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요세미티와 같이 선보인 '확장 프로그램' 둘러보기

지난달 iOS 8을 통해 먼저 선보였던 '확장 프로그램'이 OS X 요세미티와 함께 찾아오면서 향상된 생산성을 맥에서도 누릴 수 있게 됐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은 그 이름과 같이 기존 응용 프로그램의 기능을 확장해 주는 일종의 플러그인입니다. 영어로는 'Extension'이라고 불리는데, 이전에 사파리용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신 분은 그 개념 정도는 이해하고 계실 듯합니다. 다만, OS X 요세미티부터는 단순히 웹 브라우저 안에서만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체제 전반에 걸쳐 폭넓게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사용자가 맥 앱스토어나 개발자 웹사이트에서 앱을 설치하면 해당 앱에 내장된 이 확장 프로그램이 OS X 전체에 적용됩니다.

맥에 설치된 확장 프로그램은 시스템 환경설정 ▸ 확장 프로그램 패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능에 따라 네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1. '공유 메뉴' 확장 프로그램

맥 사용자들이 평소에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가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나 선택한 파일을 인터넷 서비스에 업로드하거나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예컨대, 사파리에서 열어둔 웹 페이지를 페이스북 같은 소셜 네트워크에 바로 포스팅한다든가, Devonthink 같은 개인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한다든가, Airmail 같은 이메일 클라이언트의 첨부 파일로 열 수 있습니다. 즉, 콘텐츠가 사용자가 선택한 어딘가로 공유된다는 얘기입니다.

기존에는 이런 기능이 애플 스크립트나 작업 흐름, 메뉴바 아이콘, 웹 브라우저용 플러그인 등으로 분산되어 있었는데 확장 프로그램은 공유 버튼 하나를 통해 언제든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동작' 확장 프로그램

'동작' 카테고리는 쉽게 말해 하나의 기능을 여러 앱이 공유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확장 프로그램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A'라는 프로그램에서도 이 사진 편집 기능을 쓸 수 있고, 또 다른 'B'라는 앱에서도 똑같이 사진 편집 기능을 쓸 수 있는 것입니다. 조금 더 나아가 C라는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번역 기능을 D라는 텍스트 편집기에서 빌려 쓴다거나 하는 재밌는 상황도 충분히 가정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앱의 주요 기능인 마크업을 메일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좋은 예시가 될 것 같습니다.

3. '오늘' 확장 프로그램

알림센터의 '오늘' 보기에 올려둘 수 있는 각종 위젯을 보여주는 카테고리입니다.

개발자 사이트나 맥 앱스토어네서 내려받은 앱에 위젯이 포함되어 있으면 이 카테고리에 대번 나타납니다. 그리고 위젯 이름 앞에 있는 상자를 체크 또는 해제함으로써 알림센터에서 위젯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알림 센터의 '편집' 버튼을 누르면 같은 작업을 보다 직관적으로 할 수 있어 더 편리합니다.

4. 'Finder' 확장 프로그램

그 이름처럼 파인더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최근 드롭박스가 이 파인더 확장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동안 메뉴 막대 아이콘(또는 보조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었던 드롭박스의 몇몇 주요 기능을 파인더 도구 막대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아직 선택의 폭은 그리 넓지 않지만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해 향후 기대되는 카테고리입니다.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파일의 세부 정보를 확인한다든가, 심볼릭 링크를 만든다든가 하는 유용한 확장 프로그램이 많이 등장할 것 같습니다.

맺으며...

이정도면 확장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개념 정도는 확실히 숙지하시겠죠?

확장 프로그램은 샌드박싱에 둘러싸여 있는 iOS 운영체제에서는 대단히 참신하고 대담한 기능이지만, 상대적으로 자유도가 높은 데스크톱 운영체제에서는 특별히 놀랍다거나 새로운 기능은 아닙니다. 하지만 앱과 앱 사이를 가로 막던 벽을 허물고 기능을 공유할 수 있는데다, 중앙 집중식으로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합니다. 사용 방법과 카테고리 관리도 편리하여 맥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나 트랙패드, 마우스 등의 입력장치를 주로 사용하는 맥 유저들에게 상당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애플/타사 개발자 할 것 없이 앞으로 유용한 확장 프로그램을 많이 내놓아 맥 라이프가 좀 더 풍성해지고 편리해지길 기대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KudoReview - 개발자들에게는 무한의 잠재력, 사용자들에게는 무한의 사용성
Knowledge Logger - MacOS 10.10 & iOS 8 새기능 익스텐션 개념 잡기

관련 글
• OS X 요세미티의 새로운 기능 둘러보기
• OS X 요세미티: 알림 센터에 추가할 수 있는 10가지 유∙무료 위젯
서드파티 iOS 앱을 위한 1Password 익스텐션… 터치ID로 한방에 사이트 로그인
• 추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 3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