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특정 웹 사이트 접속을 막아 시간 낭비를 줄여주는 '심각한' 인터넷 차단 유틸리티 SelfControl

2013.08.18 19:49    작성자: ONE™


SelfControl (무료, 오픈소스)

“인터넷에서 이것만 보고 자야지. 블로깅에 이 글만 올리고 일해야지” 요즘 이런 말을 버릇처럼 늘 되내입니다. 맥을 가지고 놀다 보면 두세 시간 금방 지나가기 일쑤이고, 침대에 누워서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만지작거리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다채로운 기능이 더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정신을 쏙 빼놓는 콘텐츠가 홍수처럼 넘쳐나는 요즘 같은 시대에 업무나 휴식에 집중하기란 여간 여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에 집중력을 향상해주는 보조 기능을 탑재하거나 그 자체가 집중력 향상 앱이라는 이름을 건 앱들이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앱들을 말 그대로 빠짐없이 사용해보고 내린 결론은 앱의 기능이 아무리 좋더라도 사용자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 없으면 말짱 도루묵이라는 것입니다. 

손 닿는 곳, 아니 마우스 커서가 닿는 곳에 너무나 많은 유혹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정보인지 광고인지 구분이 불분명한 인터넷 게시물을 읽는다고, 트위터나 페북 친구가 점심으로 뭘 먹었는지 본다고, 또 유머 사이트에 무슨 웃긴 글이 올라와 있는지 확인한다고 몇~ 수십 분을 허비하기 일쑤입니다.

앱 이름이 '자가조절(SelfControl)'

집중력과 자제력을 키울래야 키울 수 없는 요즘 같은 시대에 딱 필요한 앱이 있으니, 인터넷 사이트 접속을 강제로 차단하는 SelfControl이라는 앱입니다. 인터넷 접속을 일괄적으로 차단하는 프로그램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만, SelfControl은 어떤 도메인을 차단할 것인지, 또 얼마나 오랫동안 차단할 것인지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나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단 타이머가 돌아가면 맥을 재부팅하더라도 앱의 효력이 유지됨은 물론, 특정 도메인을 차단할 때 이용하는 Hosts 파일을 사용자가 원상 복구시키더라도 SelfControl이 이내 돌려놓는 강력한 방어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에 상당히 주의해야 하는 앱이기도 합니다.

앱 사용 방법은 굉장히 직관적이고 간단합니다. 

SelfControl은 두 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하나는 블랙리스트(Blacklist) 모드라고 해서 타이머가 돌아가는 동안 사용자가 미리 등록해둔 웹 사이트를 차단하는 기능이며, 화이트리스트(Whitelist) 모드는 사전 지정한 사이트를 제외한 모든 사이트를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해, 블랙리스트 모드는 특정 사이트만 콕 집어서 차단하고 싶을 때, 화이트리스트 모드는 업무나 학업에 연관된 사이트를 제외한 모든 인터넷 접속을 차단할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만들어 둔 블랙(화이트)리스트를 저장해 두었다 차후 상황에 맞게 불러오실 수 있습니다. 앱 자제적으로 상황별 프로필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했더라면 더 유용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이후 메인 윈도우에 있는 슬라이드바를 끌어 시간을 조절한 다음 "Start" 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기간 인터넷 차단 기능이 발동합니다. 앞서 강조한 것처럼 일단 타이머가 시작하면 앱을 강제로 종료하거나 맥을 재부팅 하더라도 차단 효력이 유지됩니다. 다른 공유기나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이미 타이머가 시작된 다음에도 타이머 창 아래 있는 "Add to Blacklist" 버튼을 눌러 특정 웹 사이트를 추가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

타이머가 흘러가는 동안 블랙리스트에 등록한 웹 사이트를 접속하면 화면에 해당 웹 사이트를 찾지 못했다거나, 'It work"라는 문구만 나타날 뿐입니다. 웹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인터넷 연결을 필요로 하는 모든 프로그램에 효과가 적용됩니다. ▼

마무리

SelfControl은 사용자의 집중력이나 자제력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마치 죄수를 감옥에 가둬놓듯 자비없이, 스파르타식으로 사용자를 꼼짝 달삭하지 못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그 작동 스위치는 사용자 스스로가 누른다는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이런 '강제성'을 띈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앞서 자신을 스스로 규제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하지만 당장 내일까지 과장님께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분들, 교수님께 과제를 제출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SelfControl를 통해 스스로를 옭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Back to the Mac 블로그에 한동안 새 글이 올라오지 않는다? SelfControl이 작동하고 있는 시간입니다.

