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여보, 내 매킨토시가 작아졌어!" 세상에서 가장 작은 매킨토시

"매킨토시 옆에 특대형 스티브 잡스 피규어가 서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 열혈 애플 팬이 오리지널 매킨토시를 1/3 스케일로 리얼하게 재현한 작품을 만들어 해외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저 외형만 흉내낸 것이 아니라 CPU와 메모리, 네트워크 기능까지 갖춘 어엿한 컴퓨터입니다.

'존 리크(John Leake)'가 자신의 블로그에 "여보, 내가 컴퓨터를 축소했어"라는 글을 통해 공개한 이 '미니' 매킨토시는 PVC 보드를 정교하게 절단해 만든 케이스 속에 명함 크기 만한 '라즈베리파이 (Rasberry Pi)' 기판을 넣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작동 가능한' 매킨토시입니다. 또 최신 기술에 힘입어 오리지널 매킨토시에서는 볼 수 없는 USB 단자는 물론 이더넷 단자와 HDMI 단자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내부에는 라즈베리파이와 모니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USB 충전기와 무선 네트워크 동글이 장착되어 있으며, 512x384 해상도의 3.5" LCD 모니터가 양면 테이프로 본체에 고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자리가 남아돌아 블루투스 동글을 마져 장착할 예정이라고.

또 기본적으로 리눅스로 구동되지만 에뮬레이션 소프트웨어 'Mini vMac Emulator'를 이용해 오리지널 매킨토시에 탑재되었던 '시스템 6' 운영체제를 구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킨토시'라는 이름이 이보다 더 잘 어울리는 모델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구동되는 모습은 사진보다는 동영상으로 보시는 게 더 좋으실 것 같아 아래 관련 영상 2개를 첨부합니다.

일반인이 보면 입이 딱 벌어지는데 존 리크 이 양반은 "생각보다 나쁘진 않네요(It's not as bad as i thought)"라며 겸손인지 농담인지 모를 말을 내 뱉고 있습니다. 모형을 만드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들였는지는 말하지 않았지만 딱 보기에도 정말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간 것 같은데 말입니다. 덕중에 덕은 양덕이라는 말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됩니다.

리얼 매킨토시와 레고로 만든 매킨토시, 그리고 이번 미니 매킨토시를 책상에 나란히 진열하면 정말 멋질 것 같지 않으십니까? :-)


국내에서도 매킨토시 복원이나 개조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많은 것 겉은데 이번 '미니 매킨토시' 제작에 이용된 부품과 자세한 제작 방법은 제작자 블로그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참조
Honey I Shrunk the Computer /via Cult of Mac

관련 글
• 레고로 만나는 매킨토시(Macintosh) '디테일이 살아 있어요'
• 레고 매킨토시에 이어 이번엔 레고로 만든 애플 'APPLE II'
• 매킨토시 아이콘 디자이너 '수잔 케어', 영화 <잡스> 개봉 기념해 애쉬튼 커처와 스티브 잡스 아이콘 공개
• 킥스타터 프로젝트: 매킨토시풍 아이스쿨러 'MaCool'
• 올해는 크리스마스 트리에 매킨토시를 주렁주렁 매달아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