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OS X과 iOS의 한글 괴문자 버그 '떨+ㅎ을 치면 뗆이 나온다?'

OS X과 iOS의 한글 기본 서체인 'Apple SD 산돌고딕 Neo' 체에 치명적이라면 치명적일 수 있는 버그가 있다고 합니다. 텍스트 편집기나 인터넷 게시판 사용 시 몇몇 한글 텍스트 입력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버그입니다.

"요즘 아이폰과 맥 커뮤니티에서는 떨+ㅎ을 타이핑하면 뗆 이라는 글자가 나오고 뗄+ㅁ을 타이핑하면 떲 이라는 글자가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말은 사실이다. 적어도 애플 산돌 네오고딕을 쓰는 이상은. 산돌에서 폰트를 잘 못 만든 것 같다. 실제로 떨+ㅎ로 나온 뗆을 복사해서 붙여 넣고 서체를 나눔 고딕으로 바꾸면 떯으로 나온다. 이건 유니코드를 매칭하면서 생긴 오류 같아 보인다. 애플이든 산돌이든 이 문제를 고쳐야 할 것 같다."

- MONOMATO

예시를 든 두 글자 외에도 떲 뗇 떶 뗈 떷 뗉 떸 떹 떥 떺 떦 떾 떧 뗈 떬 뗂 떭 뗃 떮 떯… 등 적지 않은 글자가 같은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유니코드 관련 버그라 겉보기에만 문제가 있을 뿐 나눔고딕이나 구 애플 고딕체 등 다른 서체를 적용하면 글자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애플의 두 운영체제에 해당 서체가 처음 도입된 2012년 당시부터 지금까지 관련 보고가 여러 차례 올라온 것으로 확인됩니다. 즉 1년이 넘게 방치되고 있는 문제인데, 해결 주체가 애플이든 산돌이든 지지부진 끌지말고 조속히 해결하길 바랍니다. 저 아래에서 세종대왕 님의 깊은 탄식 소리가 들려옵니다.



참조
MonomatoLog - 아이폰과 맥에서 떨+ㅎ을 치면 뗆이 나온다?
Clien - iOS 7 '떯' 버그
Asamo - 별것 아닌것 같은 버그가 있네요

관련 글
• 국내 웹 환경을 위한 보다 스마트한 웹브라우저용 스타일시트(CSS)
 •맥용 사파리가 웹 페이지의 아이콘을 제대로 표시하지 못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