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맥을 쓰면서 놀려두는 '캡스락(Caps Lock)' 키를 보다 유용하게 활용해 보자!

시중에 판매되는 거의 모든 키보드에는 shift 키를 계속 누르지 않아도 알파벳을 대문자로만 입력할 수 있는 caps lock 키가 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이 캡스락 키는 접근하기 편리한 위치에 달려있다는 것과 그 크기를 고려하면 활용성이 매우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리고 툭하면 실수로 키를 잘못 눌러서 비밀번호 등을 입력할 때 오류가 나기 십상입니다. 다들 한 번쯤 이런 경험을 해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타이포그래피를 다룰 때나 유용할까요. 참 계륵 같은 키입니다.

명당자리를 꿰차고 있는 캡스락 키를 조금 더 유용한 방향으로 쓰는 방법은 없을까요?

OS X 안에 답이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패널에 들어가면 창 우측 하단에 "조합 키"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

조합 키 버튼을 누르면 캡스락 키를 아예 꺼버리거나 controloptioncommand 키로 바꿀 수 있는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납니다. ▼

이 중에서 추천해 드리는 옵션은 control 키입니다. 키보드 구석에 있는 원래 control 키는 접근하기도 어렵고 fn 키를 잘못 누를 때가 많은데 캡스락 키를 control 키로 바꾸면 이런 불편이 쏙 들어갑니다. 실수로 비밀번호를 대문자로 입력하는 경우도 없어지고, 특히 control 키 사용 빈도가 높은 가상 윈도우나 코딩 프로그램을 다룰 때도 왼쪽 새끼손가락이 훨씬 편해집니다. 또한, 사용자지정 단축키를 만들 때control + 알파벳 조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캡스락 키에 지정할 수 있는 키가 controloptioncommand 이렇게 세 가지 키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control 키로 만족해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좀 더 다양한 옵션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서드파티 프로그램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PCKeyboardHack'이라는 맥용 유틸리티를 설치하면 캡스락 키의 기능을 위 세 가지뿐만 아니라 deleteforward deletefnentertabF1 키 등으로도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exposè나 미션 컨트롤을 할당하시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

* 상자를 체크하고 아래 목록을 참고해 keycode를 수정하면 변경사항이 곧바로 적용됩니다.

PCKeyboardHack은 'Keyboard4Remap'과 같은 개발자가 만든 트윅 프로그램이며, 다음 링크에서 상시 무료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면 언제든 Misc & Uninstall 탭에 있는 언인스톨 버튼을 클릭해 시스템에서 깨끗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캡스락 키를 가만히 놀려두고 계셨던 분들은 OS X에 내장된 기능과 PCKeyboardHack 을 사용해 캡스락 키를 좀 더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Download PCKeyboardHack $0.00



참조
Apple - OS X Mavericks: 조합 키 변경하기
PCKeyboardHack 공식 홈페이지

관련 글
• 맥에서 사용되는 특수키 심볼 모양을 쉽게 암기해 봅시다!
• 맥을 사용한다면 외워야 할 단축키 12
• OS X 특정 메뉴 막대 항목에 사용자 단축키를 할당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