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요세미티와 iOS 연속성 기능을 구형 맥에서 사용하는 방법... '2011 맥북 에어 및 맥 미니는 더 간단합니다.'

2014.10.28 18:39    작성자: ONE™

적지 않은 아이폰 사용자가 맥, 아이패드 같은 애플 기기를 함께 구입해서 사용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기기를 끈끈하게 이어주는 아이클라우드 덕분에 사용자 계정 관리나 제품간의 연계가 매우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특히 여러 연속성 기능을 내장한 OS X 요세미티가 나오면서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의 경계가 많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아이폰에서나 할 수 있던 전화 수발신이나 문자(SMS)를 맥이나 아이패드에서 바로 할 수 있게 된데다, 핸드오프 덕분에 한 기기에서 하던 작업을 다른 기기에서 계속 연결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일부 맥 사용자는 하드웨어 제약이나 애플의 지원 미비로 이런 연속성 기능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상황입니다. 최소한 2011 맥북에어 또는 2011 맥 미니 사용자라면 하드웨어 교체나 기변 없이 간단한 패치를 통해 연속성 기능을 완벽히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른바 '연속성 활성화 도구'라는 것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연속성 활성화 도구(Continuity Activation Tool)

이 도구는 시스템 파일에 필요한 수정을 가해 호환 하드웨어에서 OS X 요세미티의 연속성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주요 기능

• 연속성 활성화: 호환성을 체크한 후 시스템 파일을 백업하고 블랙리스트에서는 해당 맥 모델을 제거하고, 화이트리스트에는 로직보드ID를 추가해 연속성을 활성화합니다.
• 시스템 점검: 연속성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파라미터를 감지하고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 dokterdok, GitHub

애플로부터 버림받은 2011 맥?

우선 연속성 기능은 크게 블루투스LE를 필요로 하는 기능과 아닌 기능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타임을 통한 셀룰러 통화나 SMS 문자 전달은 동일한 아이클라우드 계정에 접속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활성화되지만, iOS와 OS X간의 핸드오프와 인스턴트 핫스팟, 에어드롭 기능은 블루투스LE를 반드시 지원해야 합니다 . 즉, 앞의 두 기능은 모든 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반면, 뒤의 세 기능은 2011년 및 이전에 나온 맥이나 아이폰4s 이하의 기기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 OS X 요세미티를 설치할 수 있는 맥(빨간색), 블루투스LE를 지원하는 맥(초록색)

그런데 깃허브에 올라온 이 '연속성 활성화 도구'는 적당한 하드웨어만 갖추고 있으면 시스템 파일을 조작해 연속성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패치입니다.

예를 들어, 블루투스LE를 지원하지 않는 2011년 및 그 이전 맥은 무선통신 모듈을 교체한 후 이 도구를 실행하면 연속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애초 블루투스LE를 지원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애플이 연속성 기능을 막아놓은 2011 맥북에어와 2011 맥 미니는 이 도구만 실행하여 모든 연속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2011 맥북에어와 2011 맥미니는 그 어떠한 하드웨어 교체도 필요 없습니다. 

다만, 그외 나머지 기종은 소프트웨어 패치만으로는 연속성 활성화가 불가능하며, 기본 무선통신 모듈을 이베이나 중국 등지에서 판매 중인 통신모듈로 교체한 다음 패치를 적용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연속성 활성화 도구 호환성 목록

패치 적용하기

1. 패치는 깃허브 웹사이트에 접속 후 'Download ZIP' 버튼을 눌러 간단히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2. 내려받은 파일을 압축해제하면 그 안에 'Continuity Activation Tool'이라는 앱이 들어가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곧바로 터미널이 실행되고 사용자의 OS X 계정암호를 물어봅니다. ▼

3. 암호를 입력하면 3가지 선택항목이 나타나는데, 첫 번째 항목이 연속성을 활성화하는 기능입니다. 커서 입력창에 숫자 ‘1’을 쓰고 enter 키를 누르면 됩니다. ▼

패치 적용 후

패치가 성공적으로 적용되면 시스템 리포트 항목 중 핸드오프와 인스턴트 핫스팟 항목이 '아니오'에서 ‘예’로 바뀌어 표시됩니다. *시스템 리포트 창은 메뉴 막대의  ▸ 나의 Mac에 관하여 ▸ 시스템 리포트 버튼을 눌러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시스템 환경설정 ▸ 일반 아래쪽에도 ‘이 Mac과 iCloud 장비 간에 Handoff 허용’ 항목이 추가됩니다. 상자를 체크하면 핸드오프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백업은 필수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이 패치를 통해 성공적으로 연속성 기능을 활성화하고 저도 자체 테스트 후 소개해 드리는 것이지만, 이 패치는 어디까지나 서드파티 개발자가 만든 '비공식', '비공인' 패치입니다. 

