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시간 나면 손 보려고 벼르고 있던 Back to the Mac 블로그 검색 기능을 오늘 구글 맞춤 검색 엔진(CSE)으로 교체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검색 기능은 서버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인지 블로그의 제목만 검색하고 본문은 검색하지 않아 굉장히 효용성이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봤던 글을 찾으려고 이런 저런 검색어를 입력해도 아마 원하시던 글을 찾기 힘드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까지는 왜 블로거들이 별에 별 단어까지 다 집어 넣으며 필요 이상으로 제목을 길게 적을까 궁금했었는데 검색 기능 상의 이런 맹점 때문이더군요.
(위 이미지) 티스토리 기본 검색 기능으로 '알림 배너'를 검색했을 때
제가 쓴 글도 제가 찾지 못해 카테고리에 들어가 일일히 훑어봐야 했는데, 방문하시던 분들은 얼마나 불편하셨겠습니까. 도무지 현재 검색 기능은 제 구실을 못한다고 판단하고 본문과 태그까지도 모두 검색해주는 구글 맞춤 검색으로 블로그 검색 엔진을 교체했습니다.
(위 이미지) 구글 맞춤 검색 엔진으로 '알림 배너'를 검색 했을 때
일단 검출되는 글의 수가 티스토리 기본 검색 기능과 현격하게 차이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 검색어와 연관성이 높고 페이지 방문 빈도가 높은 글을 다른 글 보다 먼저 표시하는 기능도 만족스럽습니다. (단 필요 이상으로 검색 결과가 너무 많이 나오는 감도 있지만 아예 검색이 안되는 것 보다는 나으니...)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보니 어쩔 수 없이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구글 광고가 삽입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글 애드 센스나 키워드 광고와 다르게 블로그 운영자에게 특별히 인센티브가 생기는 부분이 아니니 혹 블로그에 광고 기능을 넣은 것으로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본 검색 기능은 부실하지만 이렇게 블로그 이용자가 검색 엔진도 교체할 수 있고 스킨 선택도 넓은 등, 확실히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 티스토리에 둥지를 트길 잘 한 것 같습니다.
- 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