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아이패드 프로 '급속 충전' 벤치마크... 29W USB-C 전원 어댑터 vs. 12W 전원 어댑터

얼마 전 애플이 아이패드 프로를 위한 USB-C 규격의 '급속 충전' 케이블을 출시했다는 소식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9.7인치 아이패드 프로와 같이 나왔지만, 정작 작년에 출시된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만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고개를 갸우뚱하게 했죠. 또 케이블만으로는 급속 충전이 불가능하고, 6만 원 상당의 29W USB-C 전원 어댑터를 별도로 구매해야 하므로 부담스러운 가격이 단점으로 지적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품의 가격을 떠나 충전 속도 만큼은 아주 탁월하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맥스토리(MacStories)의 '페데리코 비티치'가 다양한 상황에서 두 가지 전원공급 솔루션에 대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29W∙USB-C-라이트닝 케이블 조합이 아이패드 프로 기본 구성품인 12W 전원 어댑터+일반 USB-라이트닝 케이블 조합에 비해 적게는 2배에서 크게는 무려 7배까지 충전 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는 예상했지만 기대 이상의 결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벤치마크의 결론 부분을 발췌해봤습니다.


* 클릭 시 확대

충전 시간

"위 도표에서 볼 수 있듯이 결과는 뚜렷하게 나타났다. 급속 충전을 지원하는 29W 어댑터가 거의 모든 테스트에서 12W 어댑터를 압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두 어댑터를 비교했을 때 몇 가지 주목할 만한 부분을 정리해봤다.

∙ 아이패드 프로 배터리를 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29W 어댑터는 1시간 33분이 걸렸지만, 12W 어댑터는 3시간 30분이 소요됐다.

∙ 화면이 꺼진 아이패드 프로는 29W 어댑터를 사용할 때 매 10분마다 배터리가 9.7% 포인트씩 충전된다. 12W 어댑터로는 2.9% 포인트씩 충전된다.

∙ 화면 밝기를 100%로 설정했을 때 OceanHorn(그래픽 집중적인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29W 어댑터로는 아이패드 프로를 5% 포인트 충전할 수 있었다(45%에서 50%). 같은 시간 12W 어댑터로는 불과 1.2% 포인트만 충전할 수 있었다. (27.2%에서 28.4%)

∙ 화면 밝기를 100%로 설정한 상태에서 iOS 홈스크린을 켜 놓으면, 29W 어댑터는 매 10분마다 배터리를 7.5% 포인트씩 충전한다. 12W 어댑터는 1.1% 포인트씩 충전한다.

∙ Night Shift 강도를 50%에서 100%로 올렸을 때 29W 어댑터는 충전 시간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반면에 12W 어댑터는 같은 조건에서 배터리 충전 속도가 50% 감소했다.

∙ 완전히 방전된 아이패드 프로를 29W 어댑터에 연결하면 1분 40초 만에 전원을 켤 수 있다(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애플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결론

29W USB-C 전원 어댑터는 화면이 꺼진 아이패드 프로를 더욱 빠르게 충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최대 화면 밝기에서 부하가 큰 작업을 할 때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 능력을 보여준다. 다양한 조건에서 매우 일관된 충전 속도를 낼 수 있고, 아이패드 프로 충전에 필요한 시간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

짐작건대 애플은 29W 전원 어댑터를 별도 액세서리로 시장에 내놓은 것 같다.(일각에서는 아이패드 프로가 나온 작년 당시 급속 충전에 대한 정비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상적인 세상에서라면,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상자에 29W 어댑터와 USB-C-라이트닝 케이블이 기본적으로 들어있어야 했다.

29W와 12W 어댑터의 성능 차이를 무시하기에는 그 격차가 너무 크다. 모든 아이패드 프로 사용자는 기기를 충전하는데 들이는 시간을 줄이고, 궁극적으로 더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더욱 빠르게 얻고 싶어 할 것이다. 12W 어댑터는 근본적으로 미화된 아이폰 충전 솔루션을 아이패드 프로에 그대로 가져온 것에 불과하다. 그로 인한 평균 이하의 사용자 경험은 거의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이다.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매일 주된 컴퓨터로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29W USB-C 파워 어댑터와 USB-C-라이트닝 케이블을 장만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돈이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 Federico Viticci



참조
MacStories - Testing Apple’s 29W USB-C Power Adapter and iPad Pro Fast Charging

관련 글
• 애플, '라이트닝-USB 3 카메라 어댑터' 출시
• 애플,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급속 충전' 가능한 USB-C 케이블 출시
• USB-C 단자가 달린 신형 맥북과 동시에 출시된 어댑터 제품 5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