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이하 'CC')가 일부 맥 운영체제에서 제대로 업데이트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6일 어도비 고객지원 사이트에 올라온 공지에 따르면 OS X 10.10.5 요세미티에서 어도비 CC 데스크탑 앱 업데이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어도비 CC 데스크탑 앱이 최신 버전인 v3.7.5.292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되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데스크탑 앱을 통해 어도비 CC 제품군을 업데이트 또는 다운로드 할 수 없는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데스크탑 앱 내에선 소프트웨어 다운로드가 가능하거나 업데이트가 있다고 안내되지만, 막상 버튼을 눌러 설치하려고 하면 '다운로드 오류(Download Error)'가 발생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설치가 중단됩니다. 오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열어보면 다음과 같은 로그 메시지가 기록돼 있습니다.
Exit Code: 123 ————————————– Summary ————————————– – 1 fatal error(s), 0 error(s), 0 warnings(s) FATAL: Fatal Error ‘123’ occurred while download ————————————————————————————- Error: Exit Code 123
OS X 10.10 요세미티뿐 아니라 현재 베타 테스트가 진행 중인 중인 macOS 10.12 시에라에서도 같은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 대부분의 맥 유저가 쓰고 있는 OS X 엘 캐피탄 10.11.6에선 아직까지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어도비는 공지를 통해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어도비 CC 데스크탑 앱 이전 버전을 제거한 뒤 최신 버전을 다시 설치해야 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이 같은 문제가 왜 발생하는지 그 원인은 확실히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저 이전 버전에 다운로드 관련 오류가 있다고 추정만 할 뿐입니다. 애플이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거나, 어도비가 CC를 업데이트 할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라 이제 와서 새삼스러울 것도 없습니다. (이 문제와 별개로, OS X 엘 캐피탄 10.11.6 업데이트 후 일부 맥에서 어도비 CC 소프트웨어가 충돌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소식도 앞서 전해드렸습니다.
해결 방법
해당 증상을 겪고 계신 분은 아래 방법을 참고해 데스크탑 앱을 수동으로 업데이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macOS 시에라에서 같은 문제가 나타났는데 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1. 일단 링크를 통해 어도비가 배포하는 데스크탑 앱 제거 유틸리티를 내려받은 후 실행합니다. ▼
※ 어도비 CC 데스크탑 앱을 제거하더라도 다른 어도비 소프트웨어와 설정 파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제거 프로그램을 돌리기 전에 시스템을 백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2. 데스크탑 앱 삭제가 끝나면 이제 링크에서 배포 중인 어도비 CC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
3. 설치가 완료되면 어도비 CC 데스크탑 앱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환경설정에 들어가 앱 버전이 3.7.5.291로 업데이트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데스크탑 앱이 온전히 판올림했으면 앞서 설치/업데이트 문제가 있었던 어도비 CC 소프트웨어를 마저 설치합니다.
참조
• Adobe - Creative Cloud / Installation failed | Exit Code 123
• Adobe Forum - CC Desktop Download error: FATAL: Fatal Error '123' occurred while download
관련 글
• OS X 10.11.6 업데이트 후 일부 맥에서 어도비 소프트웨어 충돌 문제 발생... 임시 해결책은?
• 어도비, 맥용 Creative Cloud 데스크탑 긴급 패치... 'CPU 및 메모리 점유율 문제 해결'
• 어도비 플래시 14버전 출시... 하지만 맥에서 업데이트가 계속 실패한다면?
• 어도비, OS X 10.11 엘 캐피탄에서 발생하는 '포토샵' 오류 임시 해결책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