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Q&A] 맥 OS 우클릭 메뉴에서 특정 '서비스'를 제거하는 방법

Q.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서비스를 삭제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소개하신 유용한 정보 덕분에 즐거운 맥라이프하고 있습니다.

팁이나 앱 뿐만 아니라 틈틈히 알려주신 오토메이터 서비스도 대부분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제 사용 패턴에 맞지 않는지 게 중에 손이 잘 가지 않는 서비스도 있더라구요.

문제는 파일 우클릭 메뉴에 잘 쓰는 서비스와 쓰지 않는 서비스가 한데 섞여 있어서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맥에 설치된 서비스들을 한번 싹 정리했으면 하는데

블로그 보고 설치는 쉽게 따라 했는데 삭제는 어떻게 하는지 도통 모르겠습니다.

A1. 서비스 비활성화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불러낼 수 있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특정 서비스를 없애는 방법이 궁금하시군요.

서비스는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OS X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같이 깔리는 서비스, 일반 사용자가 '오토메이터(Automator)'로 작성한 서비스 등입니다.

일단 모든 서비스는  >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패널에서 활성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패널 상단에 있는 단축키 탭을 클릭한 뒤 왼쪽에서 '서비스'를 클릭하면,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가 표시됩니다. 목록을 스크롤하면서 필요 없는 항목의 상자를 체크해제하면 서비스가 비활성화되면서 컨텍스트 메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체크 상자를 해제해도 컴퓨터에서 완전히 삭제되는 것은 아니므로 나중에 서비스가 다시 필요하면 상자를 다시 체크하면 됩니다.

A2. 서비스 삭제

앞서 서비스 종류를 구분한 이유는 어떤 유형의 서비스냐에 따라 삭제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OS X에 내장된 서비스는 시스템 파일을 삭제하거나 수정하지 않는 이상 원천적인 제거가 어렵습니다. 그저 위의 방법으로 표시 여부만 선택하는 게 권장됩니다.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같이 깔리는 서비스는 응용 프로그램 패키지 속에 위치하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을 삭제할 때까지 시스템에 계속 남아 있게 됩니다.

그 외 나머지 서비스는 다음 경로에 파일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자신만 사용하는 서비스가 저장된 폴더(사용자 라이브러리)이고, 다른 하나는 여러 계정이 같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저장된 폴더(공용 폴더)입니다.

~/Library/Services/
/Library/Services/

1. Finder에서 command + shift + G 키를 이용해 각각의 폴더를 열어줍니다. ▼

2. 컨텍스트 메뉴에 표시되는 서비스와 이름이 매치되는 파일을 찾은 다음 휴지통으로 삭제하세요. 나중에 다시 필요할 때를 대비해 적당한 곳에 백업해 두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

이제 맥을 다시 시작하면 변경사항이 적용되면서 컨텍스트 메뉴에 해당 서비스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글
키보드 단축키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바로 가기 만들기
• 불필요한 파일을 청소해 맥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10가지 방법
OS X 보안 구멍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하기
• 맥용 '사진' 앱은 휴지통이 어디에 달려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