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일시무료] 마크다운을 지원하는 미니멀한 디자인의 텍스트 편집기 'Clean Writer Pro'


Clean Writer Pro (4.99불 → 무료)

아주 미니멀한 디자인의 텍스트 편집기 하나가 무료로 풀렸습니다.

'Clean Writer Pro'라는 앱인데 글을 쓰는 데 방해가 될만한 요소를 최소화하여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신경 쓴 부분들이 눈에 띕니다. 특히 '포커스 모드'라고 해서 커서가 위치한 단락을 다른 단락보다 두드러지게 보여주는 기능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현재 편집 중인 단락에 시선을 고정할 수 있어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 아무 창도 뜨지 않아 조금 당황했는데 command + N 또는 File> New를 클릭하면 새로운 문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macOS에 내장된 텍스트 편집기처럼 일반 텍스트와 리치 텍스트를 모두 지원할 뿐 아니라, 요즘 글쓰기 앱의 트랜드인 '마크다운(Markdown)' 문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마크다운 문법으로 작성한 텍스트를 별도의 팝업 창으로 확인할 수 있는 프리뷰 기능(위 사진)과 마크다운 문서를 인터넷에 게시할 수 있도록 HTML 코드를 클립보드에 저장해 주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테마를 통해 앱의 외형도 바꿀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에 들어가면 라이트∙흑백∙다크∙해커 등 4가지 기본 테마가 준비돼 있고, 서체 종류와 크기, 단락의 너비, 들여쓰기, 줄 간격 등을 취향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

※ 참고: 기본 테마 외에도 터미널 명령어를 이용해 배경색상과 텍스트 투명도, 마크다운 프리뷰 스타일시트(CSS) 등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링크 

환경설정의 Extra 탭에도 유용한 옵션이 여럿 준비돼 있습니다. ▼

운영체제에 내장된 맞춤법 검사 기능이라든가 스마트 인용∙텍스트 대치를 켜고 끌 수 있는 옵션과 함께 키를 누를 때 마다 기계식 키보드 소리를 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글을 쓸 때 무언가 허전한 느낌이 든다면 한번 경험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새로운 문서를 열 때 항상 '일반 텍스트(Plain Text)'로 시작하는 옵션을 체크하면 텍스트에 서식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앱을 메모장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텍스트를 적어 넣는 영역에서 불필요한 UI 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비슷한 기능과 인터페이스를 가진 Byword∙iaWriter와 비교해 어설픈 부분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볍게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4.99달러에 판매해 오다가 처음으로 무료로 전환했는데, 유료로 전환하기 전에 구입 내역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View in Mac App Store $0.00



참조
Clean Writer Pro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OS X 텍스트 편집기를 윈도우의 메모장처럼 다루는 방법
텍스트 편집기를 '아웃라이너(Outliner)' 프로그램처럼 활용하기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제작에 특화된 마크다운 편집기 'Marp'
텍스트를 더 스마트하게 다룰 수 있는 OS X의 기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