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이나 숨겨진 기능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느낌이 들지만, macOS 시에라에서 새로워진 부분이니 알아두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홈 폴더에 위치한 '라이브러리' 폴더는 응용 프로그램별로 만들어 지는 각종 설정 파일과 시스템 설정이 저장되는 곳입니다. 평상 시에는 열어볼 일이 거의 없지만, 응용 프로그램이나 운영체제에 문제가 생겼을 때 또는 시스템을 손보고 싶을 때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곳이기도 하죠.다만, 라이브러리 폴더를 잘못 건드렸다가는 낭패를 볼 수가 있어서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었습니다.
예전에 이미 소개한 적이 있지만, Finder에 표시되지 않는 라이브러리 폴더를 여는 방법은 여러 가지기 있습니다.
※ 참고: OS X 사용자 라이브러리 폴더에 접근하는 10가지의 다양한 방법
이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사용자 홈 폴더의 보기 속성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홈 폴더에서 command + J 키를 누르고 속성 창에서 '라이브러리 폴더 보기' 체크상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
macOS 시에라에서 위와 같이 설정하면 키보드 단축키로도 라이브러리 폴더를 열 수 있습니다.
OS X 엘 캐피탄 시절만 하더라도 라이브러리 폴더에 대한 기본 단축키가 없었는데요. macOS 시에라에선 라이브러리 폴더의 숨김 속성을 재거하면 자동으로 단축키가 설정됩니다. 라이브러리 첫글자를 의미하는 L을 시용하는 차이만 있을 뿐, 도큐멘트나 데스크탑 등 다른 주요 폴더와 단축키 조합이 비슷해 기억하기도 쉽습니다.
macOS 시에라에서 주요 폴더에 할당된 키보드 단축키
위 단축키를 모두 외울 필요 없이 다운로드와 응용 프로그램 정도만 잘 기억해도 Finder 다루기가 무척 수월해집니다. 라이브러리 폴더를 비롯해 시스템 깊숙히 위치한 폴더를 신속하게 열고 싶을 때는 탭 자동완성을 지원하는 Finder의 '폴더로 이동' 기능을 이용하시면 더욱 편리합니다.
관련 글
• OS X 사용자 라이브러리 폴더에 접근하는 10가지의 다양한 방법
• macOS 시에라, Finder를 통해 시스템 깊숙한 곳에 있는 폴더를 빠르게 열 수 있는 방법
• 파인더에서 숨겨져 있는 라이브러리 폴더를 항상 표시하는 방법
• 파인더를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10가지 팁