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맥에서 쾌적한 인터넷 서핑을 위한 최적의 DNS 서버 찾기... OS X용 'Namebench' 사용 방법

DNS란?

인터넷 서핑의 시작은 DNS 서버에 접속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www.google.co.kr'이라는 호스트명을 적으면, DNS 서버에 접속하여 '216.58.219.35' 이라는 IP 주소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이렇게 가져온 IP 주소를 웹 브라우저에 다시 전달하여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됩니다.

애초에 호스트명으로 서버에 접속하면 간단하겠지만, 컴퓨터가 문자로 된 주소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렇게 문자로 된 호스트명 대신 숫자로 된 IP 주소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인데요. 덕분에 기억하기 어려운 IP 주소를 사용하지 않고 사이트의 이름을 사용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틀어서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 이라고 부릅니다.

※ 참고 자료
∙ KISA, "DNS란", http://krnic.or.kr/jsp/resources/dns/dnsInfo.jsp (2016.3.4)
∙ Microsoft, "Implementing Domain Name System', http://player.slideplayer.com/14/4502979/

국내외 주요 DNS 서버

다시 요약하면, 웹 브라우저에 호스트명을 입력하면 바로 그 컴퓨터에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도메인에 해당하는 IP 정보를 가지고 있는 임의의 DNS 서버에 먼저 접속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따로 DNS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인터넷서비스 제공업체의 DNS 서버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예컨대, 현재 KT의 인터넷 상품을 이용하고 있고 OS X의 DNS 서버 설정을 따로 하지 않았다면 KT의 DNS 서버에 접속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IP 주소를 요청합니다. 마찬가지로 SKT 브로드밴드 상품을 이용하고 있다면 SKT의 DNS 서버에서, 유플러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유플러스 DNS 서버에서 IP 주소를 가져옵니다.

KT olleh
∙ 기본 DNS 서버 주소 – 168.126.63.1
∙ 보조 DNS 서버 주소 – 168.126.63.2 

▒ SK Broadband
∙ 기본 DNS 서버 주소 – 210.220.163.82
∙ 보조 DNS 서버 주소 – 219.250.36.130 

▒ LG U+
∙ 기본 DNS 서버 주소 – 164.124.107.9
∙ 보조 DNS 서버 주소 – 203.248.242.2 

Google DNS
∙ 기본 DNS 서버 주소 – 8.8.8.8
 ∙ 보조 DNS 서버 주소 – 8.8.4.4

Open DNS
∙ 기본 DNS 서버 주소 – 208.67.222.222
 ∙ 보조 DNS 서버 주소 –  208.67.220.220

※ 참고 자료
∙ PassKorea, "ISP 업체별 DNS 서버목록", http://passkorea.net/Board/ViewDoc.aspx?brdNo=8&docNo=131
∙ Paperrinz, "OpenDNS를 이용해 좀 더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만들어 보자" http://paperinz.com/525
∙ 상기 DNS 서버 외에도 국내외 단체 및 기업이 제공하는 DNS 서버가 많이 있습니다.

Namebench를 통해 최적의 DNS 서버 찾기

인터넷 접속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이상 사용자가 따로 DNS 서버를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운영체제가 알아서 인터넷서비스 제공업체가 제공하는 DNS 서버를 잘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자주 찾은 사이트 IP주소가 해당 DNS 서버에 캐시로 저장되어 있지 않거나, 인터넷 게시물을 보고 무턱대고 DNS 설정을 바꿔놓으면 전반적인 인터넷 속도가 저하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DNS 서버를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주요합니다.

예전부터 Windows 플랫폼에선 'Namebench'라는 유틸리티를 이용해 DNS 설정을 최적화 하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Namebench는 구글이 제작한 오픈소스 기반의 프로그램입니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자신의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빠른 성능을 보이는 DNS 서버를 찾아주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amebench를 통해 현재 쓰고 있는 DNS 서버보다 반응 속도가 우수하고, 또 더욱 풍부한 웹사이트 IP 주소를 가진 다른 DNS 서버를 찾은 뒤 이를 운영체제나 공유기의 기본 DNS 서버로 설정해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Windows 뿐만 아니라 OS X용으로도 나와 있고,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한동안 업데이트가 멎어있지만 OS X 최신 버전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Namebench 사용 방법

1. 구글 코드 사이트를 통해 앱을 내려받은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2. 주요 설정

1) 맨 위에 있는 NameServer 필드에는 성능을 테스트할 DNS 주소를 넣으면 됩니다. (자신의 사용하는 인터넷서비스 DNS 주소를 적어줍니다.) 

