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iOS

iOS 8부터는 모든 앱에서 TextExpander 키보드 사용 가능해진다

맥용 인기 상용구 확장 프로그램인 'TextExpander' 제작사로부터 짧지만 흥미로운 소식이 들려와 전해 드립니다.

출시가 코앞에 다가온 iOS 8부터는 서드파티 개발자가 만든 다양한 키보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벌써 SwiftKeyFlecksy 비롯해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여러 서드파티 키보드가 iOS 8이 출시되기만을 기다리고 있거나 한창 개발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애플이 사용자 설정 키보드에 대한 문호를 활짝 개방함에 따라 그동안 반쪽짜리 앱에 머물었던 iOS용 TextExpander도 날개를 달게 될 전망입니다.

현재 iOS에서 TextExpander의 스니펫(상용구) 확장 기능을 활용하려면 iOS용 TextExpander 안에서 텍스트를 작성하거나, TouchExpander SDK(개발킷)을 도입한 타사 앱을 사용해야합니다. (예: DayOne, Daedalus 등) 

그런데 전자는 텍스트를 외부 앱으로 내보내는 번거로운 단계를 거쳐야 하고, 후자는 선택의 폭이 제한적인 데다 새로운 스니펫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일일이 데이터를 동기화해주어야 하는 등 이런저런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업체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최신 공지에 따르면, iOS 8에서는 TextExpander 키보드가 시스템 단에서 작동하게 될 예정입니다. 즉, 기존에 TextExpander를 지원하지 않던 서드파티 앱은 물론이고, Page∙Numbers∙미리알림∙메모 등 애플이 제직한 앱에서도 이 서드파티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게 공지의 핵심 내용입니다. 앞서 언급한 불편함이 일거에 해결되는 셈인데, iOS에 내장된 메일 앱에서 TextExpander 키보드로 메시지를 작성하는 모습이 담긴 위 시연 영상에 이런 장점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결국 맥에서 TextExpander를 사용하는 패턴을 iOS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는데서 TextExpander 맥 버전과 iOS 버전을 모두 사용하는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듯합니다. TextExpander 키보드는 올 가을에 나올 TextExpander Touch 3 버전에 포함된다고 하는데, 아직 기존 고객을 위한 업데이트 정책이나 앱의 가격은 아직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여름에 나온 버전 2는 기존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되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아마 유상 업그레이드가 될 것 같습니다.



참조
• Smileworthy - TextExpander Snippet Expansion Comes to Every App in iOS 8

관련 글
• 오늘 눈여겨 볼만한 일시 무료 ∙ 반값 할인 맥용 소프트웨어 모음 'TextExpander 외...'
• 서드파티 iOS 앱을 위한 1Password 익스텐션… 터치ID로 한방에 사이트 로그인
• 2014년에도 함께할 맥 블로거의 필수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