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OS X 10.11 엘 캐피탄을 지원하는 'Bartender' 테스트 버전 공개... 'Rootless 때문에 일부 기능 중단'

메뉴 막대 확장 프로그램인 '바텐더(Bartender)''가 OS X 10.11 엘 캐피탄을 지원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현재 바텐더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바텐더 1.2.41 버전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OS X 엘 캐피탄에서 바텐더를 사용할 때 메뉴 막대 아이콘이 이유 없이 깜빡이거나 앱이 충돌하는 문제를 해결한 버전입니다. 다만 애플이 OS X 엘 캐피탄에 새로운 시스템 보호 기능인 '루트리스(Rootless)'를 도입하면서 이전에 없던 몇 가지 기능상의 제약이 생겼습니다.

알려진 문제

• OS X 엘 캐피탄 베타 2부터 바텐더는 시스템 아이콘을 제어할 수 없게 됐습니다. (시스템 아이콘이란 스팟라이트∙알림 센터∙배터리∙와이파이 같은 애플 메뉴 항목을 의미합니다) 이는 OS X 엘 캐피탄에 추가된 새로운 '시스템 무결성 보호(System Integrity Protection)' 기술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저희는 지속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시스템 무결성 보호 기능을 끄지 않는 한 바텐더가 시스템 아이콘을 제거할 수 있는 어쩔 도리가 없습니다. (단지 시스템 아이콘을 제어하기 위해 시스템 보호 기능을 끄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Bartender

시스템 아이콘 영역 제어 불가

이러한 이유로 시스템 아이콘을 앱 아이콘 영역이나 바텐더 보조 메뉴바로 이동할 수 없게 되었고, 반대로 앱 아이콘을 시스템 아이콘 영역으로 이동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단, 바텐더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처럼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시스템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시스템 아이콘 영역 내에서의 순서를 바꾸는 것은 가능합니다.

새로운 보안 기능의 여파로 바텐더가 반쪽짜리 앱으로 전락한 부분은 무척 아쉽지만, 그래도 앱 하나를 위해 보안 기능을 끄지 말라는 개발자의 마인드는 칭찬할 만한 것 같습니다. 앱이나 웹사이트를 사용하기 위해 일단 시스템 보안 레벨부터 낮추고 보라는 몇몇 국내 사이트라면 본받아 마땅한 마인드입니다.

현재 OS X 엘 캐피탄에서 바텐더를 쓰고 계신 분은 아래 링크를 건 페이지 방문 후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1.2.41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Bartender



참조
Bartender - OS X El Capitan beta Compatibility

관련 글
OS X 엘 캐피탄의 새로운 보안 기능으로 인해 'TotalFinder' 등 다수의 앱 개발 중단 가능성
OS X 10.11 앨 캐피탄에 도입된 새로운 보안체계 'Rootless'에 관하여
OS X 10.11 엘 캐피탄 - 응용 프로그램 호환성 목록 (7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