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macOS 시에라 개발자 프리뷰 6 및 공개 베타 5 배포 시작

애플이 오늘 개발자와 일반 테스터를 위한 macOS 시에라 최신 베타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마지막 베타 버전이 지난 10일에 배포됐으니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새 베타 버전이 나온 셈입니다. 보통 2주 간격으로 베타 버전이 나오던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이른 업데이트인 셈인데, 정식 출시가 바짝 다가왔다는 신호가 아닐까 싶습니다. 7~8차례 개발자 프리뷰를 배포한 뒤 GM 버전을 공개한 전례가 올해도 되풀이한 다면, 이달 말이나 늦어도 다음달 초에는 macOS 시에라 골드 마스터 버전(GM)이 공개될 공산이 큽니다.

한편, 이번 베타 버전도 버그 수정을 통해 전반적인 안정성을 끌어올리고 있고, 애플페이와 자동 잠금해제 등 새롭게 추가된 기능에 대한 개선작업이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무지 줄어들 것 같지 않던 패치 노트 내용도 눈에 띄게 줄었는데, 베타 테스트 초창기부터 릴리스 노트 단골 손님이였던 키체인과 메모, 메시지, 사진 앱 관련 버그가 이번 업데이트에서 대폭 해결되었습니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오류로 인해 스팟라이트 인덱싱이 제대로 이뤄지 않는 문제와 맥북이 뜨겁게 달아오르는 발열현상도 크게 개선됐습니다.

이전 베타 버전보다 훨씬 매끄럽고 안정적으로 작동하지만, 어디까지나 베타이므로 안정성이 보장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애플 비인증 커널 확장자를 설치하거나 시스템과 밀접하게 작동하는 서드파티 소프트웨어와 호환성은 예전보다는 완화되었지만 아직 완벽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또한 운영체제 업데이트 도중 드물게 프리징 현상이 발생한다는 문제가 보고되고 있어 업데이트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잠자기 상태에서 제대로 깨지 못하는 문제도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아 진단이 매우 어렵고 특별한 해결책도 없는 실정입니다. 이번 베타 버전도 백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현재 시에라 이전 베타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 분은 맥 앱스토어를 통해 이번 베타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베타 버전의 빌드 번호는 '16A294a'로 지난 베타 버전의 '16A286a'에서 8단계 증가했습니다. 다운로드 용량은 2.2GB로 인터넷속도에 따라 다르지만 30분 내외면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한편, macOS 시에라 개발자 프리뷰 5와 함께 iOS 10과 watchOS, tvOS도 오늘 6번째 베타 버전으로 일괄 업데이트됐습니다.

다음은 macOS 시에라 업데이트 내역과 이번 베타 버전의 릴리스 노트입니다.

늘 그렇듯 릴리스 노트에 기재된 내용 외에 새로운 기능이나 눈에 띄는 변경사항이 발견되면 별도의 포스트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릴리스 노트에서 취소선을 그은 항목은 해결 또는 개선이 이뤄져 이번 베타 버전에서 누락된 항목입니다.

macOS Sierra 업데이트 내역

∙ 2016년 6월 13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1 (빌드 16A201w)
∙ 2016년 7월 5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2 (빌드 16A239j)
∙ 2016년 7월 6일: macOS Sierra Public Beta 1 (빌드 16A239j)
∙ 2016년 7월 18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3 (빌드 16A254g)
∙ 2016년 7월 19일: macOS Sierra Public Beta 2 (빌드 16A254g)
∙ 2016년 8월 2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4 (빌드 16A270f)
∙ 2016년 8월 2일: macOS Sierra Public Beta 3
∙ 2016년 8월 10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5 (빌드 16A286a)
∙ 2016년 8월 10일: macOS Sierra Public Beta 4
2016년 8월 16일: macOS Sierra Developer Preview 6 (빌드 16A294a)
∙ 2016년 8월 16일: macOS Sierra Public Beta 5

macOS Sierra 개발자 프리뷰 6 릴리스 노트

macOS 10.12 개발자 프리뷰 6 개요

macOS 10.12 개발자 프리뷰 6는 사전출시(pre-relase)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릴리스를 상용 환경 또는 중요한 데이터와 함께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전에 반드시 모든 데이터를 백업해야 하며 소프트웨어를 사용중에도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해야 합니다.

