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맥 기초] OS X 로그인 윈도우의 다양한 설정 구성... 자동 로그인∙사용자 전환 메뉴 등

맥을 켤 때마다 변함없이 마주하게 되는 '로그인 윈도우'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외부인으로부터 지키는 수문장인 동시에, 여러 계정 사이를 전환할 수 있는 정거장 같은 곳이죠. 여러분은 로그인 윈도우 설정을 어떻게 구성해서 사용하고 계신가요? 맥에 입문한지 얼마되지 않아 다양한 옵션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조차 모르고 계시진 않으십니까? 

아주 기초적인 부분이지만 혹시 모르실 분을 위해 '로그인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0. 로그인 옵션에 들어가기

1. 로그인 윈도우와 관련된 기능은  >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 > '로그인 옵션'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

2. 로그인 옵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크게 7가지의 주요 설정이 있는데, 사용자 계정과 관련된 다른 기능과 다르게 모든 사용자 계정이 동일한 설정을 공유합니다. 좌측 하단에 있는 좌물쇠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사용자 암호를 입력하면 원하는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1. 자동 로그인

'자동 로그인' 옵션은 이름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도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옵션을 '켬'으로 설정하고 암호를 미리 저장해 두면 로그인 윈도우를 경유하지 않고 곧바로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됩니다. 그말은 즉 본인, 가족, 도둑, 분실물 습득자 누구 할 것 없이 사용자 계정에 로그인하고 개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얘기이므로 개인 컴퓨터에선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맥 운영체제의 디스크 암호화 기능인 'FileVault'가 켜져 있으면 해당 옵션이 회색으로 표시되며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고객센터나 카페에 설치된 아이맥이나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맥북인 경우, 로그인 윈도우를 거치지 않고 바로 방문자 계정으로 바로 로그인되도록 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때는  >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 FileVault 탭에서 해당 기능을 꺼주셔야 합니다.

2. 로그인 윈도우를 다음과 같이 표시

이 옵션을 사용하면 비록 손이 많이 가지만 보안을 좀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옵션에서 '사용자 목록'을 체크하면 식당에서 메뉴 고르듯 프로필 사진을 보고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이름을 입력할 필요 없이 암호만 입력하면 되죠. 반면에 '이름과 암호'를 체크하면 암호뿐만 아니라 사용자 계정 이름까지 입력해야 합니다. 또한, 계정 선택 메뉴가 뜨지 않기 때문에 누가 어떤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지도 알기 어렵게 됩니다.

3. 잠자기, 재시동, 시스템 종료 버튼 보기

로그인 윈도우에서 전원 관련 버튼을 제거해 타인이 마음 내키는 대로 맥을 끄지 못하게 하는 옵션입니다. 여럿이 함께 한 대의 맥을 공유하는 경우, 또는 맥을 공공장소에 설치한 경우 등에서 유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전원 버튼을 꾸욱 눌러 맥을 강제 종료하는 것까지 막을 수는 없으므로 효용성은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4. 로그인 윈도우에서 입력 메뉴 보기

로그인 윈도우 우측 상단에 키보드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는 아이콘을 달아주는 옵션입니다. 맥에 QWERTY 배열의 키보드 대신 DVORAK 이나 다른 배열의 키보드를 연결한 경우 해당 배열에 맞게 사용자 암호를 입력할 수 있게 해줍니다.

5. 암호 힌트 보기

이름 그대로 암호를 연상시키는 단어나 문장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기억력이 좋은 분들, 또는 하나의 암호를 오래 사용하는 분이라면 크게 의지할 필요가 없겠지만, 기억력 감퇴가 오는 분들, 암호를 자주 바꾸는 분은 암호가 기억나지 않을 때를 대비해 힌트를 적어두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6. 다음으로 빠른 사용자 전환 메뉴 보기

한 대의 맥을 여럿이사용할 때 사용자의 숫자 만큼 계정을 만들 수 있다는 것 잘 알고 계실 겁니다.

빠른 사용자 전환은 여러 계정 사이를 손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 옵션을 켜면 메뉴 막대 오른쪽 끝에 아이콘이나 계정 이름 등이 표시되는데요. 사용자가 바뀔 때마다 로그인∙로그아웃 과정을 밟을 필요 없이 로그인을 유지한 상태로 다른 계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번갈아 맥을 사용할 때 무척 편리한 기능입니다. 아우러 계정을 단 하나만 사용하는 사람도 메뉴 막대에 자신의 이름을 박아넣기 위해 이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맥 운영체제를 처음 설치할 때 이름을 두 개 넣었던 것 기억하시나요?

OS X의 각 사용자 계정은 '전체 이름'과 '계정 이름'을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전체 이름은 사용자의 이름이나 닉네임에 해당하는 개념이고, 계정 이름은 Finder나 시스템 단에서 사용자를 식별할 때 사용하는 이름입니다. 형식이 제한된 계정 이름에 비해 전체 이름은 특수문자도 사용할 수 있고 단어 사이에 공백을 공백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은 자리를 많이 차지하는 텍스트를 사람 모양의 심플한 아이콘으로 바꿔주는 옵션입니다.

계정의 '전체 이름'을 바꾸고 싶다면  >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의 계정 목록에서 이름을 변경할 계정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뒤 '고급 옵션...'을 누릅니다. 고급 옵션 메뉴가 열리면 여기서 전체 이름을 변경하면 됩니다.

7. 로그인 윈도우에서 VoiceOver 사용

'보이스오버'는 시각 장애를 가진 사용자가 컴퓨터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옵션을 켜면 화면 상의 내용을 스피커로 말해주고, 메뉴 옵션 선택이나 키보드 또는 트랙패드로 버튼을 작동하는 법을 단계별로 설명해줍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기능이...

여기까지는 맥을 쓰는 데 있어서 기본 중의 기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시스템 환경설정을 통해 로그인 윈도우를의 특성을 바꾸거나, 외관을 꾸밀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니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로그인 윈도우 바탕화면을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으로 ➥교체하거나, 맥북을 분실할 때를 대비해 로그인 화면 아래 전화번호를 띄우는 등의 다양한 기능이 준비돼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OS X 기본 언어와 로그인 윈도우에 표시되는 언어를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 방식의 '빠른 사용자 전환' 기능을 OS X에서 구현하는 방법
• OS X 로그인 화면을 사용자화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마스터하자
• "아차, 시동 디스크 바꿔주는 것 깜빡했네!" 맥 부팅 단계에서 시동 디스크를 고정하는 방법
• OS X 로그인 윈도우 배경 이미지 변경하기
• OS X 로그인 윈도우가 흐릿하게 보일 때 해결 방법
• OS X 로그인 윈도우에서 '방문 사용자' 계정을 없애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