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2013 맥 프로에 관한 일부 고객지원 문서 업데이트 중단 안내

2016.09.27 23:07    작성자: ONE™

애플이 원통형 맥 프로에 관한 일부 고객지원 문서를 업데이트하지 않는다고 안내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미 IT매체 애플인사이더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4월까지 '맥 프로(2013 하반기)'와 관련된 고객지원 문서를 하나씩 아카이브 처리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문서를 아카이브한다는 것은 기록 보관용으로 링크는 유지하되 더는 문서 내용을 업데이트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카이브 처리된 맥 프로 관련 문서는 △ Mac Pro (Late 2013): 권장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데이트Mac Pro (Late 2013) 외부 특징, 포트 및 커넥터옆으로 놓고 Mac Pro (Late 2013) 사용하기 등 현재까지 파악된 것만 3개입니다.

단순히 문서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할 이유나 여지가 없어서 애플이 해당 문서를 아카이브 했다는 건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2013 맥 프로보다 훨씬 더 일찍 출시된 2011 아이맥, 2012 맥북프로 또는 아이폰 4에 관한 문서는 여전히 활성화돼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이 출시된지 오래되어서 문서를 아카이브한 것이라면 비슷한 시기나 그 이전에 출시된 제품에 관한 문서도 아카이브되어야 하는 게 이론적인 설명입니다.

고객지원 문서에 표시된 문구만으로는 맥 프로 리프레시를 앞두고 있다거나, 아니면 단종될 것이라 확신하기는 어렵지만 어떤 변화가 있는 것만큼은 틀림없어 보입니다. 이번 소식을 전한 애플인사이더 역시 시중에 판매 중인 애플 제품의 문서가 아카이브 된 것은 다소 이례적인 일이라면서, 이에 대해 애플에 문의했지만 아직 답변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애플은 지난 몇 년간 맥북과 아이맥 라인업은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 반면에, 맥 프로는 지난 2013년 후반 최초 공개 이후로 이렇다 할 변화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3년 전 AMD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고, CPU는 이제 몇 세대 전인지도 가물한 '아이비 브릿지' 기반 제온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적당한 CPU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이미 올 봄에 4세대 제온 E5 프로세서(브로드웰-EP) 시리즈가 출시된 바 있기 때문입니다.

맥북프로, 맥북에어와 달리 맥 프로는 그 흔한 신제품 루머조차 씨가 마른 상태인데요. 만약 올해도 애플이 맥 프로 리프레시를 건너뛴다면 주력 제품으로 유지되기는커녕 제품군 자체가 없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참조
Apple - Mac Pro (Late 2013): 권장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데이트
Apple - Mac Pro (Late 2013) 외부 특징, 포트 및 커넥터
Apple - 옆으로 놓고 Mac Pro (Late 2013) 사용하기

관련 글
'맥 프로'가 업데이트되지 않은 지 1,000일 돌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기다림

    그래도 프로군 제품인데 좋은 소식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2. Blog Icon
    음..

    맥프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첫 일뜽...

  3. Blog Icon
    우웅

    이번에 맥북프로, 맥북에어, 맥프로 나오는 걸까요...

  4. Blog Icon
    Sierra

    라인업의 변화를 예고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10월중에 있을 맥북 라인업 신제품 내용과 그 인터페이스등의 향방을 보면
    신형 맥프로가 발표되지 않더라도 어느정도 점쳐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Darth Vader의 부활을 꿈꾸며 ~_~

  5. Blog Icon
    EO

    3년 밖에 안된 제품인데... 아쉽네요.

  6. Blog Icon
    ㅁㅅ

    맥미니이이이이이이이이이!!!!!!!!!!

  7. Blog Icon
    최창흠

    맥프로 라인업 자체를 없애진 않을 것 같은데, 아마도 확장성을 조금 더 고려한 새로운 디자인으로 출시를 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점쳐 봅니다.

  8. Blog Icon
    DDK

    애플이 미치지 않고서야 워크스테이션중 유일한 라인업인 맥프로 라인을 없앨까요??

  9. Blog Icon
    J

    혹시 애플이 미쳤다ㅁ...

  10. Blog Icon

    아이맥만 가자니 성능, 가격, 그리고 확장성이 발에 걸립니다...

    맥 미니는 몰라도 맥프로를 없애면 애플이 휘청일정도로 엄청난 문제가 생길걸로 보입니다. 아무리 아이폰을 많이 팔아도 전문유저들이 나가버리면 뭐...

    물론 이런 문제를 생기게 한 애플에 책임이 있긴 합니다.

  11. Blog Icon
    kangmin

    애플에서 새로운 5K 모니터 나올때 같이 나오지 않을 까 생각 되네요

  12. Blog Icon
    돌보

    랩탑과 프로세서 내장 디스플레이만 남기고 맥 프로와 아이맥을 다 없앨 가능성도 있습니다

  13. Blog Icon
    nunsalam

    얼마전 구입한 1인으로써 당혹감을 감출수가 없습니다. ㅠㅠ

  14. Blog Icon

    이건 애플 스스로 자초한 일입니다. 당장 영화 데드풀 편집중에 맥프로 10대 모두 사망해버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래픽카드도 문제지만 쿨링이 제대로 안되어서 일이 생긴건데 쿨링이 제대로 안된다는 건 처음부터 디자인자체가 문제였다는 걸 알수 있죠. 더욱이 이런 문제들을 무려 3년동안 방치만 해왔습니다. 이러니 구형 맥프로가 여전히 많이 쓰이고 전문유저들은 윈도우쪽으로 나갈 수 밖에 없죠. 그리고 맥만의 특징이 이젠 뭐가 있을련지...

  15. Blog Icon
    rerere

    저도 얼마전에 구입했는데 심하게 짜증나네요. 어쩔수없이 샀는데 이렇게 관리를 안해줄주는 몰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