macOS 10.12 개발자 프리뷰 6는 복구 모드를 이용하더라도 다시 설치할 수 없습니다. 만약 macOS 10.12 개발자 프리뷰 6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 이전 백업이나 복구 디스크 지원을 통해 시스템을 복원하십시오. 복구 디스크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macOS 10.12 Developer Preview 시스템 요구 사항

∙ MacBook, iMac: Late 2009 및 이후 모델
∙ MacBook Air, MacBook Pro, Mac mini, Mac Pro: 2010 및 이후 모델

◼︎ Auto Unlock 설정

∙ 자동 잠금해제 기능은 2013 및 이후에 출시된 Mac에서 지원됩니다.
∙ 자동 잠금해제 기능을 이용하려면 iCloud 계정에 이중 인증('2단계 인증'과 다릅니다)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Mac과 연동할 iPhone은 iOS 10 최신 버전을, Apple Watch는 watchOS 3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중 인증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Mac에서는 시스템 환경설정 > iCloud로 이동한 뒤 계정 세부사항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안 탭을 클릭한 뒤 이중 인증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 iPhone에서는 설정 앱 > iCloud로 이동한 뒤 본인의 이름을 클릭하면 계정 세부사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암호 및 보안 항목을 탭한 뒤 이중 인증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 iPhone에서 Watch 앱을 열고 일반 > Apple ID로 이동한 뒤 본인의 Apple ID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2단계 인증을 활성화한 사용자는 이중 인증으로 전환하기 전에 2단계 인증을 먼저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Apple ID 관리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 보안 부문에서 수정을 클릭합니다.
∙ 2단계 확인을 해제합니다.
∙ 새로운 보안 질문을 작성하고 사용자의 생일을 확인합니다.

이메일을 통해 사용자 계정의 2단계 인증이 해제되었다는 확인 메일이 발송됩니다. 2단계 인증에서 이중 인증으로 바로 업그레에드하는 경로는 없습니다. 반드시 2단계 인증을 먼저 해제해야 합니다. 2단계 인증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Mac을 재시동한 뒤 자동 잠금해제를 이용한 경우 인터넷 연결을 찾을 수 없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책: Mac의 WiF를 껐다 켜십시오.

클린 인스톨(erase install) 후 시스템 환경설정의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탭에 'Apple Watch가 Mac의 잠금을 해제하는 것을 허용' 상자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iCloud 페어링 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상적인 현상이며, 업그레이드 방식으로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베타 시드 관련 정보와 알려진 문제

◼︎ Apple Pay

이제 Mac이 Apple Pay 이용이 가능한 iPhone 또는 Apple Watch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 iTunes

이제 대여한 영화의 아트워크를 제대로 표시합니다.

◼︎ 키체인 접근

Mirosoft OneDrive가 KeyChain에 인증서를 저장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설치 지원

설치 지원을 이용하는 도중 iCloud 환경설정 패널이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AirDrop

∙ AirDrop에 대한 사용성 개선작업이 이뤄졌습니다. 최대 20피트(약 6미터) 떨어진 기기 간의 인식과 데이터 전송이 이전보다 더욱 빨라지고 신뢰성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 Apple File System (APFS)

∙ macOS 10.12에서 커맨드 라인 도구 ‘diskutil’를 이용해 외장 디스크, 파티션 또는 디스크 이미지에 Apple File System (APFS) 컨테이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macOS 10.12에서 생성한 APFS 볼륨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AFP 프로토콜을 통한 네트워크 공유가 불가능하며, Time Machine 백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Fusion Drive 또는 시동 볼륨과 연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EndNote

EndNote 실행 직후 강제 종료됩니다.