패치를 실행하면 시스템 파일들이 이리저리 옮겨지고, 파일의 내용이 수정되는 등의 여러 강도 높은 작업이 이뤄지는데 이 사이에 어떤 버그나 문제가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당장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더라도 OS X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에서도 확실히 작동할 것인지는 불분명합니다. (OS X 요세미티를 설치한 맥에 TRIM을 적용하는 것과 비슷한 강도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 같습니다. ➥ 참고)

이런 점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기존 데이터를 타임머신이나 외장하드 같은 곳에 안전하게 백업하신 후 패치를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일부 맥이 파워냅을 지원하지 않다가 후속 업데이트로 활성화한 사례처럼 2011 맥북 에어와 맥 미니도 언젠가는 연속성 기능을 온전히 지원하는 업데이트가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참조
GitHub - Continuity Activation Tool /via MacRumors
Open Sea - 요세미티와 iOS 연속성(Continuity) 기능 정리

관련 글
• OS X 매버릭스부터는 아이맥, 맥미니에서도 파워냅(PowerNap) 사용 가능
OS X 요세미티 연동성 기능별 하드웨어 요구사항 (핸드오프∙에어드롭∙인스턴트 핫스팟∙전화 및 문자 전달)
'블루투스 LE'가 탑재된 최근 맥에서만 OS X 요세미티의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다
OS X 요세미티와 iOS 사이에 문서를 휙휙 토스할 수 있는 핸드오프(Handoff) 시연 영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vinipapa

    저는 이 패치 나오기 전에 몇 시간에 걸쳐 수작업으로 패치해서 성공했어요.
    2011 mid Mac mini ... http://www.be4u.kr/wp/?p=2708
    지금 2010 Macbook Air도 모듈 교체하면 된다고 해서 ebay에 주문해 놓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3. Blog Icon
    dslkjf

    kext protection 수정 어떻게 하나요? ㅠㅠ

  4. Blog Icon
    JaySton

    17-inch, Mid 2010는 어떤 방법으로도 할 수 없는 건가요? ㅜㅜ

  5. Blog Icon
    Hank

    2011년 11월 20일에 구매한 초보 맥 사용자는 걍 지금도 행복하게 잘 사용 중 입니다.
    연속성 그런거 없어도 저는 마냥 즐거운 맥 라이프....
    16GB Ram / 512 SSD + 1TB SSD - DVD Drive 대체.....
    뭐 이정도 돈을 들여서...
    그리고 문자 메세지가 되는 것만으로도 저는 충분 합니다...
    이렇게 위로하고 있습니다....
    눈도 막눈이라 레티나 아니어도 너무 화면이 깨끗해 보입니다.
    대신 iPad Air 1st Gen + iPhone 6 Plus (128 GB) 이렇게 사용 중 입니다....
    위에서 말씀 하시는 Upgrade 제게는 너무 어려워 보입니다...
    그냥 1년 정도 더 사용 하다가 새로운 제품 구매 하렵니다.

  6. Blog Icon
    unnumiya

    2010 Late 맥북에어입니다.
    요세미티 업데이트 직후에는 분명 전화받기 걸기가 됐었습니다.
    그러다 어느순간부터 안되네요.
    분명 됐었거든요... ㅠㅠ
    알려주신 방법(패치)로도 안되는군요.

  7. Blog Icon
    jon71

    안되네요...

    블루투스
    인스턴트
    핸드오프

    전부 다 '예' 라고 뜨고, 쌍으로 연결하면 되질 않네요.
    맥북 아이클라우드 로그아웃 후 로그인 했고, 아이폰(5s) 재시작 했고, 네트워크 재설정 후에 해봤는데 연결이 당췌 안되네요.

    이유가 뭔질 모르겠습니다. 이건 분명 어딘가 이유가 있을 텐데...

    여담이지만, 패치 후에 맥북을 리붓하면 막대기가 생기나요? 전 생긴거 같은..

  8. Blog Icon
    delphi

    시스템환경설정 → iCloud에서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 그리고 재부팅 후 사용해 보시길... 이것저것 다해보고 이렇게 해서 지금은 모든 기능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9. Blog Icon
    week2

    맥북에어 2014 인데, 왜 핸드오프가 안될까요?

