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칼디지트(CalDigit), 맥북을 위한 'USB-C Dock' 제품군 출시

단자가 하나 뿐인 맥북의 확장성을 데스크톱 컴퓨터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제품 두 종류가 출시됩니다. 

둘 다 썬더볼트 도킹 스테이션으로 유명한 칼디지트(CalDigit)사 제품인데요. "네가 뭘 좋아할 지 몰라서 두가지를 준비했어"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우선 'USB-C mini Dock'은 휴대성을 강조한 작고 가벼운 USB-C 확장 허브입니다.

본체에는 USB 타입C 단자는 물론, 일반 규격의 USB 단자,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HDMI 포트, 프로젝터를 위한 VGA 포트 등 단자 7개를 갖췄습니다. USB 단자의 경우 맥북의 USB 3.0보다 더욱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가 특징인 'USB 3.1' 규격을 지원하는데, 하위 호환성이 있기 때문에 USB 3.0과 USB2.0 장치도 문제 없이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맥북의 전원 어댑터를 독에 바로 연결할 수 있어서 맥북과 주변 기기에 동시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케이스 크기는 108 x 107 x 30mm이며, 알루미늄 케이스에 실리콘 보호 커버를 씌워 휴대 시 충격을 완화할 수 있게 했습니다. 실리콘 보호 커버의 색상은 주황색, 초록색, 파란색, 검은색, 회색 등 5종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 USB 3.1 Type-C x 2
▪ USB 3.1 Type-A x 2
▪ HDMI
▪ VGA
▪ Gigabit Ethernet

미니 버전과 같이 발표된 'USB-C Dock'은 휴대성을 포기한 대신 확장성에 주안을 둔 제품입니다.

미니 버전과 비교해 USB-A 단자가 하나 더 달려 있고, 아날로그 오디오 입출력 단자를 제품 전면에 달아 헤드폰과 마이크를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VGA 단자가 빠진 자리에는 디스플레이 포트가 탑재돼 있는데요. 업체는 시중에 출시된 타사 제품과 달리 디스플레이 포트를 통해 4K 모니터를 60Hz로 구동할 수 있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HDMI 포트를 같이 사용하면 맥북에 4K 모니터 두 대를 동시에 구동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변기기에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 하기 위해 별도의 전원 어댑터가 따라온다는 점도 미니 버전과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본체 크기는 207 x 97 x 30 mm로, 미니 버전 두 개를 나란히 붙여놓은 것과 엇비슷한 수준입니다.

인터페이스
▪ USB 3.1 Type-C x 2
▪ USB 3.1 Type-A x 3
▪ HDMI
▪ Display Port
▪ Gigabit Ethernet
▪ Audio In & Out
▪ AC Power

두 제품 모두 오늘부터 웹사이트를 통해 사전 예약을 받고 있으며 배송은 내년 1월에 이뤄질 예정입니다.

가격은 자사의 썬더볼트 도킹 스테이션보다 쌀짝 저렴한 수준입니다. 'USB-C Mini Dock'은 미화 99달러, 'USB-C Dock'은 미화 159달러에 책정됐는데, 사전 예약 기간 동안 정가에서 10달러 할인된 가격인 89달러와 149달러에 주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도 칼디지트 정식 유통사가 있어서 조만간 시중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구매는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 다소 투박하고 올드한 느낌이 나지만, USB 타입C 단자 하나밖에 없는 신형 맥북의 단점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인 건 분명합니다. 그동안 킥스타터를 통해 선보인 제품보다 완성도도 좋아보이고, 단자 구성도 딱히 나무랄 데가 없습니다. 앞서 출시된 OWC 제품이나 킥스타터를 통해 선보인 USB-C 허브를 장바구니에 담아둔 분들은 디자인과 휴대성, 확장성 사이에서 저울질을 잘 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참조
CalDigit - USB-C Dock & USB-C Mini Dock

관련 글
• OWC, 11개 단자 탑재한 12인치 맥북용 USB-C 도킹 스테이션 발표
• USB-C 단자가 달린 신형 맥북과 동시에 출시된 어댑터 제품 5종
• 인텔, 새로운 썬더볼트 3에 USB-C 단자 디자인 채용 발표
• 칼디지트(CalDigit), 100달러대 썬더볼트2 도킹 스테이션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