◼︎ FaceTime

• 이번 프리뷰 버전과 오래된 iOS 버전, 오래된 macOS 베타 버전 사이에 FaceTime 전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Mac과 iOS 장비의 운영체제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십시오.

◼︎ 파일 공유

∙ SMB는 macOS Sierra의 기본 파일 공유 프로토콜로 사용됩니다. 파일 공유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모든 폴더는 SMB를 통해 공유됩니다. AFP는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FileSync

∙ 휴대가 가능한 홈 디렉토리에 대한 지원이 이동했습니다. 모바일 홈 디렉토리(로컬 디스크에 캐시된 네트워크 계정)는 생성할 수 있지만, 해당 디렉토리의 메인 폴더는 네트워크 홈 디렉토리와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 설치 지원 소프트웨어

∙ OS X 10.7에서 FileVault가 켜져 있는 경우 macOS 10.12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해결책: 설치 전 FileVault를 끄십시오.

∙ OS X 10.7에서 macOS 10.12으로 업그레이드 할 때 설치를 완료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설치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십시오.

∙ 설치 지원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때 남은 설치 시간이 장기간 '0'분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Mac을 강제로 재시동하지 마십시오.

◼︎ 현지화

∙ 일부 텍스트가 시스템 언어에 맞게 현지화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일부 텍스트가 잘려 있거나 정렬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Logitech Control Center

∙ Logitech Control Center가 제공하는 일부 기능이 예기치 않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 macOS Sierra 호환 버전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메시지

메시지 환경설정에서 계정을 활성/비활성 할 수 없습니다.

◼︎ 메모 앱

메모 앱이 예기치 않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iCloud 환경설정에서 메모에 대한 동기화 옵션을 껐다 켜십시오.

◼︎ NFS

∙ Kerberized NFS를 위한 AES 암호화 형식을 지원합니다.

◼︎ 사진 앱

개발자 프리뷰 6는 보관함에 저장된 사진에 대한 얼굴 인식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수행합니다.

◼︎ Safari

∙ 최신 macOS Sierra 베타 릴리스부터 Safari Technology 프리뷰를 지원합니다.

◼︎ Siri

∙ Siri를 통해 iTunes Store에서 Podcast를 검색할 수 있지만, 아직 재생 기능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SMB

∙ 보안을 향상하기 위해 SMB 연결에 대한 서명(Signing)을 기본으로 요구합니다.

◼︎ srm

이 명령어 도구는 SSD/Flash 기반 시스템에서 효용성이 떨어져 제거되었습니다.

◼︎ VPN

∙ PPTP를 이용한 VPN 연결은 보안이 취약하며 macOS 10.12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목록을 통해 보안이 우수한 VPN 프로토콜이나 인증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apple.com/kb/HT206152.

◼︎ Xcode

∙ Xcode 7.3.1 버전은 macOS Sierra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해결책: Xcode 8.0 및 이후 베타 버전을 이용하십시오.

◼︎ Xsan

∙ macOS 10.12 및 Server 5.2은 Xsan 5 파일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Xsan 5는 Quantum StorNext 5.3 파일 시스템과 호환성을 가집니다. 다만 이번 릴리스에서는 Xsan 5에 대한 업그레이드와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사용 내용 및 시스템 진단 자동 제출에 관하여

macOS 10.12 Developer Preview 빌드는 자동으로 Mac에 대한 진단 및 사용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을 위해 Apple에 전송합니다. 이 데이터에는 App 또는 시스템 충돌, 정지 또는 커널 패닉에 관한 자세한 정보와 사용 정보(예를 들어, Apple 및 타사 업체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서비스의 사용 방법에 관한 데이터)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Apple이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번 시드는 해당 기능이 기본으로 인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보안 및 개인 정보 환경설정의 개인 정보 패널에서 관련 기능을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 Apple



관련 글
애플, macOS 시에라 베타 5 업데이트
애플, macOS 시에라 4번째 개발자 프리뷰(DP) 버전 공개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 'macOS Sierra' 발표
애플, 일반 사용자 대상 macOS 시에라 및 iOS 10 베타 테스터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