    2011년도 아니고, 올해 산건데.. ㅜㅜ

    아이폰5-맥북에어 2014 핸드오프 안되는 이유 아시나요?

    둘다 블루투스 켜고, 핸드오프 켜고, 같은 와이파이 연결하고, 같은 계정 로그인했는데..

  10. Blog Icon
    스나이더

    전 2011mid맥북에어인데 이 패치후에 핸드오프도 되고 에어드롭도 되긴하지만 완벽히 쌍방향으로 되다 안되다 그러네요...

    그리고 버그인지 배터리수리표시도 떳구요...패치전 백업해둔걸로 다시 돌아가니 다행히 배터리수리 표시는 없어졌어요

    비공식패치라 그런지 불안정한것 같아요

    될지 안될지 모르겠지만 정식업데이트 전까지 기다리는게 나을듯 싶어요

  11. Blog Icon
    배큥풍동스

    2011 27인짜리 아이맥 고급형유저인데용
    맥북이나 맥미니같은기종들은 성공사례가 뜨는데 아이맥은 아직 한번도 못본거 같네요..ㅠ

  12. Blog Icon
    Zespy99

    2011 mid 맥미니입니다. 약간의 버그가 있네요. 맥미니에서 인터넷을 쓰거나 하면 이게 아이폰으로만 핸드오프 아이콘 뜨는게 아니라 맥북프로에서도 아이콘이 뜹니다. ㅎㅎ 마치 맥미니가 아이폰인것처럼요. 그러다가 아이폰에서 인터넷을 볼때면 또 맥미니에서는 핸드오프 안떠요. 이게 됬다가 안됬다가.. 한마디로 신뢰성이 떨어지는군요. 다만, 맥미니에서 뭔가를 아이폰으로 핸드오프 할때는 아이폰에 100% 아이콘 뜹니다.
    이래서 애플이 막았나봐요.

  13. 칫..아니꼬와서 구매해야되나..ㅠㅠ

  14. Blog Icon
    율랄라

    verifying os x version OK 인데
    Verifying Bluetooth hardware: not OK. Incompatible Blutooth hardware detected. LMP version=4, but expected 6 (Bluetooth 4.0 LE) Aborting. 이라고 나와요 ㅠㅠ 제껀 2011 mix 아이맥27인치에요 ㅜㅜ 도와주세요

  15. Blog Icon
    guest

    맥미니 2010 mid 의 airport/bluetooth 모듈을 맥북프로 2011 에 쓰이는 BCM94331PCIEBT4CAX 로 교체하면 가능하다고 되어있는데요(확인필요라고..), iFixit 사진들을 보면 호환이 안될것 같습니다. 혹시나 어떤 모듈로 교체해야하는지 성공하신분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저는 mac book pro early 2011 17 인치에서 BCM94331PCIEBT4CAX 이 모듈로 교체해서 성공했습니다. 갖고 있는 맥미니 2010 에서도 될까 싶어서요)

  16. Blog Icon
    infoluv

    맥북에어 2011 mid 입니다.
    패치적용 성공해서 너무 해피하게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아이패드에어와 최근에 아이폰6+까지 쓰게 되어서...^^*)

    무심결에 어제 요세미티 업데이트하고...
    오늘은 iOS8.1.1로 업데이트하고 나니...
    핸드오프가 안되네요...ㅠㅠ
    (제가 원래 업데이트에는 부지런한 편이라서...깜빡 했네요...)

    업데이트된 상태에서 패치를 다시 적용해야 되나...
    고민이네요...ㅠㅠ

  17. Blog Icon
    1000

    전에 아이맥 미드 2011 버전에 시도해보겠다고 답글을 남긴바 있습니다.
    오늘 완전히 세팅을 마치고 경과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위의 자료에 있는 것처럼 아이맥 미드 2011 버전은 어뎁터와 와이파이(블루투스)카드만 있으면 실행이 된다고 나와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일단 어뎁터에 와이파이카드만 장착하고 컴퓨터를 키면 블루투스는 당연히 잡히지 않고 기존의 블루투스만 작동합니다.
    단, 와이파이는 ac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4까지 사용하기 위해선 손을 좀 써야합니다.
    한국사이트에는 자료가 거의 없기에 외국 포럼들을 참고했습니다. (물론 여기도 시행착오들이 있었지만 그래도 자세한 자료들을 오랜시간 기다린 끝에 얻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납땜을 하실 수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블루투스용 안테나도 구입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되신 분들은 작업을 진행하시고 그냥 궁금해서~하시는 분들은 안하시는게 속 편하실 겁니다.
    (저는 수도 없이 아이맥을 뜯고 조립했더니... 아주 진절머리가 나네요 ㅎㅎㅎㅎㅎ)