2) 그 아래 있는 체크상자 2개는 국내외 주요 DNS 서버를 벤치마크 대상에 포함시킬 것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체크합니다.) 

3) 'Options' 아래 있는 체크 상자 2개는 해당 DNS 서버가 사이트 검열을 하는지, 자신의 벤치마크 결과를 익명으로 공유할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선택사항입니다.) 

4) 그 외 나머지 설정은 크게 건드릴 부분은 없고 기본 설정 그대로 놔두셔도 무방합니다. 해외 사이트를 자주 방문한다면 'Query Data Source' 정도만 'Top 2,000 Websites (Alexa)'로 바꾸시면 좋습니다.

4.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Start' 버튼을 눌러 벤치마크를 시작합니다. 수 백, 수 천개의 사이트에 대한 질의를 보내고 응답시간을 측정하는 것이어서 벤치마크가 완료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인터넷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DNS 서버 하나당 1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5. 완료가 되면 웹 브라우저에 벤치마크 결과가 나타납니다. ▼

1) 페이지 우측 상단에는 벤치마크 대상 가운데 속도가 가장 빠른 DNS 서버를 보여줍니다.
2) 페이지 좌측 상단에는 운영체제나 공유기의 DNS 설정을 바꾸었을 때 얼마나 큰 성능 향상을 가져다 주는지 알려줍니다
3) 페이지 아래쪽에는 상세한 벤치마크 결과와 함께, 각각의 DNS 서버마다 어떤 문제나 제약이 있는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 예시에서는 KT의 DNS 서버가 1, 2위를, 구글 DNS가 3등을 차지한 모습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DNS 서버 대신, 벤치마크에서 1위를 한 KT 서버를 사용하면 무려 47.5%의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는 셈입니다.

※ 참고 자료
∙ 마쑤의 놀이터, "인터넷 웹로딩속도 향상 - DNS 벤치" http://massukr.tistory.com/82

OS X DNS 설정 변경

이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운영체제 또는 공유기의 DNS 설정을 바꿔줄 차례입니다. 

물론 현재 인터넷 속도에 불만이 없다면 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사실 큰 상관은 없습니다. DNS 설정을 바꾸었을 때 체감 성능이 향상되는지 확인해 보신 후 아니다 싶으면 언제든 간단하게 기본 값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우선 OS X에서 DNS 설정을 바꾸는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유기의 DNS 설정보다 OS X의 설정을 우선시 하거나 맥에 인터넷 모뎀이 바로 연결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 > 시스템 환경설정 > 네트워크 패널을 열고 현재 사용 중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Wi-Fi, 이더넷 등)의 고급 단추를 눌러줍니다. ▼

2. DNS 탭을 열고 'DNS 서버'란에 벤치마크 결과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준 DNS를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이후 '승인' 버튼 → '적용' 버튼을 눌러주변 끝입니다.

3. 시스템 환경설정을 닫은 후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OS X의 DNS 캐시를 초기화시켜줍니다.

※ 참고 자료
Back to the Mac, "맥 OS X 버전별 DNS 캐시를 초기화하는 방법", http://macnews.tistory.com/1812

4. 만약 속도가 더 느려지거나 특정 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다면, 앞서 네트워크 설정에서 추가한 DNS 서버를 삭제한 뒤 DNS 캐시를 초기화 하면 문제가 해결되니 부담 없이 테스트 하세요.

Apple Airport/TimeCapsule의 DNS 설정 변경

만일 한 대의 공유기에 접속한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효과를 얻으려면 공유기의 DNS 설정을 바꿔주면 됩니다. 

공유기 제조사마다 DNS 설정이 다를 수 있으니 각 제조사의 매뉴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트에선 애플의 에어포트와 타임캡슐의 DNS 설정을 바꾸는 방법만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Airport 유틸리티' 앱을 실행합니다. OS X에는 기본적으로 포함돼 있고 iOS 기기에서 쓸 수 있는 버전도 아이튠즈 앱스토어를 통해 배포되고 있습니다.

2. 공유기를 선택하면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편집' 버튼을 눌러줍니다. ▼

3. 인터넷 탭을 열고 'DNS 서버' 필드에 벤치마크 결과가 우수한 서버의 IP 주소를 넣어줍니다. 이후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



참조
Google Namebench Project
• 항목별 참고자료

관련 글
• OS X 버전별 DNS 캐시를 초기화(Flush)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