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뮤직, 한국 서비스 시작

2016.08.05 10:53    작성자: KudoKun

애플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뮤직이 미국 서비스 론칭 1년 2개월만인 5일부터 한국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6월에 한국 서비스를 위해 저작권 계약을 맺고 있다는 소식이 나온 가운데, 2개월만에 론칭한 것입니다. 한국 아이튠즈 계정 소유자들은 5일부터 애플 뮤직에 가입할 수 있게 됩니다.

한국 애플 뮤직의 서비스 가격은 월 $7.99(가족 플랜 $11.99)로, 미국의 $9.99보다 약간 저렴한 편입니다. 처음 애플 뮤직을 사용해보는 경우, 3개월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3개월 무료 사용은 계정이 아니라 기기 종속이기 때문에 이미 다른 국가 계정으로 애플 뮤직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가입은 iOS의 음악 앱이나 아이튠즈를 통해 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더라도 플레이 스토어에서 애플 뮤직 앱을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애플 뮤직을 사용해본 평가에 따르면, 아직 한국 음원이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미국 서비스에 있는 한국 아티스트의 곡이 한국 서비스에 안 뜨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아직 저작권 계약이 완전히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론칭을 강행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예상대로 외국 곡의 데이터베이스는 방대하다고 하네요. 애플 뮤직의 총 보유 음원은 약 3,000만 곡으로, 1,000만 곡 정도인 멜론은 명함도 못 내밀 정도입니다. 또한, 아이튠즈에 있는 음원을 아이튠즈 스토어의 음원과 매칭하거나 없으면 업로드해서 동기화시키는 아이튠즈 매치 기능이 내장돼 이미 가지고 있는 음원을 애플 뮤직과 통합해 들을 수 있다는 점도 국내의 경쟁 서비스가 따라올 수 없는 장점입니다.

과연 애플 뮤직이 국내 스트리밍 시장에서 반향을 일으킬까요? 일단은 지켜봐야겠습니다.

(스크린샷 제공: @min0628님)

필자: KudoKun

이상하게 글 쓰는 걸 좋아하는 컴퓨터 공학과 학생입니다.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Apple Music (한국어 페이지)

관련 글
• → `애플 뮤직` 한국 서비스 물밑작업중…3000만곡 공세 예고
• 애플 뮤직 자동갱신 해제하세요... 10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유료회원 전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애플스토어 오픈

    애플뮤직 미국계정 사용중인데 한국계정 시작했는데 그러면 비용이 중복으로 지불되나요

  3. Blog Icon
    feeds4u

    중복지불됩니다.
    저도 미국계정으로 무료가입 기간 중이었는데, 상담을 해보니 1 계정당 3달 무료체험이 아니라, 1인당 3달 무료체험이므로 계정이 다르더라도 같은 사람이면 중복이 되지 않으므로 한국계정으로 가입하는 순간 결제가 됩니다.
    환불받았습니다.

  4. Blog Icon
    오복데디

    우선 가입했습니다. 뭐 쓰다가 아니다 싶으면 해지하면 되죠...

  5. Blog Icon
    이삼구

    애플은 보유 음원의 수를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보도 자료에는 수백만 곡이라고만 나와 있으며, 음원 보유 추정치는 4000만곡 이상인데요, 국가별로 서비스 음원이 다르다는 건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네요.

    애플 뮤직을 하루 사용해 번 결과로도 멜론에 비해 음원 수가 많다는 생각은 들지 않아요.

    아무튼 한국에 3천만개의 음원이 서비스 된다는 이야기는 전혀 근거 없습니다.

