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iOS

애플, 아이폰 6s 발표

애플이 신형 아이폰 6s를 발표했습니다. 아이폰 6의 하드웨어 개선판인 6s는 6의 기본적 디자인과 사양을 그대로 둔 채 거의 모든 사양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애플이 6s에서 가장 많이 미는 것이 바로 3D 터치입니다. 애플 워치에서 선보인 포스 터치를 개선한 3D 터치는 터치의 압력을 세 단계로 나눠 사용자가 누르는 힘에 따라 알맞은 UI 액션을 띄워줍니다. 예를 들면, 메일에서 1단계 터치를 하면 메일 내용을 미리 보여주고, 더 세게 누르면 메일을 완전히 여는 식입니다. 그러나 3D 터치를 몰라도 앱 동작에는 문제가 전혀 없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몰라도 쓰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카메라는 1,200만화소짜리 센서로 업데이트됐습니다. 센서 화소 수가 많아지면서 포커스 픽셀도 많아져 초점잡는 속도가 6보다도 빠릅니다. 또한 사진 촬영 전후를 영상으로 촬영해 3D 터치로 누르면 이를 볼 수 있는 라이브 포토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동영상은 4K 해상도 촬영을 지원하고, 전면 카메라는 500만화소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플래시의 부제를 메꾸기 위해 화면 자체를 플래시로 쓰는 레티나 플래시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아이폰 6s에는 새로운 프로세서인 A9이 탑재됩니다. 기존 A8 대비 CPU 성능 70% , 그래픽 성능 90%의 향상이 있었고, 여기에 M9 보조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시리야" 기능을 배터리 상태에서도 사용하는 등의 보조 기능을 지원합니다. LTE는 카테고리 6(최대 다운로드 속도 300Mbps)를 지원하며 와이파이 또한 최대 866Mbps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아이폰 6s에는 iOS 9이 기본으로 설치돼 출하됩니다. (일부 지역에 한정해) 대중교통 내비게이션을 지원하는 지도 앱과 더 많은 양식을 지원하는 메모 앱, 사용자 예측 기능을 탑재해 더 강력해진 시리 등을 탑재한 iOS 9은 아이폰 4s 이상 기종과 아이패드 2 이상, 아이팟 터치 5세대 이상 기종에 9월 16일부터 배포가 시작됩니다.

아이폰 6s의 1차 출시국 예약판매는 9월 12일부터 진행될 예정이고, 출시는 25일입니다. 색상은 기존의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 외에 로즈 골드가 새로 추가됐고, 용량은 기존 16/64/128GB 그대로입니다. 미국 기준 가격은 작년의 6와 같지만, 최근의 환율 변동으로 인해 한국에서 더 비싸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국은 1차 출시국에서 제외됐습니다.

필자: KudoKun

이상하게 글 쓰는 걸 좋아하는 컴퓨터 공학과 학생입니다. Kudo Networks의 편집장이자 KudoCast의 호스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Apple - iPhone 6s 달라진 것은 단 하나, 전부입니다.

관련 글
애플, 아이폰 6s∙아이패드 프로 이벤트 전체 영상 공개
• 애플 아이폰6s 이벤트 생중계는 어디서? 생방송 및 한국어 중계 사이트 모음
• 신형 맥북의 신기술 '포스 터치'는 어떤 기능? 구조와 작동 방식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