다운로드

SelfControl 다음 링크를 통해 무료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Download SelfControl $0.00



참조
SelfControl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화면 배경에 띄워진 창을 자동으로 숨겨 집중력을 높여주는 Houdini
• OS X에서 보다 간편하게 창을 숨길 수 있는 방법 외 두 가지 팁
• 마치 단일 창으로 작업하는듯한 환경을 조성해 집중력 향상을 도와주는 'Isolator'
• 카페 소음으로 상상력을 자극한다? Coffitivity 맥 버전 및 iOS 버전 출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ㅇㄹㅇ

    이런게 필요했습니다!

  2. Blog Icon
    걍지나

    클리앙이 블랙리스트 1순위 ㅋㅋㅋㅋ

    인정합니다~~~

  3. Blog Icon
    맑은아이

    이런 앱이 있으리라곤 상상도 못했습니다.... 블랙리스트 게다가 화이트 리스트까지..

    저에게 꼭 필요한 앱이네요..감사합니다!!

  4. Blog Icon
    토라

    + http://macnews.tistory.com #죄송...

  5. Blog Icon
    Sam

    저랑 가시는 곳이 비슷하신듯 ㅎㅎㅎㅎ

  6. Blog Icon
    와룡서생

    저는 트위터가 1순위인데... 워낙 앱이 많아서... 빠져나갈 구멍이 너무 많아요.. ㅎㅎ ;;;

  7.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8. Blog Icon
    슈리net

    목록에 클리앙이 있는것이 신선합니다 ㅎㅎ

    가는곳은 얼추 비슷하네요 ㅎㅎ
    아니니..가는곳이 아니라 블랙리스트?라고 해야 하나요

  9. Blog Icon
    김상훈

    어머 이건 받아야 해....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0. Blog Icon
    눈보라

    이거 너무 좋아요 ㅋㅋㅋ 컴퓨터를 할 수가 없어!!

  11. Blog Icon
    민솔파

    하루해가 지날무렵 무엇을했나 뒤돌아보면 허무할 정도로 웹서핑에 시간을 낭비할때가 너무도 많았습니다.
    하루 몇번만 보면 될곳을 한시간에 수십번도 더 클릭질하면서, 정작 해야할일을 못하면서 하루를 보낼때가 많았는데,
    이 프로그램을 설치한후 사용해 보니, 너무도 요긴하고 좋네요 ^^
    업무효율이 되살아 났습니다 ^^

  12. Blog Icon
    실행안됨

    다운받아서 햇는데 실행 되는 파일이 안보임 ;;

  13.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4. Blog Icon
    해리

    시험삼아 해봤는데 해제가 안되네요 ㅋㅋ 덕분에 진짜 셀프차단 했네요 ㅠ

    매번 감사합니다. 양질의 앱을 소개해주시고.

  15. Blog Icon
    heyhorse

    예전에 윈도우 쓸 때 열공백배라는 프로그램을 결제해서 썼었는데 이건 무료네요. 예전에 포스팅해주신 글을 봤었는데 필요할 일이 생겨서 급하게 검색해서 찾아서 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

  16. Blog Icon
    Eric

    제한할 수 있는 Maximum 시간이 하루 밖에 안되는데, 혹시 더 늘릴 방법은 없을까요? ^^;

  17. Blog Icon
    Eric

    앗, 구글링해서 찾았습니다... ^^;;
    https://github.com/SelfControlApp/selfcontrol/wiki/Tweaking-Max-Block-Length-and-Block-Length-Interval

  18. Blog Icon
    numblink

    저 .. 이건 macos에서 밖에 안되나요?? 윈도우7 쓰는데 .. 윈도우에서도 이런 프로그램 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19. Blog Icon
    아직

    여기보다는 윈도우 관련 블로그/사이트 등에서 질문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20. Blog Icon
    numblink

    저 .. 이건 macos에서 밖에 안되나요?? 윈도우7 쓰는데 .. 윈도우에서도 이런 프로그램 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21. Blog Icon
    asdmkaslfknf

    윈도우에서 쓸 수 있는 파생 프로그램으로 SelfRestraint가 있습니다. 이건 블랙리스트밖에 사용 못 하지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