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OS X 10.11 엘 캐피탄(El Capitan)'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앞으로 1년 간 맥 사용자 곁에서 함께할 애플의 새로운 데스크톱 운영체제입니다.
2009년 이후에 출시된 모든 맥이 업그레이드 대상이며 2007년과 2008년에 출시된 일부 모델도 지원합니다. 전작인 OS X 요세미티를 비롯해 전전작인 매버릭스를 지원하는 맥이라면 새 OS X도 무난히 지원합니다. 업그레이드는 맥 앱스토어를 통해 진행되며 디스크에 8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 맥 앱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OS X 엘 캐피탄 정식판의 빌드번호는 GM 후보 버전의 '15A282b'에서 소폭 상승한 '15A284'입니다. 따라서 애플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GM 후보 버전을 쓰고 계신 분도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OS X 엘 캐피탄은 어찌보면 조금 심심한 운영체제입니다. 혁신적인 기능보다는 시스템 내부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편의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OS X 요세미티에서 어떤 부분이 달라졌고 또 어떤 부분이 개선되었는지 궁금하신 분은 ➥ OS X 10.11 엘 캐피탄 새로 바뀐점 총정리 포스트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맥 앱스토어를 통한 디지털 배포 방식이 이제 완전히 자리를 잡으면서 업그레이드 절차가 무척 단순해졌지만, 그래도 운영체제를 갈아엎는 큰 작업인 만큼은 틀림 없습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중요한 문서와 파일을 잘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백업은 운영체제를 OS X 요세미티로 되돌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대비책이기도 합니다.
➥ OS X 10.11 엘 캐피탄 업그레이드 전 준비할 것들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새 운영체제에 대한 유용하고 흥미로운 소식이 속속 올라오면 블로그를 통해 발빠르게 전해드리겠습니다. 한동안은 새 OS X에서 발생하는 버그와 응용 프로그램 호환성 관련 포스트가 주를 이룰 듯합니다.
관련 글
• OS X 10.11 엘 캐피탄 새로 바뀐점 총정리
• OS X 10.11 엘 캐피탄 업그레이드 전 준비할 것들
• OS X 엘 캐피탄 10.11.1 베타 2 개발자에 배포
• OS X 엘 캐피탄이 설치된 맥을 OS X 요세미티로 복구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