  6. Blog Icon
    맥조아

    기다리던 서비스라 바로 가입했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할 순 없을거고 앞으로 더 개선된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우리라 생각됩니다~~~^^

  7. Blog Icon
    Sierra

    런칭 당일 기준으로 평가를 하기엔 부적절해보입니다.
    다만, 현재까지도 iOS 단말기 및 Macintosh 사용자들이 각각의 스토어 런칭때부터 유독 국내유저들은 사용할 수 없었던 (App Store 제외) 컨텐츠 스토어와 관련된 공식 런칭이라는 점이 가장 고무적인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천천히 둘러보고 있는데 iPhone에서 내장앱인 음악(Music)앱으로 듣는 나만의 Apple Music은 그 자체로도 감동을 전해주는 부분이 분명히 있네요.
    플랫폼과의 진정한 시너지를 위해서 아직도 반쪽짜리로 남아 있는 다른 컨텐츠 스토어 (iTunes Store, iBooks Store등)도 차츰 상륙했으면 합니다.

    Apple Music 국내 공식 런칭전까지는 Bugs를 이용하고 있었지만, 계정공유가 안되는 불편한 점 때문에 가족간에 청취는 불편했었습니다만,
    오늘 런칭을 기준으로 Family Membership으로 바로 갈아탔네요.
    6명이 동시에 들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훨씬 저렴해보이기도 하구요 :)

    현재 스트리밍중인 음원의 음질을 확인해보니 스트리밍 기준 비트율 256kbps에 샘플률 44.100khz로 Bugs보다 깨끗한 음질인 것 같습니다.
    또한 스트리밍중인 음원이나 나의 음원목록으로 만든 리스트를 모바일상에서 다운로드하면 파일포맷은 *.m4p (DRM이 포함되어 있어 다운로드를 하더라도 iTunes 또는 QuickTime에서만 재생가능 : 보호된 MPEG-4 오디오)로 생성되며,
    용량은 약 10MB 내외에 기본 코덱은 AAC, 음량은 -7.7dB로 되어 있습니다.

    헤드폰이나 이어폰등의 다이렉트로 듣는 것도 좋고, DAC에 파워풀한 스피커 또는 깊은 음색과 풍부한 저음의 최상급 헤드폰으로 물려서 듣는 것 모두 더 바랄거 없이 좋네요!
    여러가지 의미에서 고무적이고 전체적으로 많이 편해진 느낌이 들어서 더 좋습니다 :D

    ps. 굴러다니던 파일 4000여곡을 매칭 동기화해봤더니 앨범커버를 포함해서 거의 다 매칭이 되서 라이브러리 관리와 접근, 활용이 대폭 개선된 느낌이라 더 자주이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8. Blog Icon
    알키온

    어제 밤에 애플뮤직 가입했는데 7.99달러가 바로 결제 되어 문자가 날아왔는데... ㅜ 혹시 왜 그러는지 아시는 분 계세요?

  9. Blog Icon
    사과나무

    앗 저도그래요 ㅠㅠ 결제계좌의 유효성을 보려고 그런 걸까요??

  10. Blog Icon
    두두둠칫

    아마 미국계정으로 쓰셨던 기기가 아니신지요??

    다른 곳들에서 보니

    애플 뮤직이

    기기 일련번호로 판별한다고 했던거 같아요
    그래서 미국 계정 애플뮤직 했던 분들은

    무료기간이라 안뜬다 하시는분들이 계신거 같습니다

    컴퓨터로 가입하시면 무료로 된다고 본듯 해요

  11. Blog Icon
    사과나무

    음 꼭 그것때문만은 아닌 것 같아요 ㅠㅠ

    저는 미국계정도 없고, 미국 애플뮤직에 가입한 적도 없어서...ㅠㅠ

  12. Blog Icon
    알키온

    애플 고객센터에 낼 문의 한번 해 봐야겠어요.

  13. Blog Icon
    사과나무

    방금 메일로 Apple 영수증이 왔는데,

    문맥 상으로는 일단 3개월 무료구독 +1개월 유료구독을 구매한 것으로 하고 $7.99를 인출한 것 같습니다.

    영수증에 '무료 구독 기간이 끝나기 24시간 전에 구독을 해제하면 금액이 청구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네요!

  14. Blog Icon
    사과나무

    질문있습니다~!

