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뮤직` 한국 서비스 물밑작업중…3000만곡 공세 예고

2015.08.27 23:22    작성자: ONE™

많은 애플 유저들이 공감하듯이 현재 우리가 쓰는 '아이튠즈'는 반쪽짜리입니다.

기기에 저장된 음악을 재생하거나 앱을 구매하는 정도만 가능할 뿐, 애플이 아이튠즈를 통해 서비스하는 음악과 영화, 이북 등의 수많은 콘텐츠를 국내에선 제대로 즐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미국까지 갈 필요도 없이 옆나라 일본이나 홍콩만 봐도 아이튠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종류가 한국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나라 계정을 만들고 기프트 카드를 등록하는 등의 편법이 공공연히 이루어지고 있죠. 

이 가운데 애플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여겨지는 '애플뮤직'이 국내에 들어올 수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애플뮤직이 한국 시장을 노크하는 듯한 정황이 포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아 보이지만 그동안 애플이 보여준 사업 추친력을 떠올리면 '이번에는 혹시'하는 기대를 갖게 됩니다. 또 애플 뮤직이라는 물길이 트인다면 애플 페이 도입이나 애플 스토어 진출도 남의 나라 얘기만은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 IT매체인 '전자신문'에 올라온 소식입니다.

"애플이 한국에서 ‘애플뮤직’ 서비스를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애플은 3000만곡에 달하는 방대한 음원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에 상륙하면 1조원대로 성장한 디지털 음원 서비스 시장에 다크호스로 떠오를 전망이다. 27일 음악업계에 따르면 애플 본사와 애플코리아 관계자는 최근 우리나라 음원 서비스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신탁단체와 잇달아 접촉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음악저작권신탁단체 관계자는 “최근 애플 관계자가 한국음악저작권협회를 찾아 주요 관계자를 만났다”며 “애플이 국내에서 음악 서비스를 위한 계약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애플은 다운로드는 물론이고 스트리밍 방식 ‘애플뮤직’ 서비스 계약을 원한다고 전했다...[이하생략]"

- 전자신문



참조
전자신문 - `애플 뮤직` 한국 서비스 물밑작업중…3000만곡 공세 예고

관련 글
• 애플 뮤직 등에 업은 아이튠즈 12.2 버전…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나?'
• 한국어 자막이 제공되는 아이튠즈 스토어 영화 목록
• 애플,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 56개 국가에 새로 개장
• 애플, 유튜브에 공식 한국어 채널 오픈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레티나

    애플 뮤직이 들어오면 당연이 iTunes 매치 (iCloud 음악 보관함) 도 같이 들어오겠죠?

  3. Blog Icon
    사차원

    흠... 들어와도 아이튠즈 매치를 그대로 한국으로 국가변경만 할 수 있으면 넘어오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냥 미국계정 써야죠...

  4. Blog Icon
    사차원

    흠... 들어와도 아이튠즈 매치를 그대로 한국으로 국가변경만 할 수 있으면 넘어오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냥 미국계정 써야죠...

  5. Blog Icon
    번개맨

    미국계정 들어가면 보통 한곡이 1달러씩 하던데요(요즘은 안들어가봐서 모르지만)
    벅스는 150곡 결제하면 12900원 입니다. 무슨 앨범이든 무슨곡이든 (제한걸린 앨범이나 곡도 소수 있음)
    국내사이트가 훨~~~씬 쌉니다.
    물론 음악에 한한 것이고 영화 이북 등등의 컨텐츠는 대단하죠

  6. Blog Icon
    토마스진

    한국의 음원시장은 몇몇 대기업들이 독과점하고 굉장히 기형적인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는건 다들 잘 아시시라 생각합니다.

    원작자에 대한 수익구조가 완전 엉터리죠.

    이런 현상은 음원시장 전체의 확대재생산의 부재를 불러옵니다.

    요즘 케이팝이다 한류다 해서 한국의 대중음악 인프라가 매우 풍부해진것처럼 인식되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못하죠.

    걸그룹이나 보이그룹등등, 특정 장르에 대한 편중 현상이 매우 심각하고, 그런 유행을 따르지 않는 음악들이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창구 자체가 거의 전무하다시피 한 상황입니다.

    앱스토어가 수많은 개미개발자들을 소비자와 연결해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플랫폼이라면, 애플뮤직이 이제 개미아티스트들과 소비자들을 연결해주고 확대재생산을 가속화 시켜줄것이란 기대는 저만 하는게 아닐겁니다 ^^

    요즘 천원이(1달러)면 편의점에서 캔콜라 한개 사마시면 그냥 없어지는 돈입니다.

    내 계정에 영구적으로 귀속되어서, 끊임없이 나에게 즐거움을 주는 음악 한곡이 천원이라면, 사실 그렇게 아까운것도 아니겠죠 ^^

  7. Blog Icon
    둥글다루

    일단 우리나라 음원의 수는 비교가 안되지만...

    클래식 쪽으로만 넘어가도 음원은 비교 자체가 불가 입니다. 현재 미국 계정으로 애플뮤직 쓰고 있는데요... 듣고 싶은 유명한 클래식음반은 거의 다 있습니다.
    놀라울 정도입니다.

