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시에라

macOS 시에라 베타 설치 후 커널 패닉∙잠자기 상태에서 깨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Duet Display, AirParrot 때문?

애플이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가동하면서 이제 누구나 macOS 시에라 베타 버전을 사용해 볼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런데 macOS 시에라 베타 버전 설치 후 컴퓨터 작동이 멈추거나 잠자기 모드에서 제대로 복귀되지 않는다는 글이 국내외 커뮤니티에 잇따라 게재되고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 운영체제 충돌(커널 패닉) △ 특별한 조짐 없이 갑자기 재부팅 △ 잠자기 모드에서 복귀할 때 화면이 거멓게 표시되거나 마우스 커서만 나타나는 현상 △ 로그인 화면의 암호 필드를 활성화 할 수 없는 문제 등입니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화면을 제대로 볼 수 없거나 입력장치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전원 버튼을 꾸욱 눌러 맥을 다시 시동하는 것 외에는 딱히 방법이 없습니다.

저 역시 macOS 베타 버전 설치 후 세 번째 문제가 계속 나타나 골치가 아팠는데요. 책읽는 달팽이 님이 원인이 될 만한 단서를 알려주셨습니다. 일부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시스템 깊숙한 곳에 같이 깔리는 서드파티 '커널 확장자(kext)'가 문제였던 것입니다.

현재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된 앱은 'Duet Display' 'Avatron Air Display' 'AirParrot' 입니다.

앞의 두 앱은 아이패드를 맥의 보조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을, 세 번째 앱은 맥의 화면을 애플TV 또는 크롬캐스트로 스트리밍하는 기능을 가진 앱입니다.

다들 인지도 있는 앱이라 사용자 수가 적지 않은데요. 모두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커널 확장자를 설치한다는 공통점을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세 앱 외에도 디스플레이와 관련이 있거나 커널 확장자를 설치하는 앱이라면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인스트루먼트(Native Instruments)'라든가 'UVI' 같은 오디오 인터페이스용 커널 확장자도 macOS 시에라와 호환되지 않는 경우 비슷한 문제가 생길 것으로 추측됩니다.

현재 비슷한 증상을 겪고 계신 분은 패치가 나올 때까지 앱 사용을 잠시 보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앞으로 macOS 시에라 베타를 설치한 분들도 운영체제를 갈아 엎기 전에 해당 앱을 미리 삭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응용 프로그램 삭제 방법

위에 열거한 세 앱을 삭제하는 방법은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각각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uet Display 홈페이지
Avatron Air Display 홈페이지
AirParrot 홈페이지

공통적으로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실행 파일을 찾아 휴지통으로 삭제하라고 안내하고 있는데요. 앱과 같이 설치되는 커널 확장자는 사용자가 직접 삭제해야 합니다. 커널 확장자 설치 경로와 이름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커널 확장자를 삭제한 뒤에 맥을 재시동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 Duet Display → /Library/Extensions/DuetDisplay.kext


* Avartron Air Display → /Library/Extensions/AVFrameBuffer.kext 및 AVVideoCard.kext


* Air Parrot → /Library/Extensions/AirParrotDriver.kext 및 APExtFramebuffer.kext



참조
• macOS Sierra Public Beta – Sleep Wake Issue Fix

관련 글
•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 'macOS 시에라(Sierra)' 발표
• 애플, 일반 사용자 대상 macOS 시에라∙iOS 10 공개 베타 배포
• OS X에 내장된 기능만을 사용해 의심스러운 파일이 설치되는 것을 모니터링 하는 방법
아이패드와 아이폰을 맥의 보조 모니터로 탈바꿈시켜주는 'Duet Dis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