    스트리밍보다는 노래를(DRM 걸려있지 않은 음원으로) 다운로드하여 소장하는 것을 선호하는 유저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애플뮤직이 아니라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노래를 다운받으면 DRM-free 음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맞나요?

    그리고 아직 이러한 서비스는 한국에서 제공되지 않고 있지요?

  15. Blog Icon
    metalfox

    저도 마찬가지로 궁금함이 넘치네요.

    CD로 소장한 음악들만 리핑해서 들었던지라, apple lossless m4a로만 다운로드 가능하다면, 얼마든지 CD단위로 구입할 생각이 있어서요.

    아마 다운로드는 스트리밍과는 별개로 존재하겠지요? 공부해야겠네요 허허.

  16. Blog Icon
    청염

    Apple Music은 스트리밍 서비스라 '사과나무'님이 원하시는 음원 판매를 하지 않습니다.

    음원 구입은 iTunes Store가 들어와야 가능할겁니다.

    현재 Apple Music은 DRM 걸린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들을 수는 있으나, 계약을 종료하면 자동 삭제되는 방식입니다.

  17. Blog Icon
    앤디맥

    그동안 앱 구매와 iTunes Match를 위해 미국 계정을 사용했었는데, 이제 한국 계정으로 갈아타야 할까 봐요.
    갈아타도 될까요?

  18. Blog Icon
    언커먼

    써보니 아직 외국음원을 찾을수 없는게 많네요.

  19. Blog Icon
    언커먼

    us 차트라던지 월드차트라던지
    그런건 없네요.

    시에라 적용되고나면 달라질까요

  20. 애플 기기만 쓸 수 있는 걸가요?
    찾아보니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앱이 있는데, 아직은 평점이 3.x대로 낮네요.
    그래도 항상 애플을 뭔가 앞서가는 느낌이 드네요.
    안드로이드 제품도 많이 깔려있는데, 왜 이런 대형(글러벌) 서비스는 한발 늦는 느낌일가요.
    잘보고 갑니다.

  21. Blog Icon
    애플뮤직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도 애플뮤직 앱이 있고,
    윈도우에서도 아이튠즈를 설치하면 들을 수 있습니다~!

  22. Blog Icon
    k829990

    저는 미국계정 무료 3개월했었구요 한국계정으로도 3개월 무료되네요~ 예전에 90일동안은 기기종속된다고 들은적 있습니다. 그러고 저는 아직 결제되지는 않았습니다. 구독해지는 미리해버렸고요

  23. Blog Icon
    Aeria

    아 3개월 무료 혹시 되는지 저도 테스트 해 보고 싶은데... 아무튼 애플뮤직이 들어왔단 것 자체가 참 신나는 일인 것 같네요. 기존 음원 사이트들도 정신 차리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ㅎㅎ

  24. Blog Icon
    글쎄요

    기존 음원 사이트가 뭐가 문제인지.. ㅋㅋ 가격면에서 훨씬 매리트가 있는데..

  25. Blog Icon
    ?

    기존 음원 사이트가 잘못하는 게 없는데 뭘 정신 차리라는 건지.. 이미 애플 뮤직보다 저렴하고 업데이트 대응도 빠른데..

  26. Blog Icon
    metalfox

    충분하 취향의 차이라고 생각됩니다.

    저같은 경운 취향에 맞는 음악을 집요하게 찾아 듣는 쪽이라 음반을 구하기 위해 아마존이나 이베이를 자주 뒤지기도 하거든요.

    그런 면에서 상대적으로 음원 확보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 애플 뮤직에 호기심이 동하는 게 사실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음원 서비스에 만족하고 즐기신다면, 더욱 더 즐겁게 즐기시면 아무 문제 없지 않을까요?

    음악은 누구든 행복하게 해주니까요.