    언능 국내도 들어왔으면 좋겠네요.

  8. Blog Icon
    애송씨

    정말 기대합니다.

  9. Blog Icon
    CrazyDream

    가격 자체는 그리 안 오르리라 봅니다

    하지만 원곡자에게 가는 수입(퍼센테이지)는 높아지니 좋은 효과가 나타날것 같습니다

    모으던 CD를 계속 모을지 iTunes에서 구입할지 행복한 고민을 하는 날이 하루 빨리 왔으면 합니다

  10. Blog Icon
    말많은벙어리

    솔직히 이제 스트리밍으로 듣는이가 90%일텐데.. 결론은 가격이 가장 중요 할 것 같습니다.
    지금 보통 포인트 써서 3,000원이면 한달 무제한 스트리밍으로 듣는데 얼마의 가격으로 나올까요?
    일단 지금 9.99USD 즉 12,000원 정도 인데요. 이 가격으로는 경쟁이 힘들것 같습니다.

  11. Blog Icon
    RabbitHole

    단순히 똑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라면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만 애플 뮤직이 그게 다는 아니잖아요.
    같은 수준의 사양이면 맥보다 조립PC가 싼데도 맥을 사는 사람들이 있는데는 뭔가 이유가 있는 것 처럼요.

  12. 흐흐... 아이폰으로 또 가야할 이유가 생기는군요 ㅋㅋㅋ

  13. 야플뮤직 가족 요금사용시 최대 6명이 같이사용 가능하며 월 14불정도 입니다. 가격이 그리 비싸다는 생각은 안듭니다.

  14. Blog Icon
    uris

    그동안 뒤틀린 관행으로 수익을 올리던 누군가는 싫어하겠군요.

  15. Blog Icon
    Glen

    현재 아이튠즈와 비슷한 상태계를 구축하려고 시도중인 바이닐이란 회사가 있는데요... 음... 이 소식이 그분 들에겐 어떻게 보일지...

  16. Blog Icon
    지나가는나그네

    으음.... 이게 꼭 반길일만은 아닌게 애플이 들어오면 노래다운가격이 엄청 오를것 같단말이죠.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선 영....

    내용추가)
    많은 분들이 답글을 달아주셔서 놀랐네요;;
    저도 지금 우리나라 음악 생태계 구조가 엉망인건 여기저기서 들은게 많아 어느정도 알고있어요. 그래도 이런 댓글을 쓴건, 만약 음악 한개 다운당 가격이 외국처럼 한 1000원 정도로 올라가면 저같은 돈없는 학생은 음악을 다운받을 엄두가 안나져요. 지금당장 학교까지 타고가는 버스비&전철비만 해도 엄청 깨지는데 여기에 음악까지 추가한다면....
    이런 생각으로 쓴 댓글이니 부디 널리 이해 부탁드립니다.

  17. Blog Icon
    POOH

    애플페이, 애플뮤직도 분명 한국에게 좋은소식이긴 한데 애플스토어 들어온다고 하면 애플유저들 다 난리나겠네요 ㅋㅋㅋ
    특히 지니어스바....ㅠ
    한국의 중심 대전에 하나 딱 세워주면 좋을텐데...(제가 대전사는건 안비밀!) 아니면 명동이나 강남같은곳도 괜찮은데...
    일단 애플스토어 들어오면 주변 피시방은 힘들거같습니다...ㅋ

  18. Blog Icon
    청염

    애플 스토어가 욕심낼만한 공간이 서울에 있어요.(물론 사견이지만요)

    광화문로 이순신 동산 뒤쪽... -_-;

  19. Blog Icon
    roxie

    매치 서비스 같이 들어오면.. 오랫동안 끌어온 미국계정을 한국계정으로 옮겨야겠습니다.

    그나저나 미국계정에서 구입한 음악들이 한국계정에서 서비스 안하면 어쩌나 고민중입니다.

  20. Blog Icon
    번개맨

    애플스토어 들어오면 딱 좋은곳이 있습니다. 판교역 알파돔이요!
    제가 판교에 직장이 있어서 이러는거 아닙니다!
    모던하면서도 을씨년스러운게 애플이랑 딱이에요

  21. Blog Icon
    ein

    가격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지금가격 대로면 아무리 다양한 음악이라도 한국에서 몇천원하는 멜론같은 업체 못이길꺼같은데

  22. Blog Icon
    leenom

    조금 부담이 더 되어도 좋으니 좋은 음악을 많이 들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좀 더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이 많이 창작되기를 바랍니다.

  23. Blog Icon
    ㅇㅇ

    애플뮤직은 스트리밍이라 아이튠즈랑은 좀 다르죠..애플뮤직 사용해보신분들은 알겠지만 아이폰에 저장해서 인터넷 연결없이 오프라인 스트리밍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스트리밍사이트 듣기+다운까지 가능한 가격이랑 비교하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한국에서 미국계정으로 애플뮤직을 사용해도 한국아이피로 사용하면 제한되는 부분도 있고..중국도 애플뮤직 들어왔던데 한국도 빨리 들어왔으면 좋겠네요..

  24. 와우.. 계약 맺었다는 기사 봤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