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OS X 요세미티 두 번째 GM 버전 배포 시작... PB 버전도 덩달아 업데이트

애플이 OS X 요세미티 'GM(골든 마스터)' 첫 번째 후보를 버전을 내놓은지 정확히 일주일 만에 'GM Candidate 2.0' 버전을 다시 내놨습니다.

앞서 나왔던 다른 베타 버전과 비교해 이번 버전은 상대적으로 빌드 번호 상승폭이 미미하고 용량도 적은 편입니다. GM 2.0 버전의 빌드 번호는 지난 빌드의 '14A378a'에서 8단계 상승한 '14A386a'이며 용량은 기기에 따라 100~140MB가량입니다. 실제로 겉으로 드러나는 변화는 거의 보이지 않는데, 일부 시스템 파일을 교체하여 버그를 수정하고 성능을 향상하는 쪽으로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같습니다. 출시를 코앞에 두고 있는 만큼 이제 테스트와 실험을 마무리 지을 때도 되었습니다.

공개 베타 프로그램에 참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PB4 버전도 오늘 PB5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는데요,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빌드번호(14386b) 말미에 붙어 있는 알파벳 정도만 GM 버전과 차이가 있을 뿐, 내용물은 사실상 GM 버전과 동일합니다.

아울러 지난해 출시된 OS X 매버릭스의 경우 정식 출시일 이틀 전에도 새로운 GM 버전이 나온 적이 있어 OS X 요세미티도 앞으로 GM 버전이 한 차례 더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운영체제를 CD/DVD에 구워서 내놓던 시기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지만, 맥 앱스토어라는 매개체가 생긴 요즘 같은 시대에서는 결코 어색한 일은 아닐 것입니다.

기존에 GM1 또는 PB4 버전이 설치된 맥을 사용하는 분은 맥 앱스토어를 통해 이번 업데이트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애플 개발자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은 요세미티 GM 버전과 같이 공개된 iOS 8.1 베타2와 새로운 빌드의 XCode 6.1도 애플 개발자 포털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OS X 요세미티 정식 버전은 오는 16일에 있을 애플 신제품 발표 행사에서 9.7인치대의 아이패드 후속 모델과 레티나 아이맥과 동시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OS X Yosemite GM Candidate 2.0에서 변경된 주요 시스템 파일



관련 글
• 애플, OS X 요세미티 GM 버전 배포 시작
• 애플, OS X 매버릭스 GM 버전의 새로운 빌드 릴리스. 'GM 2?'
• 애플, OS X 요세미티를 위한 아이튠즈 12 신규 업데이트 공개
• 애플, OS X 요세미티 개발자 프리뷰 7(DP7) 배포 시작. 새로 바뀐 부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