  27. Blog Icon
    holahola

    애플 뮤직 성인인증 해결방법

    설정 - 일반 - 차단에 들어간 후 차단이 꺼져있으면 다시 켜고 아래에 허용된 콘텐츠 목록에서 음악, 팟캐스트, 및 뉴스 무삭제판을 스위치 온해주면 되네요 ㅎ

  28. Blog Icon
    dd

    국내 계정 기준으로 말씀하신 방법을 써도 제한된 음악들은 리스트에 나타나지 않더라구요..

    제 방법이 뭔가 틀린걸까요??

  29. Blog Icon
    tyler

    그래도 안됩니다 ㅎ 애플의 성인인증과 한국의 성인인증 방식이 달라서 애플이 유저가 성인인지 미성년자인지 알 길이 없습니다..현재는 록이나 힙합은 명곡들이 대거 빠졌다고 보시면 됩니다..이 문제가 해결될려면 몇년 걸릴듯 하네요..차라리 멜론하고 애플뮤직 동시에 쓰는게 정신건강에 좋을 듯요

  30. 애플 뮤직, 한국 서비스 시작

    제목이 저만 이렇게 보이나요?? 윈도우10 입니다~

  31. 한국에서 절대로 안할 것 같은 서비스를 시작하네요. 정말 기쁩니다.

  32. Blog Icon
    apple

    ㅠㅠ 전 멜론 좋아하는노래 mp3 파일 모아듣기를 좋아해서 별로 와닿지가 않아요

  33. 3개월 무료 체험만 하는것도 가능한가요..?

  34. Blog Icon
    iruis

    본문 내용대로 아직 라이선스 문제인지 슬프게도 제가 찾는 음악가마다 곡이 없네요 ㅠㅠ

    아직 론칭수준이라고 생각하고 써봐야겠습니다. 그나저나 무료체험 3개월동안 사용자가 음악을 들은만큼의 로열티가 아티스트에게 지급 안된다는건 조금은 납득하기 힘든 정책이네요.

    뭐... TOP 100을 매달 p2p나 웹디스크에서 받아서 듣는 사용자마저 '무료'에 혹해서 체험서비스 쓰다가 3개월 후에도 계속 쓰게 된다면 결과적으로는 좋은 현상이 되겠지만 과연... 이라는 생각도 드네요.

  35. Blog Icon
    App

    이거 테일러 스위프트가 공개적으로 비난해서 애플이 이제부터 로열티 지급하는걸로 바뀐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36. Blog Icon
    leftliber

    제가 좀 궁금한 게 있어서요, 여기 질문 올리면 답변 얻을 수 있을까 싶어 올려봅니다. 제 아이폰에서 한국 애플ID로 애플뮤직에 가입했습니다. 맥북에서는 미국 애플ID로 맥 앱스토어를 쓰고 있는데요, 맥북의 아이튠즈에서 애플뮤직을 활성화하려고 시도하니까 PC가 다른 애플ID(미국계정을 말하는 거겠죠)로 아이튠즈와 연결되어 있다고, 한국 애플ID로 바꿔야 하고 90일동안 다른 애플ID로 변경할 수 없다고 나오더라구요. 맥 앱스토어에서 미국계정으로 받은 프로그램들이 꽤 되는지라... 겁나서 일단 취소는 했는데요...

    그러니까 요약하자면 맥북에서 맥 앱스토어는 미국 애플ID로 계속 사용하면서, 애플뮤직만 한국ID로 쓰는 방법이 없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누구 아시는 분 안 계실까요...?

  37. Blog Icon
    스폭

    간단히 정리하면 애플 ID = 맥 앱스토어 ID = 아이튠즈 ID 입니다.
    하나의 아이디를 여러 군데서 같이 사용하는 개념이라 말씀하신 경우는 불가능할 듯하네요

  38. Blog Icon
    leftliber

    역시 그런가요... 미국ID를 안쓰기도 뭣하고 갑갑한 상황이군요 ㅠㅠ

  39. Blog Icon
    karisdeo

    아! 저는 미국계정으로 무료사용한 적이 있는데 모르고 한국 계정도 가입했더니 헉! 결제가 되어 버렸네요. 1개월만 써볼랍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