전의 OS X 마운틴 라이언이 재설치되지 않는 버그가 해외 포럼을 중심으로 다시금 불거지고 있습니다.

앞서도 2012년 모델에 유사한 문제가 발생해 애플이 긴급 패치를 배포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단순히 운영체제가 재설치되지 않는 증상뿐만 아니라 타임머신 복구 작업까지 불가능해 문제의 심각성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현재 상당히 광범위한 2012 후반기 모델에서 맥 앱스토어를 통해 OS X 마운틴 라이언 인스톨 파일을 내려받으려고 하거나, 미리 마련해둔 USB 설치디스크로 OS X을 맥에 재설치하려고 하면 '업데이트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 이 컴퓨터는 OS X Mountain Lion을 지원하지 않습니다.(We could not complete your update. OS X Mountain Lion is not compatible with this computer)'라는 경고 메시지가 뜨며 운영체제 재설치 작업이 진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시스템 복구 모드(Recovery Mode)에서도 '대상 디스크에 복구 시스템을 추가하는 중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시스템을 재시작한 후 다시 시도해 주십시오.(An error occurred while adding a recovery system to the destination disk.)'라는 문구가 뜨며 재설치 작업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

물론 안내 문구대로 시스템을 재부팅 해도 OS X 재설치 작업은 진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타임머신 저장장치에 백업해둔 데이터로 시스템을 복구하려고 할 때도 위와 동일한 메시지와 함께 복구 작업이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현재 해당 증상의 원인은 OS X 설치에 앞서 시스템-운영체제 호환성 검사를 담당하는 'compatibility check' 프로세스에 버그가 있는 것으로 최종 의견이 모아지고 있으며, 현재 애플을 포함해 애플 공인 수리센터에서도 해당 증상을 인지하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임시 해결책은?

다행히 이번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OS X을 재설치할 수 있는 임시 해결책이 발견되었습니다. 시스템 복구 모드에서 OS X을 재설치하기에 앞서 '디스크 유틸리티(Disk Utility)'를 먼저 실행한 후 OS X을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하고 '디스크 권한 복구(Repair Disk Permission)' 작업을 해주면 OS X 재설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타임머신 데이터가 복구되지 않는 문제도 해결책이 있는데, OS X 재설치시 타임머신 백업 데이터를 불러오지 않고, 앞서 설명한 방법으로 OS X 마운틴 라이언을 '클린 설치'한 후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마이크레이션 지원(Migration Assistant)' 소프트웨어를 실행해 타임머신 백업 데이터를 불러와 시스템을 복원하면 된다고 합니다.

추후 애플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후속 조치를 마련하면 블로그에 다시금 소식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MacTrast: Late 2012 Macs Unable to Re-Install OS X Mountain Lion or Restore from Time Machine Backups /via Cult Of Mac

관련 글
• 2012 맥미니 사용자들 당분간 OS X 10.8.2 설치 불가능해
• 애플, 2012년에 출시한 모델들을 위해 특별한 버전의 OS X 마운틴 라이언 10.8.2 업데이트 배포
• 현재 사용 중인 맥에 OS X 구버전을 설치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