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트는 <애플, macOS에서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한 앱 실행하는 옵션 삭제... 우회로는 남겨놔>에 엮인글입니다.
앞의 포스트를 통해 애플이 macOS 시에라의 보안 설정에서 게이트키퍼를 완전히 끄는 옵션을 제거했지만 실행하고자 하는 앱을 마우스 오른쪽 키로 클릭한 뒤 단축 메뉴에서 '열기'를 선택하면 보안 설정을 무시하고 해당 앱을 실행할 수 있다는 일종의 '우회로'를 소개해드렸었습니다. 터미널 명령어를 이용해서 게이트키퍼를 완전히 끄는 방법도 유효하고 말입니다.
여기에 사실 우회로 같지 않은 우회로가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우회로라고 표현하는 것이 옳은 것일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분들이 자주 보셨겠지만 '백투더맥'이 맥의 고수(?)들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므로 간단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macOS에서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한 앱 실행 우회로, 한 가지 더!
macOS 시에라에서도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의 앱을 게이트키퍼에서 제외하는 방법, 즉 우회로는 '확인 없이 열기'라는 옵션입니다. 예를들어 OS X 엘 캐피탄에서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의 앱을 실행하면 '열 수 없다'는 메시지 창이 나오면 승인을 눌러 앱을 닫습니다. 그리고 시스템 환경 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항목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확인 없이 열기'라는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OS X엘 캐피탄에서는 '확인 없이 열기'를 선택해봐도 해당 앱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macOS는 다릅니다. 확인 되지 않은 개발자의 앱이 아니라고 실행이 거부되면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항목으로 이동한 후 해당 앱을 '확인 없이 열기'로 선택하면 앱이 실행됩니다.▼
macOS에서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한 앱 실행 우회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Finder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앱을 마우스 오른쪽 키로 클릭한 뒤 단축 메뉴에서 '열기'를 선택하면 보안 설정을 무시하고 해당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키퍼가 맥 운영체제에 처음 도입된 마운틴 라이언 시절부터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앱을 실행할 때 매번 이렇게 할 필요는 없고, 앱을 처음 실행할 때 한 번만 하면 됩니다.▼
2. 터미널 명령어를 이용해 게이트키퍼를 완전히 끄는 방법입니다. 원래대로 복구하고 싶을 때는 명령어 끝에 있는 '-disable'을 '-enable'로 바꿔 입력하면 됩니다.
sudo spctl --master-disable
3. 그리고 마지막은 이번 포스트를 통해 소개해드린 '확인 없이 열기' 입니다.
macOS에서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의 앱을 여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1번 방법입니다만, 2번 방법과 아울러 오늘 소개해 드린 '확인 없이 열기'까지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 Macintosh |
관련 글
• 애플, macOS에서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한 앱 실행하는 옵션 삭제... 우회로는 남겨놔
• OS X 보안기능 우회하는 취약점 반년째 방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