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애플 뮤직, 한국 서비스 시작

애플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뮤직이 미국 서비스 론칭 1년 2개월만인 5일부터 한국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6월에 한국 서비스를 위해 저작권 계약을 맺고 있다는 소식이 나온 가운데, 2개월만에 론칭한 것입니다. 한국 아이튠즈 계정 소유자들은 5일부터 애플 뮤직에 가입할 수 있게 됩니다.

한국 애플 뮤직의 서비스 가격은 월 $7.99(가족 플랜 $11.99)로, 미국의 $9.99보다 약간 저렴한 편입니다. 처음 애플 뮤직을 사용해보는 경우, 3개월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3개월 무료 사용은 계정이 아니라 기기 종속이기 때문에 이미 다른 국가 계정으로 애플 뮤직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가입은 iOS의 음악 앱이나 아이튠즈를 통해 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더라도 플레이 스토어에서 애플 뮤직 앱을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애플 뮤직을 사용해본 평가에 따르면, 아직 한국 음원이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미국 서비스에 있는 한국 아티스트의 곡이 한국 서비스에 안 뜨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아직 저작권 계약이 완전히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론칭을 강행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예상대로 외국 곡의 데이터베이스는 방대하다고 하네요. 애플 뮤직의 총 보유 음원은 약 3,000만 곡으로, 1,000만 곡 정도인 멜론은 명함도 못 내밀 정도입니다. 또한, 아이튠즈에 있는 음원을 아이튠즈 스토어의 음원과 매칭하거나 없으면 업로드해서 동기화시키는 아이튠즈 매치 기능이 내장돼 이미 가지고 있는 음원을 애플 뮤직과 통합해 들을 수 있다는 점도 국내의 경쟁 서비스가 따라올 수 없는 장점입니다.

과연 애플 뮤직이 국내 스트리밍 시장에서 반향을 일으킬까요? 일단은 지켜봐야겠습니다.

(스크린샷 제공: @min0628님)

필자: KudoKun

이상하게 글 쓰는 걸 좋아하는 컴퓨터 공학과 학생입니다.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Apple Music (한국어 페이지)

관련 글
• → `애플 뮤직` 한국 서비스 물밑작업중…3000만곡 공세 예고
• 애플 뮤직 자동갱신 해제하세요... 10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유료회원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