    첫번째로 하실 것은 와이파이 카드 어뎁터(mini PCIE adaptor)에 선 3가닥을 납땜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 하나의 선은 블루투스 전원이고, 나머지는 데이터 D+ 와 D- 선입니다.
    2011 아이맥의 경우에는 와이파이 모듈과 블루투스 모듈이 나뉘어져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 블루투스에 연결된 선을 이 어뎁터로 연결 시켜줘야 합니다.
    그리고 납땜한 3가닥의 선은 잘 정리해서 방금 전에 말씀드린것처럼 이전 블투보드 코넥터의 선들을 잘라서 연결해줍니다.

    두번째는 안테나연결입니다.
    이 안테나가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으면 블루투스는 인식이 되더라도 기기들과 페어링을 시킬 수 없습니다.
    시스템리포트를 보니 Discoverable옵션이 off 되어 있더라구요.
    방법은 미리 구입한 무선용 안테나의 코넥터부분이 아닌 나머지 안테나패널이 달린 쪽을 끊습니다.
    그리고 기존 블루투스 안테나가 달려있는 안테나 박스의 나사를 2개 풉니다.
    기존 안테나를 인두를 이용해서 떼어냅니다.
    그리고 똑같은 모양으로 새로운 안테나를 붙입니다.
    다시 조립하고 안테나 선을 잘 정리하면 끝입니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간단한 작업인데도, 시행착오가 많았습니다.
    특히 와이파이 어뎁터카드에 D+와 D-선을 납땜하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어뎁터카드가 업그레이드 되어 ver 3 이 나와있더군요.
    여기엔 D+ D- 단자를 따로 빼놨습니다. 연결이 훨씬 쉽습니다.

    핸드오프 기능이 꼭 필요하신 분은 한번 도전해보세요.
    답글로 적어드리는거라 정작 중요한 핀배열이나 선의 배치들은 알려드리기가 어렵네요.
    대신 제가 참고한 맥포럼 링크를 드리겠습니다.

    http://forums.macrumors.com/showthread.php?t=1780242&page=3

    하단에 있는 이미지가 제일 도움됩니다.

    *ps) 전원을 따로 뺴지 않으면 와이파이 옵션을 끌 경우 블루투스도 꺼집니다. 또한 부팅시 블루투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18. Blog Icon
    윤군

    저는 2010뉴맥북화이트인데요..
    bcm94331pciebt4cax 이모델로 구매하면 된가 확인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19. Blog Icon
    toleesak

    macbook air 13inch, Mid-2011
    현재 OS X El cpitan 10.11.4 사용자입니다.
    위 글에서 말씀하신대로 GitHub 사이트에서 continuity Activation tool 다운받아 잘 사용했습니다.
    GitHub사이트에서 알려준대로 리커버리 모드에서 introduces System Integrity Protection (SIP)를 disable 하고나서 CAT 활성화 하니 잘 돌아갔습니다. 물론 설치후에 SIP 는 enable 해서 사용했었구요..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WiFi가 죽어버렸습니다. WiFi가 설치되어있지 않다고 나와서 혹시나 하여 os가 업데이트 되서 그런가 하고 다시 리커버리모드에서 SIP disable 시키고 재부팅하니 Wifi / Bluetooth 둘다 살아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에러가 나오는데..

    Error: Kext developer mode not set
    Kext developer mode is not set!
    This might result in unusable WiFi/Bluetooth
    Do you want to open Continuity Activation to fix this?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SIP enable / disable 바꿔가면서 부팅해봐도 계속 나옵니다.
    문제가 뭘까요? 도움이 필요합니다.

  20. Blog Icon
    ahj1004

    안녕하세요, 2011 mid MBA 사용중인 유저입니다.
    예전에는 이 글에 설명된 툴을 이용해서 연속성을 활성화 했는데..
    요즘 다시 해보려니까 안되더라구요..
    복구 모드 들어가서 터미널에 csrutil disable 쳐도 없는 명령어라고 나옵니다 ㅠ
    답답합니다.. SIP 해제하는 법좀 알려주세요 ㅠㅠ

  21. Blog Icon
    ahj1004

    아.. 아직도 해결을 못했습니다 ㅠ
    SIP 즉 system intergrity protection 을 해제해야 패치가 가능한데..
    아직 이걸 못하고 있습니다 ㅠ 혹시 알려주실 분 안계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