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맥북의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AC 전원 플러그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실시했습니다.
애플은 28일 공식 사이트를 통해 “AC 플러그 어댑터가 극히 드물게 고장이 나, 만지면 감전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자발적으로 문제가 있는 플러그 어댑터를 새로 디자인한 어댑터로 모두 교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실제로 어댑터 결함과 관련된 사건사고가 전 세계적으로 12건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사진 출처: Electrocution - Apple Support Communities
리콜 대상은 2003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을 비롯해 유럽 대륙, 호주, 뉴질랜드, 아르헨티나, 브라질에서 애플 제품을 구매하면 따라오던 2구 AC 플러그 어댑터입니다. 꽂았을 때의 모습이 오리 머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덕헤드'로도 불리는 부품입니다. 애플 스토어나 리셀러, 면세점 등에서 구입한 USB 전원 어댑터와 애플 여행용 어댑터 키트에 포함된 2구 어댑터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교체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흔히 '충전기'로 불리는 전원 공급기 파트는 교체 받을 필요가 없으며, 미국과 캐나다, 일본, 중국, 영국, 홍콩 등에서 사용되는 11자형 플러그나 3구 플러그도 리콜 대상이 아닙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AC 어댑터 플러그가 리콜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플러그 어댑터 안쪽 슬롯에 4~5자리 숫자가 적혀 있거나 아무런 글자가 적혀 있지 않다면, 애플에 교체를 요구해야 합니다. 반면에 3자리 글자로 된 지역 코드(EUR, KOR, AUS, ARG 또는 BRA)가 적혀 있다면 이미 문제가 해결된 제품이며, 최신 iOS 기기에 포함된 일체형 어댑터 역시 리콜 대상이 아닙니다.
* 사진 출처: Apple
만약 리콜 대상에 해당되는 어댑터를 가지고 있다면 국내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를 통해 무료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교환 기한은 없지만 교환 과정에서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애플 기기의 일련번호가 필요합니다. 리콜 직후 교환 물량이 금방 소진될 수 있으므로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기 전에 미리 교환용 제품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 교환 절차를 비롯해 일련번호 찾는 법과 서비스 센터 위치는 애플 웹사이트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자칫 별 것 아닌 것으로 생각하고 넘길 수 있지만,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사안인 만큼 적극적으로 플러그 교체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 Apple - Apple AC 플러그 어댑터 교환 프로그램
• Apple Support Communities - Electroc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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